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느 날 구두에게 생긴 일 일공일삼 94
황선미 지음, 신지수 그림 / 비룡소 / 2014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제목에서 먼저 호감을 주는 책이다. 초등 중학년에서 고학년 정도의 어린이들에게 읽힘직한 책이다. 마침 1013 시리즈이기도!


초등학교 4학년인 주경은 같은 반 아이이면서거 같은 학원에 다니는 혜수로부터 괴롭힘을 당하고 있다. 학교에서 모범생으로 손꼽히는 혜수는 남들 앞에서는 주경이를 잘 챙겨주는 좋은 친구인 척 행세를 하지만, 사실은 남모르게 조종하고 이용하고 약올리는, 아주 몹쓸 녀석이다. 그걸 까발리지도 못하겠고, 말해도 믿어줄 것 같지도 않고, 이 억울함을 풀데도 없는 주경이는 마음이 썩어간다. 그렇게 끌려다니던 찰나에 다른 친구의 구두 한짝을 망가뜨리는 일에 동원되고 만다. 이제까지는 피해자였던 주경이가, 자의가 아니었고 고의도 아니었지만 결과적으로 누군가의 '가해자'가 되어버린 것이다. 이제까지 썩어가던 마음이 이제는 타들어간다. 어느 날, 구두에게 생긴 일이다!


오늘 보았던 어느 창원지검의 어느 판사님은 청소년 범죄로 재판장에 온 아이들을, 그들의 부모님을, 또 그 아이들의 선생님을 호되게 야단친다. 가해자의 엄마는 아이가 '모르고' 그랬다고 변명했다. 판사는 호통을 쳤다. 왜 모르냐고. 친구들 돈을 빼앗고, 때리면서 그게 나쁜 일이란 걸 왜 모르겠냐고. 알았지만 했다는 걸 부인하지 말라고 했다. 잘못을 인정하고 뉘우치라고. 그 대목이 생각난다. 혜수도 나쁘지만 주경이도 잘못했다. 혜수가 시켰고 또 조장했지만, 그렇다고 해서 주경이가 저지른 잘못이 사라지진 않는다. 


영화 '개를 훔치는 완벽한 방법'에서도 그런 대목이 나온다. 살 집을 잃고 차 안에서 생활하는 초등학생 아이는 부잣집의 개를 훔쳐서 보상금 500만원을 받아 집을 사길 원한다.(500만원이면 집을 살 수 있다고 믿고 있다!) 여러 우여곡절 끝에 개는 주인에게로 돌아갔다. 그러나 아이는 고백해야 했다. 자신이 어떤 마음을 먹었는지, 어떤 짓을 했는지에 대해서. 아이의 말을 막지 않고 고스란히 들어주던 노부인(김혜자)은 아이의 어려운 처지와 아픔을 다독여 주지만, 그래도 그건 나쁜 짓이 맞다고 아이에게 설명했다. 그 지점이, 좋았다. 아이에게 값싼 동정 대신 바른 가치에 대해서 먼저 이야기 해 주어서. 이 아이는 좀 더 반듯하게, 좀 더 '잘' 자랄 수 있을 것 같다는 기대가 생겼다. 


주경이에게는 자신이 저지른 이 행위가, 그래서 치러야 할 마음의 십자가가 일종의 성장통이 되기도 했다. 내가 그토록 싫어한 혜수의 행동을 똑같이 누군가에게 해버리는 자신이 될 수는 없는 노릇이었다. 잘못을 인정하고, 사과를 하고, 그렇게 상대방의 처분을 기다린다는 건 얼마나 무섭고 두려운 일인가. 핑계거리도 있고 변명거리도 있는 입장이라면 더더욱 도망치고 싶을 것이다. 독자는 주경이가 용기를 갖기를! 과감하게 한발자국 내딛기를 열심히 응원했다.



심각한 소재를 다루었지만 내내 무겁기만 한 이야기는 아니다. 게다가 비밀스럽기도 한 골목길 가게 언니는 신비롭기까지 했다. 



매장에서 파는 장화들을 나도 신고 싶었다. 가격도 싸기도 했지. 이런 가게 나도 알고 싶네!



좋은 소재와 주제를 가진 책이다. 다만 평소 황선미 작가님의 책에서 느끼던 벅찬 감동을 생각한다면 다소 짐작되는 전개와 결말이 살짝 아쉬워서 별 하나는 뺐다. 그래도 애정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