룸펠슈틸츠헨 베틀북 그림책 17
폴 젤린스키 글 그림, 이지연 옮김 / 베틀북 / 2001년 10월
평점 :
절판


' 세상에서 가장 큰 여자 아이 안젤리카'를 그린 폴 오 젤린스키의 작품이다.  원작은 그림 형제의 것인데, 그림 형제도 당시 유행하던 이야기를 수집했을 것으로 보인다. 그러니까 참으로 오래된 이야기가 엮이고 엮이고 엮어서 지금 내 손에 있는 셈! 

주인공의 아버지는 가난한 방앗간 주인이다.  아름다운 딸을 가진 게 큰 자부심이었던 그는, 어느 날 성안으로 가던 길에 왕과 마주쳤는데, 왕에게 잘 보이고 싶은 마음에 책임질 수 없는 거짓말을 하고 말았다.  

"제 딸아이는 물레로 짚을 자아서 황금 실을 뽑아 냅지요." 

왕의 귀가 솔깃해지는 순간이다. 무려 '황금' 실이 아닌가! 다음 수순은 정해져 있다. 왕은 그 딸을 보고 싶어 했고, 소녀로 하여금 짚으로 황금 실을 만들라고 명을 내린 것이다. 실패하면 죽이겠다는 엄포를 놓은 채! 



 입 잘못 놀린 아비를 둔 탓에 당장 내일이면 죽게 생긴 방앗간집 딸. 무섭고 두려운 마음에 울음을 터트리는데...(그전에 홧병이 날 것 같지만! 저 아버지 평상시에도 사고 좀 치셨을 분으로 보인다...-_-;;;;;) 

갑자기 문이 벌컥 열리면서 조그마한 남자가 들어왔다. 표정과 손놀림이 벌써 예사롭지 않은 이 사내는, 소녀 대신 짚으로 황금 실을 뽑아주는 대신 소녀의 목걸이를 가져간다.


  

이튿날, 진짜 황금 실을 본 왕은 기뻤지만, 그보다 욕심이 앞섰다. 전 날보다 더 많은 짚을 내준 채 다음 날 날이 밝을 때까지 모두 황금 실로 바꿔놓으라는 것! 소녀의 막막함은 컸지만 역시나 자그마한 사내의 도움으로 목숨을 건진다. 이번에 내 건 거래품은 반지였다. 왕은 다음 날에도 더 큰 욕심을 앞세워 무지막지하게 많은 짚을 내준 채 황금 실을 요구했고, 이번에도 성공한다면 소녀를 아내로 삼겠다고 약속했다.  

이번에도 쬐만한 사내가 나타났지만 더 이상 내줄 게 없었던 소녀는 장차 태어날 첫째 아이를 주겠다는 약속으로 거래를 성립시킨다. 그 덕분에 기어이 왕비가 되고 마는데......



 긴 옷자락이 옆페이지로 넘어가서 자그마한 아이가 옷자락을 잡고 있는 모습이 예쁘다. 왕은 으레 그렇듯이 잘 생기지도 않았고, 무엇보다도 부자 마누라에 욕심을 낸 처지인지라 도무지 매력이라곤 찾아볼 수가 없다. 그래 왕이랍시고, 저 남자한테 시집 가서 왕비는 과연 행복했는지 모르겠다. 그렇지만 남의 집 속 사정을 너무 알려고 들지 말자.(다친다!)



 아무튼 간에 한 해 지나 왕비는 잘생긴 사내아이를 낳았고, 이 무렵 거래의 당사자가 떡하니 등장하니, 반지의 제왕의 '스미골'다운 표정을 한 채 작은 남자가 등장했다.  

왕비는 아이를 내줄 수가 없어 서럽게 울었고, 작은 남자는 마음이 약해져서 다시 사흘의 말미를 준다. 사흘 안에 자신의 이름을 알아맞히면 아기를 데려가지 않겠노라고.  

이름을 절대로 들키지 않을 자신이 있었기 때문이겠지만, 그래도 야박하게 바로 아이를 빼앗아 가지 않고 기회를 준 남자의 마음이 왕의 마음보다 훨씬 크다.  



 이틀 동안 실패에 실패를 거듭하다가 마침내 시녀를 시켜서 남자를 미행하게 만든 왕비. 산 깊은 곳으로 들어서는 시녀의 몸짓이 원근법을 쓰면서 독자에게로 다가오는데, 그림이 근사하다는 것을 이 장면에서 제대로 느끼게 한다.

