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민의 특별한 보물 무민 그림동화 1
토베 얀손 지음, 서하나 옮김 / 어린이작가정신 / 2010년 5월
평점 :
절판


무민의 역사는 무려 1945년으로 거슬러 올라가니 꽤 나이가 두둑한데도 우리나라에 소개된 것은 무척 늦은 편이다. 오죽하면 진즉에 소개되지 못한 게 안타까웠다고 핀란드 대사가 직접 추천사를 썼을까.^^  

 

어느 날 무민은 큰 고민에 빠져버렸다. 

엄마는 늘 가방을 들고 다니시는데, 배가 고프다고 하면 과자가 나오고 배가 아프다고 하면 약이 나오는 신기한 가방이다.
아빠는 멋진 모자를 갖고 계시는데 모자를 쓴 아빠는 더 멋지시다. 재미있는 이야기가 술술 나오는 것은 모자의 힘일지도 모르겠다.
가장 친한 친구 스터프킨은 낡은 모자와 하모니카를 좋아한다. 항상 불고 다니는 하모니카는 스너프킨의 보물이다.
또 무민의 사랑하는 여자 친구 스노크 아가씨는 예쁜 앞머리가 있어 꽃을 꽂으면 더 사랑스럽다.  

 

무민 골짜기에 사는 헤물렌 씨는 수집가인데 세계의 우표를 다 모은 뒤 요즘은 식물을 모으고 계시다. 
소꿉친구 스티프는 자기가 발견한 동굴을 갖고 있고,
스너프킨의 여동생이지만 무민네와 함께 사는 꼬마 미이는 어떤 물건이라도 장난감으로 바꿔 놀 줄 아는 재주를 가졌다.
모두들 자신만의 소중한 보물을 지니고 다니는데 무민은 그런 것이 없다는 게 속상했다. 

그래서 무민은 자신만의 보물을 찾기로 결심했다.  

 

먼저 무민은 바닷가로 갔다. 동그란 유리조각이 반짝반짝 빛나는 것이 무척 예뻐보였다. 하지만 그때 스니프가 생각났다.
보석처럼 빛나는 걸 좋아하는 스니프에게 유리조각이 더 어울릴 것 같았다. 

해변가에서 작은 병도 발견했다. 한 번도 본 적 없는 글자가 쓰여 있는 것이 먼 나라에서 흘러온 모양이었다.
멋진 보물로 삼기에 충분하다고 여겼지만 그때 무민은 아빠가 생각났다.
아빠가 이걸 보시면 재미있는 이야기를 떠올리지 않을까? 무민은 작은 병을 아빠의 몫으로 남겨놓았다. 

이번엔 바다 속으로 들어가 보았다. 하늘하늘 흔들리는 바다풀 사이로 분홍색 조개껍데기가 보였다.
꽃잎처럼 생긴 예쁜 조개를 보물로 삼으로 했는데 이번엔 엄마가 떠올랐다.
엄마가 꾸미는 꽃밭 주변에 나란히 놓으면 잘 어울릴 것만 같았다.  

바다에서 자신만의 보물을 구하지 못한 무민은 이제 숲으로 들어갔다. 길모퉁이에 핀 예쁜 꽃이 무민을 보고 손짓했다.
하지만 이번에도 스노크 아가씨가 떠올랐다. 스노크의 앞머리에 꽂으면 최고로 예쁠 것만 같았다.
숲으로 더 들어가서는 처음 보는 커다란 풀을 발견했다. 하지만 식물 수집으로 취미가 바뀐 헤물렌 씨가 생각나지 뭔가! 

좀 더 깊숙이 들어갔을 때에도 무민만의 보물을 좀처럼 찾지 못했다. 그리고 그때 발견한 새둥지!
남아있는 예쁜 깃털은 스너프킨의 낡은 모자에 꽂으면 최고가 될 것 같았다.
무민은 주운 물건들을 모두 새둥지에 담아서 일어났다. 하.지.만. 아뿔싸! 

 

어둑어둑해진 숲 안에서 무민을 길을 잃어버린 것이다! 

가슴이 철렁 내려앉은 무민의 3단 콤보 표정 변화가 사실적이다. 자주 길을 잃는 나로서는 무민의 저 심정이 크게 공감간다. 눈이 퀭해지고 눈물도 찡하니 나오고, 스스로가 바보 같아서 우울해지기까지 한다. 

하지만 무민에게는 좋은 이웃과 가족이 있으니 다행이다. 그들이 무민을 찾으러 나선 것이다. 덕분에 무사히 귀가한 무민! 

 

엄마는 무민이 좋아하는 차와 과자를 준비하고 기다리고 계셨다. 따뜻한 차 한 잔으로 마음을 달랜 뒤 무민은 보물을 찾으러 나섰다가 길을 잃게 된 과정을 설명했다. 그리고 모두를 위해 준비한 물건들을 하나씩 테이블 위에 늘어놓았다. 친구들이 모두 기뻐한 것은 당연지사! 꼬마 미이는 새둥지에 들어가며 그 안에서 자겠다고 말한다. 잔뜩 신난게 분명하다. 

무민은 분명 자신만의 보물을 찾지 못했다. 하지만, 이미 무민이 갖고 있는 보물이 무엇인지는 충분히 알 수 있다. 다른 사람을 배려하고 생각하는 착한 마음씨! 눈에 보이지 않지만 무엇보다 더 멋진 보물이 아니고 뭐겠는가.

정확하게 무민이 어떤 동물인지 모르겠다. 돼지도 아니고 곰도 아니고... 하마?? 핀란드에 하마가 사나? 아님 스머프처럼 상상의 동물일까. 좀 더 시리즈를 읽어보면 궁금증이 풀리려나...  

아무튼, 무민의 정체는 모르겠지만, 얼마나 귀엽고 착한 녀석인지는 충분히 알 것 같다. 기대되는 시리즈다.


댓글(4) 먼댓글(0) 좋아요(2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개인주의 2011-07-05 16:4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귀여워라. 저도 하마 생각했습니다. ㅋㅋ
어떤 분이 그릇인가? 컵인가?.. 무민 산 거 봤는데
정말 뺏고 싶었어요. ^-^;;

마노아 2011-07-06 00:20   좋아요 0 | URL
우왕, 캐릭터 상품으로도 있나보군요.
지금 찾아보니까 예쁜 게 많네요. 알라딘에는 컵은 보이지 않는데 컵도 무지 깜찍할 것 같아요.^^ㅎㅎ

블루데이지 2011-07-05 23:4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무민이 표정과 행동이 정말 폭~빠져들게 하는데요~~
묘한 끌림~~

마노아 2011-07-06 00:21   좋아요 0 | URL
그림도 예쁘고 색채도 좋고, 내용도 좋고, 오래오래 사랑받는 이유를 알 것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