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석제가 찾은 맛있는 문장들
성석제 엮음 / 창비 / 2009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영화보기까지 대기 시간을 버티게 해줄 책으로 급하게 도서관에서 골라간 책이다. 딱히 내 마음을 확 끌어당기는 책이 없어서, 차라리 여기가 집이었다면 사놓고 못 본 내 책 중에서 제일 끌리는 녀석으로 잽싸게 고를 텐데... 하며 선택한 책.  

이 책을 고르게 해준 일등 공로는 사실 고 장영희 씨가 될 게다. '문학의 숲을 거닐다'를 읽었을 때는, 소개하는 책을 내가 보지 못했더라도 저자의 애정이 담뿍 담긴 소개와 감상만으로도 읽고 싶어 탐이 줄줄 났었기에 이 책도 그런 느낌이지 싶었다.  

목차를 보니 내가 이미 읽은 책도 있고, 읽지는 않았지만 읽으려고 벼르던 책도 있었지만 모르는 책도 다수였다. 이미 읽은 책은 이미 가졌던 감상에서 별로 더 보태질 못했고, 내가 읽으려고 원래 마음 먹고 있던 책은 딱 그 만큼의 호기심을 유지했을 뿐이었는데, 추가로 다른 책들에서 더 많은 것을 꺼내지는 못했다. 기대했던 만큼은... 

아무래도 두쪽이나 세쪽 분량의 소설을 보여주고는 맛과 멋과 감동을 함께 받기엔 벅찼던 듯하다. 더불어 이 책을 엮은 성석제가 양념처럼 몇 마디 보태는 말들은 그저 다된 밥상에 숟가락 하나 얹은 것처럼 묻어가는 느낌을 주었으니 더 허탈했다.  

이건 마치 수험생들이 고교생이 읽어야 할 한국 명작 100... 이런 식의 제목으로 요약본 소설을 읽은 듯한 느낌이어서 여간 불만스러운 게 아니다.  

사실, 메일로 받아보는 문학집배원도 처음 신청한 얼마 동안만 열심히 보다가 금세 싫증이 나서 읽지도 않고 삭제한 지 좀 되었다. 뭐랄까... 이미 가득찬 병에 넘치고 있는데도 자꾸만 물을 붓는 느낌이어서 말이다. 그런데 이 책은 빈 병에 붓고 있는데도 병을 채우지 못하고 밖으로 다 쏟아지는 그런 느낌. 나로서는 참 별로였던 선택이었다. 그래도 뭔가 건질까 해서 꾸역꾸역 다 읽기는 했지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