작은 남자는 국자(!)에 올라타 활활 타오르는 불 주위를 돌면서 큰 소리로 노래를 부르고 있었다.



노래 부르면서 자기 이름을 그만 외쳐버렸던 것! 

그런데 이 시녀, 제법 똑똑하다. 저 어려운 단어의 이름을 까먹지도 않고 그대로 외어간다. 제 나라 말이니까 그런 것일까??
 



 마침내 남자의 이름을 맞추어서 아기를 지킬 수 있었던 왕비. 

분해서 국자 위에서 방방 뛰는 작은 남자의 표정이 너무 재밌어서 미안할 지경이다.  

마녀들은 빗자루를 타고 다니는데, 저 요정 비스무리하면서 제법 음지의 기운도 풍기는 사내는 국자를 타고 다닌다. 서양 풍습에는 자주 나오는 설정인 것일까? 어쩐지 자연스럽게 느껴져서 말이다.  

내가 참 좋아했던 슈퍼맨 시리즈 '로이스와 클락의 슈퍼맨'에서 악마의 습성을 가진 나쁜 요정이 시간을 12시에서 4시 사이로 멈춰넣는 마법을 걸어 사람들을 절망의 구렁텅이로 몰아넣은 에피소드가 있다. 마법을 풀려면 요정으로 하여금 자기 이름을 거꾸로 말하게 해야 했는데, 로이스와 클락이 지혜를 짜내어 사내로 하여금 자기 이름을 거꾸로 말하게 한다. 바로 '선물'을 이용한 거였는데, 선물을 보낸 사람을 무심코 읽던 그는 그 이름이 자기 이름을 거꾸로 뒤집어 놓은 것을 알고는 그림 속 저 사내처럼 분해서 방방 뛴다. 재밌는 이야기였지만 선물을 받고 해맑게 좋아하던 그의 (거의 유일한) 순수함을 이용한 것이 좀 미안하게 느껴졌다. 이 책을 보면서도 좀 비슷한 느낌이었다.  

전직 물레방앗간 따님이었던 왕비의 '약 오르지?' 표정도 제법 얄밉고 말이다.



아무튼 간에 왕비는 자신의 아이를 지킨다. 그런데 저 뒤에 멀뚱히 서 있는 남자는 설마......왕??? 

이 작품의 모든 사고의 시발점이 그 놈이렷다???!!! 

아이를 꼭 품은 엄마의 활짝 핀 미소가 만족스러움 그 자체다. 다시는 놓치지 않을 듯한 의지가 온 몸으로 보인다. 확실히 동양인과는 다른 얼굴의 윤곽이 그림에서 잘 표현된 듯하다. 옷이며 머리며 황금이 난무하는데, 전에 만든 황금 실로 지은 옷인가 보다. 하여간 혼수 겸 예단(???)을 끝내주게 들고서 시집 간 왕비님 되시겠다. 

이쯤해서 재밌는 남자의 이름 한 번 읽어보자! 

룸펠슈틸츠헨~!


댓글(4)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순오기 2009-02-16 22:1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오홋~ 내가 전에 올렸던 '톰팃톳'과 같은 이야기네요.
나라마다 이름을 다르게 부른다고 책 뒤에 설명이 있었는데 또 다른 이름이 '룸펠슈틸츠헨'이었군요.^^
방방 뛰는 국자 위의 그 남자~ 표정이 재밌어요.ㅋㅋ

마노아 2009-02-16 22:21   좋아요 0 | URL
발음에 따라 여러 버전이 있을 것 같았어요.
톰팃톳도 발음하기 어려워요. ^^

새초롬너구리 2009-02-17 15:2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어릴적 제가 읽은 책에는 왕비가 내기를 했다는데, 여기는 아빠군요.
룰필슈틸츠헨이란 공포영화도 있었는데, 그림이나 안데르센 동화는 가끔 바닥에 호러를 깔고 있지않나 싶어요. 이럴적에 읽으면서도 무서웠어요.

마노아 2009-02-18 00:06   좋아요 0 | URL
아아, 공포 영화도 있었단 말입니까? 저기서 작은 사내가 무시무시한 인물로 설정되었다면 충분히 호러가 될 수도 있을 것 같아요.
알고 보면 무시무시한 그림 동화들이 많잖아요. 정서적으로 많이 다른 것 같긴 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