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래 어제의 계획은 조카들과 함께 용산 국립중앙박물관에 다녀오는 거였지만, 감기 기운으로 비실거리는 언니네 식구들의 컨디션으로 인해 나혼자 나들이로 바뀌었다. 

조조로 '굿모닝 프레지던트'를 가뿐하게 보고, 롯데리아 햄버거로 배를 채운 뒤 지하철을 탔다. 아무 의심 없이 '삼각지' 역에 내린 나는 어느 출구에도 국립중앙박물관 표시가 되어 있지 않아 당황했다. 여기가 아닌가? '신용산'역이었던가? 

처음 용산에서 박물관이 개관했을 때 어무이가 홀로 산책 삼아 가셨다가 '신용산' 역에서 내려서 걷다걷다 나오지 않아 포기하고 돌아오셨던 일화가 기억난다. 그래서 거기서 한 정거장 차이라는 걸 기억해 내고 '삼각지'에서 내린 건데 어찌된 걸까. 

지하철은 환승 할인이 안 되니 버스를 탔다. 그리고 신용산 역으로 가서 출구 번호를 살폈지만 역시나 나오지 않고...  

지하철 타고 더 가야 하나 싶어서 다시 지하철을 탔다. 이럴수가! 이촌(국립중앙박물관)이라고 써 있는 게 아닌가! 

아, 충무로역에서 지하철 탄 내가 박물관까지 세차례나 운송 수단을 바꿔서 도착할 줄이야....ㅜ.ㅜ  

10월 초에도 한 차례 다녀왔지만 그때는 자가용으로 갔고, 워낙 길치인 나는 게다가 목적지를 잘 확인하지 않는 나쁜 습관까지 있다. 그리고 늘 헤매고, 그러려니 하고...;;;;; 

몽유도원도 전시 당시 두세 시간씩 기다리던 게 기본이었던 걸 생각하면서, 주말이니까 역시 줄이 길 거라고 예상하고 기다리면서 읽을 책을 골랐다. 

바람구두님 책을 구입하고 아직도 못 읽은 게 생각나서 차분하게 읽기 좋다고 여기며 한 권 고르고, 미술관 가는데 이 책이 딱이야! 하며 키티님께 중고로 구입한 책을 고르고, 9월에 사서 아직 랩핑도 뜯지 않은 세븐시즈 14권을 가방에 채워서 간 나였다. 지하철 안에서 세븐시즈를 다 못 읽고 내렸는데, 박물관에 도착해 보니 줄이 한 개도, 단 한 줄도 없는 거다. 사람이 없는 건 아니었지만 줄 서서 들어갈 수준은 아니었다. 아, 갑자기 어깨가 뻐근해지면서 어찌나 가방이 무겁게 느껴지던지...ㅜ.ㅜ 

 

상설 전시관은 지난 번에 갔으므로 특별 전시관만 갔다. 몽유도원도와 천마도는 복제품이 대신 전시되어 있었다. 예상은 한 거지만 그래도 좀 섭섭했다.  

10월 초 계획은 김훈의 강산무진(단편)을 한 번 더 읽고 이인문의 강산무진도를 보리라...했지만, 책은 다시 펼쳐보지 못했고, 그래도 그림은 반갑기 그지 없었다.   

(오주석 샘의 강산무진도는 아직 구입 못함...) 

 

실제 그림은 가로 폭이 8.56미터.  

가로로 길다. 몽유도원도는 그림보다 옆으로 실은 시 때문에 길었지만

그림을 소장하고 있는 곳이 국립중앙박물관이었는데, 특별전시관에서 전시된 것을 보니 평소에는 잘 개방하지 않나 보다. 김훈 작가가 강산무진을 쓸 때는 어땠나 모르겠다. (책 찾아보기는 좀 귀찮고...;;) 

비단에 그린 그림은 500년을 가고, 한지에 그린 그림은 천 년을 간다고 하니, 놀라운 생명력이다.  

얼마 전에 발견된 미륵사지 석탑 사리구와 사리봉안기도 인상적이었다. 사리가 담겨 있던 유리는 깨졌다고 했던 것 같은데 맞나? 암튼 전시장에는 없었다. 같이 발견된 기록에 따르면 백제 무왕의 왕비를 사택적덕의 딸 사택공주로 밝히고 있는데 이것 때문에 '선화공주' 이야기가 시끄러운가 보다. 유물 발견 전에도 당시 백제와 신라 사이를 생각할 때 신라 공주가 백제에 와서 공주가 되는 게 말이 되냐는 건데 그 말도 설득력이 있고, 사택공주는 '계비'일 것이다... 라는 가정도 설득력이 있다. 그 문제는 좀 더 연구에 연구를 해야 하지 않을까.  

그밖에 금년에 유네스코 세계 기록유산에 등재된 동의보감도 보고, 지난 번에 왔을 때 놓쳤던 수월관음도도 오래오래 바라보았다. 전시실 안은 어둡고, 유물도 바래서 잘 보이지 않았는데, 오히려 건물 밖에 나갔을 때 안내 포스터에서 화려하게 감상할 수 있었다...;;;; 

이직의 부인과 이직의 나이대를 달리한 초상화, 그리고 아들 이익정의 초상화도 흥미로웠다. 정말 같은 화가가 그린 것은 아닐까? (아님 말고~)  

------------------------------- 그리고 추가 사진 ---------------------------------

오랜만에 영화도 보고 전시회도 갔다 오고, 아주 충만한 시간. 

그러나 책은 다 싸들고 돌아와야 했다는 슬픈 이야기~


댓글(2) 먼댓글(0) 좋아요(1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토토랑 2009-10-26 09:4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 몽유도원도가 복제품 이었어요..? ㅜ.ㅜ 기대하고 잇었는데 쳇..

마노아 2009-10-26 10:10   좋아요 0 | URL
몽유도원도는 10월 7일까지만 전시하고 다시 일본으로 돌아갔어요.ㅜ.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