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잡아먹어도 될까요? - 마음 약한 늑대 이야기 베틀북 그림책 24
조프루아 드 페나르 글.그림, 이정주 옮김 / 베틀북 / 2002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제목을 보는 순간 '피식!' 웃고 말았다. "제가 잡아먹어도 될까요?"라니...!

늑대 루카스는 부모로부터 독립을 한다. 아버지는 루카스가 잡아먹을 수 있는 식량(!) 리스트를 적어주는데...

이 리스트에 등장하는 인물들은 모두 명작동화에서 늑대와 함께 등장하는 인물들이다.

마음 약한 루카스는 염소 가족들이 함께 죽겠다고 말하자 그들을 놓아줘버렸고,

빨간모자 소녀가 할머니 얘기를 하자 자신의 할머니를 떠올리며 역시 보내버린다.

그밖에 아기 돼지 삼형제도 바이바이 해버리고 '피터와 늑대'의 소년이랑 엄지 동자 얘기도 같이 삽입되어 있다.

앞의 세 이야기는 모두 익히 알고 있었던 거지만, 피터와 늑대랑 엄지 동자 얘기는 모르는 이야기였다.

피터와 늑대는 음악을 함께 들어야 제대로 된 감상이 될 듯한데 서점에 나가면 함 찾아보고 구입을 결정해야겠다.

모두 다 보내줘 버리고 배를 쫄쫄 굶은 루카스는 어린아이들을 잡아 가두고 있던 나아쁜 거인을 단숨에 잡아 먹으면서 민생고를 해결하는데, 여기서 독자는 잠시 고민하게 된다.

나쁜 놈 죽이고 착한 애들 살려줬으니 해피엔딩이 맞는 것 같은데, '늑대'가 이래도 되는가 싶은 거다. 그러니까 자연의 먹이 사슬이라는 게 있으니!

하지만 이 책은 권선징악을 얘기하고 싶었던 게 아니라 '패러디'의 묘미에 매력이 있는 듯하다. 때문에 앞서 놓아줘버린 그 친구들의 얘기를 먼저 알고 있는 게 급선무!

소리 한 번 버럭 지르고 잡아 먹힌 거인도 나름 불쌍하긴 하지만, 어린애들을 잡아두고 있었으니 용서의 여지가 없다.

'늑대'가 등장하는 이야기만 따로 모아서 아이와 함께 이야기를 나눠보는 것도 재밌을 듯하다. 이렇게 마음 약하고 예의바른(?) 늑대도 있다는 건 참 신선하다.


댓글(6)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순오기 2008-09-03 02:3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늑대가 잡아먹은 저 거인은 어떤 의미일까요? ㅎㅎ
패러디의 재미는 그 이야기를 반드시 알고 있어야 제맛을 느낄수 있죠.^^

마노아 2008-09-03 13:02   좋아요 0 | URL
근래들어 더 '패러디'가 눈에 많이 띄어요. 아기 돼지 삼형제 패러디 버전도 전에 소개해준 적 있지요? 서점에서 잠깐 본 기억이 나요^^

bookJourney 2008-09-03 06:2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 그림책 참 재미있게 보았어요. 순오기님 말씀처럼 원래 이야기를 모두 읽어야 패러디의 참맛을 알 수 있지요~.
프란스 하켄이 그림을 그린 '피터와 늑대'(http://www.aladdin.co.kr/shop/wproduct.aspx?ISBN=8983941405)를 추천합니다. 그림 보는 재미가 쏠쏠한 책이에요. ^^
음반은 숀 코네리가 나레이션을 한 게 참 좋았었는데, 요즘은 구할 수 있는지 모르겠네요. 순전히 제 개인적인 취향이에요~~ ^^;

마노아 2008-09-03 13:03   좋아요 0 | URL
어제 찾아본 책도 이거였는데 궁금하더라구요. 그림책은 역시 그림이 일단 좋아야 한다니까요^^ㅎㅎㅎ
숀 코네리 나래이션이어다굽쇼! 오옷! 정말 탐나는데 음반 구하긴 좀 힘들겠어요. 기회가 되면 또 들을 날이 오겠지요^^

L.SHIN 2008-09-03 12:0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어떡해~~ ㅠ_ㅠ
제목을 [마음 약한 늑대의 지랄 이야기] 이라고 읽고 말았어요. 죄송..;;
점점 한글 난독증이 ...(어질~)

마노아 2008-09-03 13:04   좋아요 0 | URL
으하핫, 어쩜 좋아요! 제가 웃겨야 되는데 대신 웃겨주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