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풍우 치는 밤에 - 가부와 메이 이야기 하나 아이세움 그림책 저학년 22
키무라 유이치 지음, 아베 히로시 그림, 김정화 옮김 / 미래엔아이세움 / 2005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일본 초등학교 교과서에 실린 동화랍니다.
전6권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1. 폭풍우 치는 밤에
2. 나들이
3. 살랑살랑 고개의 약속
4. 염소 사냥
5. 다북쑥 언덕의 위험
6. 안녕, 가부

예쁘고 정겨운 그림체는 아니지만 주인공 염소 메이와 늑대 가부의 특징을 익살스럽게 묘사했어요.
서로 천적에 해당하는 두 동물이 폭풍우 치는 밤에 친구가 되어 그 우정을 어떻게 지켜나가는 지를 찡하게 그렸답니다. 폭풍우 치는 밤에는 현재 애니메이션으로 만들어졌지요.
(전체 이야기가 다 들어가 있지 싶네요. 워낙 짧으니까.)

초등학생을 위한 동화책이지만, 전 이 책을 보면서 어른들을 위한 동화도 되겠구나 싶었어요.
우리와 다른 사람(다르다고 규정되어지는 사람들)과의 우정, 친분, 관계 맺기...
거기엔 단순한 '정' 이상의 각오와 희생 등이 필요함을, 그럼에도 지킬 가치가 있다는 것, 첫 권 읽으면서 아주 조금 눈물 그렁그렁 했답니다.
책의 제본이 좀 엉성한 것이 한갖 흠인데 성인 버전으로 전체 분량을 다 묶어서 좀 더 튼튼한 책으로 만들어졌음 좋겠습니다. 그럼 선물용으로도 아주 좋을 텐데 말이죠.
생각해 보니, 가끔 동화책을 선물하고 싶을 때가 있어요.
받은 사람이 어떤 반응을 보일 지 조금 걱정도 되지만, 이미 아는 이야기 혹은 읽은 내용일지라도, 전 그런 뜻밖의 순간이 나쁘지 않을 것 같습니다. 모처럼 동심의 세계로 가볼 수 있는 거잖아요.

그런 의미에서 "마당을 나온 암탉"도 동시에 적극 추천이에요~
요건 어린이 버전과 어른 버전이 따로 있는데, 앞서 가부와 메이 이야기의 주제와 상통합니다.
미운 오리 새끼의 한국판이라도 보아도 되겠구요.
문득, 동화를 쓰는, 쓸 수 있는 글쟁이가 참 위대해 보이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