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에 관한 명상 - 전민조 사진집 눈빛사진가선 10
전민조 지음 / 눈빛 / 2014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손이 예쁜 남자를 보면 눈길이 한번 더 간다. 소지섭이 그랬고, 뮤지컬 배우 박은태가 그랬다.

예뻐서 눈이 가긴 하지만 일 안해본 손이라는 생각도 뒤따라 온다. 그들이야 직업이 연예인이니 손으로 노동의 흔적을 보여줄 필요는 굳이 없다. 사실 여자들도 예쁜 손은 흔치 않다. 날씬하다고 해서 손가락이 같이 예쁘지는 않더라. 그런데 또 손이 예쁜 사람은 발도 같이 예쁘더라. 신기해... 



손에 관한 명상집, 사진집이다. 강수진의 발이, 박지성의 발 사진이 감동적이었던 것처럼 이 책도 그런 울림이 있다. 

흑백으로 담아서 더 그럴지도 모르겠다. 고단함이 느껴지는 저 손에서 경건함이, 종교미까지 느껴진다. 

표지를 장식한 아기의 저 손! 어른의 손에 대비되어 저 고사리 같은 손이 한없는 안도감을 갖고 고요하게 잠들어 있다.

평화롭고 숭고한 장면이다. 점자책을 읽어나가는 저 손은 그 자체로 눈이 되어준다. 눈이 되어주고 길이 되어주는 이 고된 손. 내 비록 솥뚜껑 손이 별명이었지만 너를 타박하지 않으리.


고등학교 때 수학 선생님이 가야금 연주회를 다녀오셔서는 연주 중에 줄이 하나 끊어졌는데, 조금도 당황하지 않고 그대로 연주를 하더라고 얘기하셨던 게 문득 떠올랐다. 선생님께서는 그 연주자가 다른 연주법으로 해당 음을 대체했다고 말씀하셨는데 정말 그런가?? 어쩌면 가야금이 아니라 거문고일지도 모르겠단 생각이 들지만 손가락으로 짚었다는 얘기를 한걸로 보아서는 가야금이 맞는 것 같다.


로망 중에 하나는 기타 연주. 손에 익기까지 굉장히 아플 테지? 그래도 비교적 운반 보관이 쉬운 악기이지 않은가. 연주 폭은 넓고~ 가볍고 작지만 우클렐라에는 그다지 관심이 안 감...


작품 말미의 해설도 같이 싣는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2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2016-02-11 17:03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6-02-12 01:21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