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류의 위대한 여행
앨리스 로버츠 지음, 진주현 옮김 / 책과함께 / 2011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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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병모의 '허황옥 루트, 인도에서 가야까지'를 몹시 재밌게 읽었더랬다. 유난히 까만 얼굴의 자신의 조상을 궁금해 하다가 가야의 시조 허황옥이 어디에서 왔는가를 찾아 헤매고, 그 기원을 찾아 세계를 누볐던 이야기가 인상적이었다. 무엇보다도 제시하는 근거들이 설득력이 있어서 경이로울 지경이었다. 이 책도 그와 같은 인류학, 고고학 서적이건만 '과거'의 범위가 차이가 크다. 인류의 첫 발자국, 인류의 조상을 찾아 떠난 여행이었으니 수천 년 수준의 규모가 아니라 수만 년 단위로 움직인다. 우주에 비한다면 천문학적 숫자는 아니지만, 그래도 엌소리 나오는 긴 시간이다.  

저자는 해부학 교수인데 영국 BBC로부터 인류의 조상을 찾아다니며 사람들을 만나고 유물과 화석을 직접 보고 유적을 방문해보지 않겠냐는 제안을 받았다. 마다할 이유가 전혀 없었을 것이다. 얼마나 흥분되고 기대되는 제안이었을까. 저자는 해부학 교실을 1년간 휴직하고 전 세계를 두루 밟는 여행을 시작했다. 여행의 첫 출발지는 아프리카였다. 인류의 가장 오래된 조상이 발견되었던 곳일 뿐만 아니라 저자가 집중적으로 연구하는 유전학 정보에 의해서도 인류의 조상이 시작된 곳이라 믿고 있는 땅이었다.  

링크 

ebs에서 보여준 영상의 일부다. 나도 전체 분량을 보지못했는데 유전학 정보로 인류의 계보를 잇는 핵심 내용은 저 1분여의 영상에 담겨 있다. 그러니까 어머니에게서 내려오는 미토콘드리아 세포를 이용해서 추척해 가면 그 뿌리가 아프리카로 모이는 것이다. 

 

아프리카에서 출발한 인류의 조상은 아시아로 건너가고 유라시아 대륙과 유럽으로 퍼지고 가장 나중에 도착한 땅이 아메리카 대륙이라고 한다. 콜럼버스 때의 '신대륙'이 아니라 진정한 인류의 발자취로서 '신대륙'이었던 것이다.  

 

지구본을 볼 때 시베리아에서 북극권으로 고개를 넘으면 아메리카 대륙이 가까이 있다. 빙하기에는 땅이 더 가까이 붙어 있었을 것이고, 우리의 먼 조상들도 배를 만들어 이용할 수 있었으니 충분히 건너갈 수 있는 길이었을 것이다. 아메리카 원주민들은 시베리아의 동북아시아인과 생김새도 흡사하고 문화적으로도 닮아 있는 것들이 자주 발견된다. 신기하고 감탄스럽다. 

오래도록 그 땅에 터박고 살았던 그들이 새롭게 이주해 온 근대인들에 의해 무참히 내몰렸던 모습은 이젠 지나치게 익숙하지만 저자가 소개한 유전자 할당제는 꽤 충격이었다. 참으로 교묘하달까.

미국 정부가 유전자 분석을 통해 다양한 원주민 집단을 분류한 후 어느 집단에 속해 있느냐에 따라서 특혜 혹은 불이익을 주는 제도를 도입하면서부터 아메리카 원주민들에게 유전학은 부정적인 이미지로 자리 잡게 되었다. 1887년에 할당 제도가 시행되기 시작하면서 원주민들은 원주민 피가 얼마나 섞여 있는지에 따라 나뉘게 되었다. 원주민 피가 절반이 안 되는 사람은 아메리카 원주민이 아닌 것으로 간주되었고 그 사람들이 가지고 있던 땅은 자연스레 백인들에게 넘어갔다. 미국 정부는 아메리카 원주민들이 반드시 원주민 피가 절반 이상 된다는 것을 증명하는 증명서를 가지고 다니게끔 했다. 예술가들의 경우 정부가 인정하는 아메리카 원주민이 아니면, 자신이 만든 예술품에 ‘원주민’이 만든 예술품이라는 이름을 붙여 팔지 못하게 되었다. 이 모든 것이 다문화 국가인 미국에서 일어난 일이라고 믿기 힘들 정도이다. – 482쪽  

'인종'이란 단어는 단순이 누군가와 누군가를 구분하는 잣대가 아니라 오래도록 차별의 의미로 사용되었다. 그런데 유전학적으로 달라보이는 인종들을 되짚어 올라가면 결국 한 뿌리에서 집결되니 참으로 아이러니하다. 

