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생 5 - 아직 살아 있지 못한 자 : 요석 미생 5
윤태호 글.그림 / 위즈덤하우스 / 2013년 2월
평점 :
절판


박과장의 비리를 파헤쳐서 회사의 암적인 존재를 걷어냈다. 마땅히 해야 할 일이었고 또 잘 해냈다. 그러나 영업 3팀을 바라보는 회사의 시선은 곱지가 않다. 꼭 그렇게까지 했으야 했느냐!는 무언의 압박이 있고, 그 바람에 책임을 지고 줄줄이 자리에서 쫓겨난 사람들에 대한 동정론이 일었다. 그리고 함께 일하는 사람으로서 감시의 대상이 된 것만 같은 불쾌감이 들어 불편한 눈초리들이다. 그 모든 것들을 견뎌내야 했다. 다른 수가 있겠는가.


연휴가 다가왔다. 친척 어르신들의 등쌀에 시달릴까 봐 이곳저것 떠돌던 장그래가 집으로 돌아갔다. 혼자 시달릴 어머니께 미안해서였다. 그런데 술에 잔뜩 취해서 아들 자랑에 여념이 없는 엄마를 문밖에서 목격했다. 그제서야 깨닫게 된 장그래의 혼잣말


잊지 말자.

나는 어머니의...

자부심이다.

모자라고 부족한 자식이 아니다.


기특한 녀석! 이제라도 알아주어서 내가 다 고맙다. 예스, 장그래!


그리고 영업3팀에 새 인물이 충원되었다. 전에 같이 일한 전력이 있던 천과장이다. 드라마에서 천과장은 '닥터 이방인'에서 북한 공작원으로 나와서 제대로 악역을 소화했더랬다. 그래서 드라마를 보다 보면 자꾸 이 사람이 뒷통수 칠까 서늘해질 때가 있다. 그렇지만 그런 캐릭터는 아닌 것 같다. 처음에 간 보느라 오차장님께 호되게 야단 맞았지만.... 일하러 왔으면 일할 것이지 간보지 말고, 정치하지 말라는 말! 정곡을 찔렀다. 역시 예리하고 꼼꼼한 오차장님!


그리고 이제 새 일을 시작해야 한다. 새 아이템을 찾기 위해 골몰하고 있는 영업 3팀에 던진 장그래의 한마디는 그야말로 '파격'이었다. 누구도 입에 올리지 않았던, 아니 못했던 그 한마디가 큰 파장을 몰고 왔다. 언성부터 높아지고 역정까지 내기에 이르렀지만, 사실 그럴 필요가 없는 일이었다. 본질을 들여다 본다면...


신입사원다운 패기이기도 하거니와, 보통의 평범한 스펙을 쌓고 이 자리에 올라온 게 아닌 장그래이기 때문에 또 가능했을 제안이었다. 안영이의 평가처럼 그에게는 승부사의 기질이 있다. 승부를 놓고 싸우는 치열한 세계에서 십년 넘게 고수의 길을 걸어왔던 사람이 아니던가.


요르단에 대한 정보가 신선했다. 친구는 코이카에 지원해서 이집트에 2년 반동안 다녀왔다. 처음에 가려던 곳은 요르단이었는데 그곳에서 최소 석사 이상을 요구하는 바람에 어쩔 수 없이 지원국을 바꿔야 했다. 당시 막연히 요르단이 정치적으로 불안하고 위험하단 생각만 했는데, 뜻밖에도 훨씬 자유로운 분위기가 감지되는, 무척 역동적인 나라였다. 새로운 것을 알게 된 이 기쁨! 만약 친구가 그때 요르단을 가게 되었더라면 나는 이집트 대신 요르단을 다녀왔을 테지. 그것도 좋은 선택지다. 하하핫^^ㅎㅎㅎ


댓글(4) 먼댓글(0) 좋아요(1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2014-12-16 03:36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4-12-16 07:04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4-12-16 16:18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4-12-16 16:18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