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잔네의 봄 - 4미터 그림책 4미터 그림책 (수잔네의 사계절)
로트라우트 수잔네 베르너 지음, 윤혜정 옮김 / 보림큐비 / 2007년 12월
장바구니담기


4미터 그림책 첫번째 시리즈 '수잔네의 봄'이다. 눈치 챘는가? 그렇다. 이 책은 네 계절 동안 수잔네 마을의 모습을 오로지 그림으로만 표현했다. 똑같은 공간에 사는 똑같은 사람들이지만, 계절에 따라 날씨에 따라 상황에 따라 어떻게 다른 모습으로 표현되는지 궁금증을 자아낸다. 공간만 허락된다면 4미터에 이르는 책을 좌악 펴놓고 봄, 여름, 가을, 겨울을 위 아래로 차례로 비교해 보고 싶다. 그러나 공간의 제약상 따로따로 살펴볼 수밖에. 비슷한 시리즈로 찔레꽃 울타리가 있고, 이렇게 큰 책으로 '마고할미'가 있다. 같이 찾아보는 것도 재밌을 것이다.
3층집의 내부 모습을 들여다는 보는 재미가 솔솔하다. 봄답게 노란색으로 페인트 칠하는 중.
현재 시각은 12시 5분.

기차역처럼 생겼는데 전동차의 모습을 보면 지하철 같기도 하고...
책 뒤의 문구를 보면 기차역이 맞다.^^
암튼 떠나는 사람과 도착하는 사람들이 교차하고 있다. 아직 여행 시즌은 아니어서인지 그다지 붐비진 않고 있다. 현재 시간은 12시 15분.

비록 4미터에 이르는 책이지만 책장처럼 넘겨서 보아도 재밌다.
앞 면에서 나왔던 인물들이 시간의 이동에 따라 다른 장소에서 다른 모습으로 다시 등장한다.
그들의 동선을 따라 눈길을 따라가는 게 재밌다.
현재 시간은 12시 46분.

요 그림에는 시계가 등장하지 않았다.
그렇지만 다음 그림의 시계가 12시 56분 정도니까, 10분 정도의 흐름 안에서 이해하면 되겠다.
쇼핑몰의 다양한 사람들과 주차장의 다양한 차들. 인종도 다양, 직업군도 다양, 연령대도 다양.
당연한 얘기지만 한 마을 안에서 마주칠 수 있는 무수히 다양한 사람들의 다채로운 모습들이다.

가축들은 울타리 안에서 평화롭고, 아이들은 놀이터 안에서, 오리와 백조는 호수에서, 수녀님들은 호숫가 공원 카페에서 차를 즐기신다.

이 책에 등장한 사람들의 이름을 알 수 있는 힌트가 맨 뒷장 표지에 담겨 있다.
차를 잘못 세운 지그린데 아줌마, 배낭 메고 어디론가 가시는 안드레아 할머니,
오늘따라 바쁜 경찰 아저씨와 킥보드를 타는 수잔네까지 모두 만날 수 있다.
오호라, 수잔네가 바로 너로구나!
킥보드 타다가 노랑 모자를 잃어버렸는데 한참 달리다가 뒤늦게 깨달은 수잔네.
그 다음 그림부터 안 나오는 걸 보니 모자 찾으러 되돌아갔나 보다.
이렇게 대사 한 마디 없지만 숨은 그림 찾듯이 이야기를 찾아내보는 수잔네의 봄 이야기.
다음은 여름 이야기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