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이와 어린동생 내 친구는 그림책
쓰쓰이 요리코 글, 하야시 아키코 그림 / 한림출판사 / 1995년 1월
장바구니담기


엄마가 은행 가시면서 순이에게 어린 동생 영이를 부탁하셨다. 동생에게 분필로 기찻길을 그려주며 놀아주던 순이. 열심히 산도 그리고 들도 그리고 솜씨를 뽐내었는데, 눈을 들어보니 영이가 보이지 않는다.

얼마나 놀랐던지, 덜컥 심장이 주저앉을 것 같았던 순이! 이때 길 너머에서 들리는 자전거의 끼익 소리! 화들짝 놀라 달라갔지만 다행히 영이는 아니었다.

자주 놀러가곤 했던 놀이터에 혹 있을까 달려가던 중 마주친 어린 아이. 이번에도 영이가 아니었다. 그리고 아이의 울음 소리가 들려 가보았더니 이번에도 역시 아니었다. 그때마다 가슴이 철렁 내려앉은 순이.

다행히도, 놀이터에서 영이는 모래 위에서 놀고 있었다. 영이를 알아본 순이의 얼굴에 다행이라는 미소가 피어오른다.

어린 동생을 돌보는 일이 만만치 않다는 것과 '책임감'이라는 것에 대해서 순이는 단단히 깨달았을 것이다. 자신도 아직 어리면서 더 어린 동생을 돌보느라 애쓴 순이가 참으로 기특하다. 이슬이의 첫 심부름 때도 느꼈지만 작가가 어린 아이를 표현할 때 감정이입이 잘 되어 있어 세부묘사가 아주 치밀하다.

워낙 세상이 험해진 터라 아이만 남겨두고 이렇게 외출하기는 어려워진 시점이지만, 어린 동생을 돌보는 언니/누이/오빠/형의 마음가짐에 '사랑'이라는 의무가 자연스레 자리잡는 모습을 볼 수 있어 훈훈했다. 따스한 그림체와 해맑은 미소도 오래오래 기억에 남는다.


댓글(5)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bookJourney 2008-02-05 06:3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하야시 아키코의 그림은 아이들의 행동을 잘 묘사하지요?! (아이들은 어떨지 몰라도 어른들은 감탄하면서 보게 된다는 ...) 이 책은 아직 못 보았는데, 한 번 봐야겠네요. ^^

마노아 2008-02-05 12:10   좋아요 0 | URL
이슬이의 심부름보다 훨씬 와 닿았어요. 그 조그마한 것이 그래도 언니라고 책임감 느끼는 모습이 찡했어요^^

순오기 2008-02-05 11:0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한림출판사는 일본원작 동화를 많이 내는 것 같아요.
요 책은 잘 몰라요~~~ 처음이에요.^^ 감사~~

2008-02-05 11:15   URL
비밀 댓글입니다.

마노아 2008-02-05 12:11   좋아요 0 | URL
아핫, 한림출판사가 그렇군요. 최근에 보는 그림책들에 일본 원작이 많아요.
역시 기반이 튼튼하달까...무쟝 부러웠지요.
그리고 성주 쿠폰까지 주다니... 에헤헷, 감사해요. 정말 데이트를 성사시키고 말겠어요. 크흑!(>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