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가 누구를 먹나 The Collection 4
알렉산드라 미지엘린스카 외 글.그림, 이지원 옮김 / 보림 / 2012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꽃이 자라났습니다. 진딧물들이 꽃을 먹었습니다. 무당벌레가 진딧물을 먹었습니다.(무당벌레는 해충을 잡아먹는 고마운 아이지요.) 할미새가 무당벌레를 먹었습니다. 여우가 할미새를 먹었습니다. 늑대가 여우를 삼켰습니다. 늑대가 죽었습니다.(왜냐하면 너무 늙었기 때문이지요. 뭐, 사냥 당했을 수도 있어요.) 죽은 늑대 위에 파리들이 우글거립니다. 부피로 따지면 비교가 안 되는 생명체인데, 죽은 늑대가 파리에게 먹힌다는 건 참 아이러니 하지요? 개구리가 파리를 먹고 알을 낳았습니다. 물고기가 개구리 알을 먹었습니다. 물총새는 물고기를 먹고, 알을 품었는데(참! 물총새는 땅속에 둥지를 파고 알을 품어요. 신기하죠?) 고슴도치가 물총새 알을 먹었습니다. 수리부엉이가 고슴도치를 잡아먹었습니다.(고슴도치 가시도 먹어요! 다른 부엉이들은 소화를 시킬 수 없어서 뱉어내거든요. 수리부엉이 용자!) 수리부엉이가 죽었습니다.(알잖아요? 늙어 죽는다는 것. 물론, 사냥 당했을 수 있어요.)

딱정벌레가 수리부엉이를 먹었습니다. 파리가 생각나죠? 쥐가 딱정벌레를 먹었습니다. 스라소니가 쥐를 잡고, 죽었습니다.(스라소니도 너무 늙었기 때문이에요. 그런데 요즘엔 늙어 죽기 참 힘들 것 같아요. 밀렵 때문에요.) 그 자리에 풀이 자라났습니다. 죽은 동물의 몸이 땅을 기름지게 만든 거예요. 토끼가 풀을 먹었습니다. 그리고 똥을 쌌습니다. 쇠똥구리는 토끼 똥을 둥글게 둥글게 굴립니다. 뒤쥐가 쇠똥구리를 먹었습니다. 족제비가 뒤쥐를 먹었습니다. 살쾡이가 족제비를 삼키고 죽었습니다. (이유는 알죠?)  그 자리에 꽃이 자라났습니다. 


재밌는 책입니다. 먹이사슬을 아주 쉽게, 실감나게 표현했어요. 검은 펜선으로 그림을 그리고 글자는 빨강색이에요. 잡아먹은 동물이 뱃속에 그려져 있기도 해요. 단순하지만 이해하기 쉬운 그림이죠. 표지 그림은 자기 꼬리를 물고 있는 뱀 같아요. 이 모든 포식자 맨 위에 사람이 있다는 것도 같이 알려줘야겠죠. 하지만 그 사람도 자연의 일부라는 것도 잊으면 안돼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