꼴 2 : 살은 돈이다 - 허영만의 관상만화 시리즈
허영만 지음, 신기원 감수 / 위즈덤하우스 / 2008년 8월
장바구니담기


이마는 아버지 궁을 본다. 이마가 뒤로 젖혀 있으면 부모덕을 입지 못한 꼴이다. M자 모양도 선조 궁이 약하다. 이마가 잘생겼으면 귀한 꼴이다. 높은 벼슬을 얻는다.
- 26쪽

눈썹이 눈보다 길어야 한다. 그래야 형제가 많다. 썩은 기둥이 없으니 집을 받드는 기둥이 많다. 눈썹이 너무 여리고 짧고 흩어져 있으면 형제가 없다. 자손이 없다. 고독하다. 눈썹이 눈보다 길어도 너무 검으면 독신일 수 있다. 눈썹이 눈보다 길고 힘이 있으면 천하에 이름을 날린다.
- 93쪽

인생에 바람 잘 날 없다. 모든 일에 타이밍이 맞지 않고 삐걱거린다. 미릉골 즉, 눈썹뼈가 높으면 그런 일을 겪는다. 황소고집도 눈썹뼈의 고집을 꺾지 못한다. 눈썹뼈는 성미가 강하고 강해서 황소도 피해 간다.
- 96쪽

-치아 사이가 벌어져 있으면 기운이 빠져 나가니까 때우는 게 좋아요.
-그럼 기운이 빠져나가지 않나요?
-얼굴은 고쳐도 운이 달라지지 않는다고 했잖습니까?
-뼈는 성형을 해도 정해진 운을 바꿀 수 없지만 털 같은 것은 빼면 약간 효과를 보지.
귀천은 바꿀 수 없고 길흉은 바꿀 수 있다. 원래 형태인 눈, 코, 입, 귀 등은 고쳐도 효과가 없고 징조를 알 수 있는 화상, 흉터, 나쁜 점 등을 고치면 다소 효과가 있다.
- 108쪽

눈은 검은자위 흰자위의 흑백이 분명해야 귀한 눈이야. 검은 눈동자가 클수록 선하고 감정이 풍부하다. 열정적이다. 연예인 중에 이런 눈이 많다. 눈동자가 작으면 작을수록 이성적이고 정신력이 강하다. 다정스럽지 못하다. 지나치게 흰 색은 殺이다. 흰자위가 붉거나 누런 색이면 부모나 처자에게 이롭지 못하다. 재앙이 따르고 오래 살지 못한다.
- 113쪽

코는 나 자신이며 배우자이다. 여성이 코가 약하면 남편 복이 없다. 남성이 들창코라면 노출된 콧구멍으로 몸의 모든 기운이 빠져나간다. 따라서 수명도 짧다. 재물이 빠져나간다. 마음이 허해서 기분파니까 팍팍 쓴다. 그러니 주위에 사람이 많다.

- 126쪽

코는 心包 즉 마음 보따리다. 심뽀라는 말이 여기서 나왔다. 칼날처럼 날카롭거나 빈약하면 덕이 없다. 심뽀가 작다. 사람도 안 모이고 돈도 안 모인다. 콧방울이 두툼한 들창코는 재물 복이 있고 좋은 인심이 나온다. 심뽀가 크다.(이승환!) 이런 사람을 사귀면 술 떨어질 날 없다.

- 131쪽

귀로 건강을 보고 인격을 본다. 귀는 콩팥과 연결되어 있다. 귀가 깨끗하고 색이 좋으면 콩팥이 건강하다. 반대로 어둡거나 검으면 해질녘 꼴이다.

- 156쪽

귀가 네모난 듯 방하면 재물이 넉넉하다. 지나치게 두터우면 욕심이 지나치다. 끝이 뾰족하지 않아야 한다. 각은 살이다. 이리의 귀가 이렇다. 사납다. 눈에 띄게 좁지 않아야 한다. 작은 귀보다 큰 귀가 덕이 있다. 귀는 높게 붙을수록 좋다. 눈과 눈썹을 지나라고 했다. 높은 만큼 귓불이 내려와야 귀한 귀다.

- 158쪽

얼굴 정면에서 볼 때 귀가 드러나면 격이 낮다. 귀가 착 붙어버려서 정면에서 잘 보이지 않으면 같은 모양의 귀라도 격이 다르다. 크게 성공한다.

- 161쪽

깨끗해야 할 얼굴에 점이 보이면 옥에 티다. 격이 낮다. 길에 핀 꽃이다. 타인이 볼 수 없는 곳에 있는 점은 이롭다. 숲 속의 꽃이다. 옥에 티를 가리고 있기 때문에 좋다. 옷 속에 가려진 점은 이롭다. 앞쪽보다 안 보이는 뒤쪽에 있는 점이 더 좋다. 특히 발바닥에 있는 점은 땅기운을 받아서 더욱 이롭다.

- 163쪽

입도 잘생기고 치아가 고루 반듯하면 공부를 잘해서 학자가 된다. 높은 관직에 올라 창고에 곡식이 넘쳐난다

- 182쪽

코가 긴 사람은 삶의 애착이 강하다. 끝까지 포기하지 않는다. 반대로 코가 짧은 사람은 체념도 빠르다. 주위의 변화에 민감하게 반응한다. 막연한 일에 도전하지 않는다.

- 200쪽

이마뿐 아니라 얼굴 전체에 주름살이 있는 것은 좋지 않다. 주름살의 살은 殺이다. 깊고 깊은 가로 주름은 무서운 집념을 보인다. 모험을 한다. 전두환 전 대통령이 그랬고 노무현 전 대통령이 그랬다.

- 232쪽

인중은 코에서 입으로 이어지는 곳. 이곳이 길면 오래 산다. 인중이 길어도 이마의 기운까지 받아야 오래 살 수 있다. 좁고 낮은 이마 때문에 이 기운을 못 받은 사람이 있다. 존 F. 케네디.

- 246쪽

코뿌리가 좋으면 높은 벼슬에 올라 나라를 지킨다. 코뿌리는 마음의 근본이기에 심지가 굳어서 학업을 크게 이루기 때문이다. 눈썹 사이에서 시작한 능선이 꺼지지 않고 쭉 내려오는 듯한 기운이 있어야 한다. 그래야 조상으로부터 내려온 대를 이을 수 있다. 코뿌리가 푹 꺼져 있으면 몸이 약한 부인을 얻어서 자손이 끊길 수 있다. 좋은 코뿌리는 튼튼한 부인을 얻어서 많은 자손을 둔다. 아그리파. 이마와 코뿌리가 일자면 물소 뿔을 얹어놓은 듯한 코다. 복서비, 크나큰 거부다. 동양 사람은 이런 코가 없다.
- 255쪽


댓글(0)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