미토콘드리아 DNA 계보는 전 세계인을 불과 몇 개의 계보로 나누기 때문에 내 조상이 정확히 어디서 왔는지는 알아낼 수가 없다. 자신의 유전자 검사 결과를 받아든 참가자들은 인종이라는 개념이 얼마나 주관적이고 임의적인 것인지 알게 되었다. 서로 다른 ‘인종’끼리 얼마나 비슷하고 또 얼마나 다른지를 살펴보는 것은 매우 흥미로운 일이다. 그러나 인종이라는 것은 생물학적으로 볼 때 의미가 없는 개념이다. 이는 특정 지역에서 태어난 사람들이 공유하는 신체적 특징, 문화, 종교를 단순히 인종이라는 단어로 묶어버린 것에 불과하기 때문이다. 우리가 스스로 어디서 왔다고 생각하든지 간에 실제로 유전자 검사를 해보면 우리가 생각했던 것보다 훨씬 더 흥미로운 결과가 나온다. – 77쪽  

잘난 척하고 사는 인간들에게 다시 또 겸손함을 요구하는 바가 아닐 수 없다. 저자가 인용하는 여러 학자들의 주장에는 백인 우월주의 혹은 유럽 중심주의 학설도 꽤 많았다. 물론 당연히 저자도 동의하지 않는다. 특정 지역에서 다른 지역처럼 발달된 석기가 별견되지 않는 것을 가지고 그들의 미개함을 말하는 것은 온당치 않다. 환경에 따라 기술이 변하는 것이지 기술이 환경을 변화시키는 것은 아니니까.  

우리는 옛날 사람들이 늘 더 ‘정교한’ 도구를 만들기 위해 노력했을 것이라고 생각하는 오류를 범하고는 한다. 기능주의적․생태학적 해석은 우리가 그런 오류에 빠지지 않게 막아 주는 역할을 한다. 왜냐하면 옛날 사람들에게 진짜 중요했던 것은 더 정교한 도구를 만드는 것이 아니라 생존을 위해 가장 적합한 도구를 만들어 사용하는 것이었을 테니 말이다. – 262쪽 

320쪽에서 소개한 대나무 가설은 그래서 꽤 흥미로웠다. 유럽의 석회암 지역에서 흔히 있는 석기 만들기에 적합한 커다란 돌 자체가 중국의 주쟈툰. 하지만 그 지역은 대나무가 충분하다. 탄력도 뛰어나고 빨리 자랄 뿐더러 다루기도 쉬운 대나무로 그들은 석기가 해야 했던 역할을 감당시킬 수 있었을 것이다. 물론, 대나무가 지금까지 썩지 않고 남아있을 수는 없으니 가설로 남겨둬야 하지만 충분히 납득할 수 있는 내용이다.  

저자는 대륙과 대륙을 오가면서 그 지역에서 가장 오래된 인간의 흔적을 찾아다녔고, 지금도 남아있는 원주민들을 만났다. 야생동물의 습격도 불사하고 야영도 감행해 보았지만 얼마나 무모한 짓이었는지도 분명히 깨닫는다. 호기심도 좋지만 생명을 내놓을 수는 없는 노릇! 인구가 많지 않고 도시 문명이 대체되지 않은 곳은 여전히 소박하고 따뜻한 모습이 연출되곤 했다. 하지만 그런 지역도 사람이 많이 드나들자 '돈'의 원리가 개입되곤 했다. 예전 같으면 하룻밤 신세지는 걸로 훈훈한 정을 나누었던 곳들이 관광객이 돈이 있다는 것을 알자 으레 돈을 요구하는 모습으로 바뀐 것이다. 야생에서 유목 생활을 하던 에벤크족들이 생활이 바뀌면서 오히려 심장질환과 당뇨병 등 현대병에 많이 노출되는 모습도 마찬가지다.  

기존의 지레 짐작하던 것들도 많이 수정되어야 했다. 열대 우림에는 그다지 먹을 것이 많지 않기 때문에 계절에 따라 옮겨 다닐 수밖에 없다는 얘기도 그랬고, 빙하기 때는 눈보라 휘몰아치는 혹한의 겨울만 상상했는데 그도 그렇지 않다는 것 등등. 

“사람들은 흔히 빙하기라고 하면 하얗고 험한 얼음으로 뒤덮인 곳을 떠올립니다. 하지만 그건 사실이 아니에요. 겨울이 추웠던 것은 사실이지만 봄과 여름에는 지금 같이 풀도 자라고 그걸 먹고 사는 동물들도 사방에 많이 돌아다녔을 것입니다. 빙하기를 상징하는 대표적인 동물인 매머드를 생각해 보세요. 매머드는 하루에 150kg의 풀을 먹어야 살 수 있습니다. 그런데 우리는 이로네 계곡에서 수많은 매머드 뼈를 발견했어요. 그뿐만 아니라 털코뿔소, 순록, 말을 비롯한 다른 동물도 많이 발견했지요. 그만큼 이 지역에 먹을 것이 풍부했다는 이야기입니다.” “하지만 겨울은 아주 춥지 않았나요?” 내가 물었다. “추웠지요. 하지만 네안데르탈인과 현대 호모 사피엔스는 먹을 것과 몸을 덮을 가죽, 불만 있으면 어디서든지 살아남을 수 있었습니다.”
– 399쪽 

