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대한 알 - 가브리엘 뱅상의 그림 이야기
가브리엘 벵상 지음 / 열린책들 / 2003년 4월
평점 :
품절


가브리엘 뱅상의 글 없는 그림책이다. 

황량한 벌판에 거대한 알이 하나 놓여 있다. 언제부터 여기 있었는지, 도대체 정체가 무엇인지는 알 수 없다. 사람들은 호기심을 갖고 알 곁으로 다가왔다. 알은 흥미로운 구경거리였고 모두의 관심거리였다. 사람들은 알 주변에 도시를 세웠다. 크레인을 이용해서 알의 꼭대기까지 올라갈 수 있는 계단까지 만들었다. 케이블 카가 알 정상까지 이어져서 사람들을 보다 쉽게, 빠르게 실어 나르기까지 했다. 사람들은 알을 '정복'했다. 히말라야 정상을 밟듯이 알 꼭대기에 깃발도 세웠다. 마치 그곳이 미개척지이고, 깃발을 꽂는 자가 주인이라도 되는 것처럼. 

하지만 그것은 '알'이었다. 그러니 알을 낳은 어미 새가 있는 것이다. 어느 날 어미 새가 돌아왔다. 거대한 알을 낳을만큼 더 거대하고 장대한 날개를 펼치고서. 어미 새의 입장에서 인간들은 모두 귀찮은 불청객일 뿐이었다. 사람들은 비명을 지르며 알에게서 떨어져 나갔다. 어미 새는 한동은 알을 품고 있다가 다시 날아갔다. 먹이를 구하러 갔을지도 모른다. 그 사이 알을 깨고 새끼 새가 태어났다. 새끼라지만 사람들 입장에선 거대한 생명체다. 공포감을 느꼈을 것이다. '적'이라고 단정했을 것이다. 사람들은 무기를 앞세워서 거대하지만 새끼인 새를 공격했다. 어린 생명체는 숨을 거두었다. 인간들의 승리는 잠시 뿐일 뿐이었다. 어미 새가 되돌아왔을 때, 새끼의 죽음을 알아차렸을 때 어떤 일이 벌어질까. 새가 하나 뿐이었을까. 거대한 새 무리가 떼로 몰려와서 알을 낳고, 그 알이 부화되어 또 거대한 새가 태어난다면, 인류는 어떻게 될까? 

말 한마디 하지 않고 인간들의 욕심과 폭력이 스스로를 어떻게 망치는 지를 선명하게 보여주는 그림책이다. 더군다나 색 없이 연필로만 그린 그림책이다. 그림도, 이야기의 힘도 대단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