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형수 042 1
코테가와 유아 지음 / 학산문화사(만화) / 2006년 4월
평점 :
절판


사형수 042 타지마 료헤이. 입건 당시 7명을 살해했다. 그런 그를 대상으로 실험이 진행되었다. 그의 감정 변화를 살펴보는 작업이었는데 폭력성이 감지되면 뇌에 심어 놓은 폭탄이 터지게 되어 있다. 실험단은 그의 일거수 일투족을 모니터링 하면서 그를 지켜보았다. 그의 일터는 시립 고등학교다. 


그는 화단을 가꾸고, 교내 청소를 하고, 여러 잡입을 도우면서 일을 했다. 학생들도 그가 사형수이며 실험 중이라는 것을 알고 있다. 대부분은 호기심을 느끼지만 그가 살인자라는 사실에 겁을 내고 있고, 질 나쁜 남학생은 그로 하여금 화를 내게 유도해서 실험을 망치는 것은 물론 죽음에 이를 수도 있는 사람을 자극한다. 그리고 유메가 있다. 


유메는 시각 장애인이다. 학교에 입학한지 이제 두달. 새 학교에 적응하면서 일반 사회 속에 어우러지는 게 목표다. 다른 사람들과 다른 감각으로 세상을 느끼는 유메는 사형수 042에게 편견을 갖지 않는다. 그건 042호 역시 마찬가지. 


료헤이는 10여 년만에 바깥 세상을 겪으면서 땅을 밟는 소중함과 하늘을 볼 수 있는 감격을 온 몸으로 체험하고 있다. 되도록 사람들에게 피해를 안 끼치려고 했고, 도움이 필요한 사람에게는 도움을 주고자 했다. 남다른 관찰력을 가진 그는 다른 사람들이 웃는 순간을 잘 포착해 낸다. 정작 그 자신의 웃음은 그보다 더 귀했지만...


작품은 그의 실험이 3년 만에 끝났고, 서른 셋의 나이로 세상을 떠났다는 걸 이미 밝히면서 시작했다. 그의 유년 시절에는 8년이나 되는 공백기가 있다. 유괴된 그가 모종의 핍박을 받고, 그 정신적 트라우마가 클 것으로 짐작할 수 있다. 


오래 전에 읽었던 책인데 전체 줄거리만 대략 생각나고 다시 읽으니 또 새롭게 다가온다. 당시 무척 감동 깊게 읽었던 기분이 난다. 새 마음으로 다시 읽어 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