오늘날 중국에서 가장 널리 인정받고 있는 학설은 현대 중국인이 호모 에렉투스의 후손이라는 것이다. 즉 중국 땅에 살았던 오랜 종이 곧 오늘날의 중국인이 되었다고 가르치고 믿고 산다는 것인데 고고학적 답사와 유전학의 분석으로 밟아가면 중국 역시 그 기원은 아프리카로 향한다. 중국인의 중국 기원설을 학교에서 가르치고 정부에서 홍보하는 나라이지만, 그 나라 안에서도 동아시아인의 아프리카 기원설에 대한 논문을 쓰는 중국인 교수도 있다. 이 이야기를 나누고 나온 유전학 연구소 앞에 커다란 마오쩌둥 동상이 서 있었다고 한다. 정말 역설적인 장면이다.  

 

미모도 남다른 저자분! 본인은 채식주의자이지만 시베리아를 밟을 때는 어쩔 수 없이 모피를 둘러야 했다고 항변하는 모습이 귀여웠다. 채식주의자지만 동물의 살점을 해체하는 것은 기막힌 솜씨를 보인다. 자신이 해부학자라는 것을 잊지 말라고 강조하는 모습이 역시 귀여웠다. 답사를 해나가는 과정에서 어쩔 수 없이 유적을 눈앞에 두고도 돌아나올 때 아쉬움이 클 터인데도 거기까지 갈 수 있음에 감사하는 모습이 좋았다.  

책을 읽어나가면서 내가 가장 궁금했던 것은 사실 다른 문제였다. 모든 고고학자와 인류학자, 고생물학자들이 모두 비기독교인들만 있을 것 같지는 않은데, 그들은 자신들의 신앙과 과학적 지식을 어떻게 접목시키고 이해하는지가 궁금했다. 그걸 잘 설명해주는 책이 있다면 나도 소개받아 읽어보고 싶었다.  

인류의 첫 조상이 발을 디딘 땅이 아프리카라고 하는 것은 어쩐지 몹시 마음에 들었다. 좀 더 겸손해지고 겸허해지는 기분이랄까? 영화 디스트릭트9에서 외계의 우주선이 제일 먼저 도착한 곳도 아프리카였지 않던가.  

저자는 인류의 과거를 찾아 떠난 여행이 인류의 미래에 대한 희망을 안겨 주었다고 했다. 왜냐하면 우리는 결국 지금까지 살아남은 사람들이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하지만 저자가 얘기한 것처럼 우리으 후손들은 지구 호나경의 변화로 인해 다시 수렵 채집을 하며 떠돌아다니는 생활을 해야 할지도 모른다. 지금도 백두산 화산 폭발이 점쳐지고, 방사능의 무시무시한 위협을 받고 있고, 올 여름에는 또 얼마나 더울 것이며 북극의 빙하는 또 얼마나 녹을 것인지를 생각한다면, 괜한 우려가 아닐 것이다. 우리가 물려주는 것이 아니라 후손들로부터 빌려온 이 지구 환경이 말이다.  

독일에서는 원전 반대 시위도 열렸다고 하는데, 작금의 무서운 사태가 인류에게 경종을 울려서 더 최악으로 치닫기 전에 제동을 걸 수 있기를 소망한다. 그런 면에서 저자처럼 인류의 미래에 따스한 희망을 걸어본다.  

책이 무척 길어서 읽는데 오래 걸렸다. 617쪽으로 잡혀 있는데 앞쪽에 사진이 많이 실려 있는데 페이지가 적혀 있지 않은 것을 감안한다면 650쪽 이상의 무거운 책이었다. 저자가 직접 그린 일러스트가 신선했는데 그래도 앞쪽의 사진들이 그 지역을 서술하는 페이지에 실렸으면 하는 아쉬움이 있다.  

내 책은 초판인데 오타로 여겨지는 부분들이 몇 군데 있다. 

66쪽
3시간 동안 달리는 데에는 약 900칼로리가 소모된다.(900kcal가 아닐까?)

72쪽
관광객이 이 캠프에 머물었는데(머물렀는데)
 
160
그림 위쪽에 ‘새빨간색이 잠자리가 날아왔다’(그런 이름의 잠자리가 있나? 새빨간 색의 잠자리의 오타일까?) 

333쪽
조악한 마오쩌둥의 동상은 1966년에 홍의병에 의해 세워진 것이라고 한다.(홍위병)

552쪽
만약 이런 식으로 우리가 지구 온난화를 가속화시키지 않는다면 앞으로 5만 년 안에 다시 빙하기로 접어들지도 모른다.(앞쪽에 지구 온난화를 가속화시키는 여러 사례들을 나열했다. 문맥상 지구 온난화를 가속화시킨다면-이 맞는 듯)

 

표지가 마음에 들어서 큰 사진으로 넣어봤다. 책 속에서 등장했던 그림들이다. 참으로 감각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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