앙테크리스타
아멜리 노통브 지음, 백선희 옮김 / 문학세계사 / 2004년 11월
평점 :
구판절판


아멜리 노통은 매력적인 작가다.  그녀의 필체는 흡인력이 있고 빠져들게 하는 힘이 있어서 일단 손에 잡으면 계속 읽어야 한다.  그런데 그녀의 작품을 소개하면 두가지 반응이 나온다.  깔깔대며 웃었다고 재밌어 하는 부류와, 이게 뭐냐고 집어던지는 형..ㅡ.ㅡ;;;;

흠, 그 두 부류가 모두 이해가 간다. 보통은 첫번째의 경우로 내게 다가오는 작가지만, 아주 가끔 두번째로 나를 방문하기도 하니, 이 작품이 바로 그러했다. T^T

노통의 작품 속에는 '적'이 등장한다.  그 적은 내 안의 양심일 수도 있고 악마적 본성일 수도 있고 사이코 기질의 누군가일 수도 있다.  이 작품에서는 아주 깨는, 그리고 못된, 정말 때려주고 싶은 여자아이가 등장하는데,  읽는 동안 어찌나 히스테릭해지는지 아주 환장할 지경이었다.  그녀에게 속아 넘어가는  주인공의 부모님은 내다 버리고 싶었다.ㅡ.ㅡ;;;작품의 길이가 짧아서 다행이었다고 할까.(노통의 작품은 대개 200페이지에서 300페이지 사이의 길이를 유지한다. 400페이지 넘는 경우를 보지 못했다.  그 점이 맘에 들기도^^ㅎㅎㅎ)

그녀의 다다다 쏟아내는 말투는 흡사 김수현씨의 극본을 연상하게 하는데, 김수현씨의 작품은 일단 나왔다 하면 대중적 홈런을 치기는 하지만, 극도로 싫어하는 사람도 곧잘 보게 된다.  그들이 지적하는 것은 주인공들의 쏟아지는 말들이 짜증난다고 한결같이 말한다.  이 작품에서 나도 비슷한 느낌을 받았다.  이건 마치 트랜디 드라마에서 감초인 척하고 나오는 전형적인 악녀의 캐릭터랄까.  물론, 트랜디 드라마같은 소설은 아니다.  그보다는 더 남는 게 많다고 말할 수 있다.  주인공이 신데렐라 캐릭터가 아닌 것은, 마지막 씬에서 거울을 보며 갑작스레 멋있어질 자신을 기대하지만 그런 마법은 일어나지 않는다. 주인공들은 그저 일상으로 돌아갈 뿐.

노통의 작품을 볼 때면, 항상 그녀의 놀라운 상상력에 감탄하곤 한다.  이런 발상은 어떻게 가질까? 싶은... 외교관 아버지 덕에 여러 나라에서 살았던 경험과 추억이 고스란히 글속에 남아있겠지만 그 이상의 특별함은 무엇으로 설명할까.  그녀의 작품을 같이 읽어온 한 지인의 표현대로라면, 그녀는 분명 외계인이 분명하다...;;;;

그러나, 노통은 재미를 주지만 감동은 쉬이 주지 않는다.  깔깔대고 웃고 즐길 수 있지만, 가슴 찐하게 흔들리는 여운을 주지는 못한다.  그것이 그녀의 한계랄까.  그런데 작가 자신은 그런 것에 그다지 집착하지도 않고 개의치도 않는 것으로 보인다. 혹 그것이 동양적 정서와 서양적 정서의 차이일지는 모르겠지만, 그녀는 어린 시절 습작해 놓은 것을 해마다 발표하고 또 다시 베스트 셀러를 기록하고 자신의 매니아들을 양성해내는 것으로 만족하는 지 모르겠다.

그러나, 나처럼 내내 즐겁게 보다가도, 어느 순간 한계를 느끼며 이제 그만 봐도 되겠다 싶게 느끼는 독자들도 있게 마련일 것이다.(내 주위엔 벌써 나가 떨어진 독자들이 많다...;;;; 나야말로 오래 버텼달까...;;;)

그런데 또 마력이 있는 것이, 새 작품이 나오면 다시 궁금해진다.  보다가 또 열받으면 어쩌지? 걱정이 되다가, 그런데 또 재밌으면 어쩌지? 하는 기대가 공존한다.  현재 그녀의 작품은 딱 두개만 보지 못한 상태이다.  아마 끝내 나는 그 책들을 챙겨볼 것 같다.  다시 애정으로 바뀌어질 지, 영원히 내치게 될 지는 그때 판단해야 할 듯.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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