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밀리 비룡소의 그림동화 34
마이클 베다드 글, 바바라 쿠니 그림, 김명수 옮김 / 비룡소 / 1998년 3월
장바구니담기


에밀리 디킨슨의 이름과 생애를 각인시켜준 사람은 장영희 교수님이다. 그녀의 책에서 거듭 발견할 수 있었던 그 이름을 주인공으로 한 동화 '에밀리'
50대 중반의 나이로 사망한 에밀리는 죽기 전 20여 년의 시간을 거의 은둔 생활로 일관했다. 살아 생전에는 시로 그닥 인정을 받지 못했지만, 죽은 뒤 그녀의 언니가 찾아낸 에밀리의 시는 무려 2천 여 편에 달했다.
이 작품은, 그 에밀리의 이웃집에 사는 어느 꼬마 여자 아이의 시각에서 시작된다.
길 건너 노란 집 2층 왼편이 바로 에밀리의 방이다. 사람들은 그 에밀리를 두고 신비의 여인이라고도 부르고, 미쳤다고도 말을 하지만, 우리의 주인공 꼬마 숙녀에게는 그저 '에밀리'였다.

어느 날 피아노를 치는 엄마에게 도착한 편지 한 통.

"저는 마치 이 꽃과도 같답니다. 당신의 음악으로 저를 소생시켜 주세요. 그 음악이 저에게 봄을 가져다 줄 거예요."

간절히 봄을 기다리는 그 사람은 편지 봉투에 말린 꽃도 동봉하였다. 대체 누가 보낸 것일까. 꼬마 숙녀는 궁금하기 그지 없다.

자신의 2층 방 창을 통해 밖을 내다 보니, 자기 집에서 길 건너 노란집까지 이어진 발자국을 볼 수 있었다.
발자국의 주인이 편지를 갖다 준 사람일 것이다.
추운 겨울을 보내고 만물이 소생하는 봄을 기다리는 그 사람을, 소녀는 몹시 만나고 싶다.

엄마와 함께 찾아갔을 때에도 수줍은 에밀리는 얼굴조차 내밀지 못한다. 그렇지만 온 영혼으로 엄마의 피아노 연주를 듣고 있으리라는 것을, 어린 꼬마 숙녀는 충분히 알 수 있었다.

아이의 아빠가 설명해 준 것처럼, 엄마의 피아노 소리는 살아 움직이는 것 같았고, 그제야 꼬마 아가씨는 시른 쓴다는 에밀리의 일이 어떤 것인지 막연히 짐작한다.

에밀리 아주머니가 무언가 쓰는 것을 보고서 그게 '시'냐고 묻자, 네가 바로 '시'라고 말해주는 에밀리. 그보다 멋진 대답이 없을 것 같다.
에밀리에게 봄을 가져왔다며 백합 알뿌리를 내미는 어린 꼬마 숙녀.(백합 알뿌리가 저렇게 생겼구나!)

고마운 마음에 그 자리에서 시 한수를 적어주는 에밀리. 시는 책의 맨 뒤에 실렸다.

친필 글씨인 듯한데 글씨가 알아보기가 힘들구나...;;;;

'지상에서 천국을 찾지 못한 자는-
하늘에서도 천국을 찾지 못할 것이다-
우리가 어디로 가든 간에,
천사들이 우리 옆집을 빌리기 때문이다.

애정을 기울여
에밀리-

요새 마음 밭이 천국과 너무도 반대 방향으로만 치달아서 이 시가 유독 와 닿는다.
내 마음의 천국을 어여 찾아야 할 텐데......

글쓴이와 그림 그린 이가 모두 에밀리 디킨슨의 생가를 다녀와서 이 작품을 썼다고 한다. 이렇게 실화를 바탕으로 재구성해서 한층 더 멋진 이야기를 만들어 낸 동화가 참 좋다. 상상력과 현실이 만나는 순간의 느낌.

바바라 쿠니의 그림은 몹시 동적으로 느껴지는 편인데, 그게 또 어울리는 글과 함께 만나서 독자에게 좋은 반응을 얻게 한다.

에밀리, 가만히 불러보면 느낌도 참 좋은 이름이다. 그녀, 에밀리......


댓글(5) 먼댓글(0) 좋아요(1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마노아 2009-02-20 19:1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자동 로그아웃으로 내 포토리뷰를 날려버린 알라딘. 버럭이다!

순오기 2009-02-22 12:1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 나 이 책 살래요. 에밀리 디킨슨도 바바라 쿠니도 좋아요.^^
그림이 어쩐지 정감이 간다 했더니 바바라 쿠니였어요~~ 아름다운 이야기, 감동이예요.

2009-02-22 12:16   URL
비밀 댓글입니다.

마노아 2009-02-22 13:39   좋아요 0 | URL
그림에 끌렸다니, 역시 바바라 쿠니 팬다워요~
아, 그런데 그 이벤트 페이지를 찾을 수가 없어요.
전에는 책마다 붙어 있었는데 지금은 안 보여요.
이래저래 이벤트 날짜 계속 바꾸고 시간 못 맞추는 게 요새 너무 많아요.(ㅡㅡ;;)

마노아 2009-02-22 13:5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 찾았어요. 한참 헤맸네요.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