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를리외르 아저씨 쪽빛그림책 2
이세 히데코 지음, 김정화 옮김, 백순덕 감수 / 청어람미디어 / 2007년 9월
장바구니담기


표지 껍데기를 벗겨내면 속 표지가 나온다.
책을 제본하고 있는 를리외르 아저씨의 손이다.
푸른 빛의 배경이 신비로움을 더해준다.
헌책을 새책으로 둔갑시켜주는 마법의 손이기도 하다.

나무를 너무도 사랑하는 소피.
도감을 하도 많이 봐서 너덜너덜해지고 말았다.
낱장으로 떨어져버린 그림들.
새 책이 갖고 싶은 것이 아니라, 아끼던 이 책을 고치고 싶은 게 소피의 마음.

사람들이 알려준 책 고쳐주는 를리외르의 집.
책들과 먼지가 켜켜이 쌓인 이곳에서 소피의 책은 다시 새롭게 태어날 수 있을까.
수채화로 그려진 그림들이 무수한 표정을 안고 있다.

'를리외르'라는 말에는 '다시 묶는다'라는 뜻도 있단다.
를리외르 아저씨는 표지도 새로 만들어 주시기로 하셨다.
아저씨에게 아카시아 나무를 설명하는 소피.

너덜너덜해진 책은 실로 땀땀이 떠서 꿰매 줘야 해.
그런 다음에 풀칠을 하고 말리는 거야.
책등을 망치로 두들겨서 둥글려 주는 것.
그래야 책이 잘 넘어가거든.

책등에 세양사(그물코가 촘촘한 천)를 붙인다.
그 위에 종이를 두 번 더 붙인다.
하루 동안 눌러서 말린다.
그 다음 양가죽이나 천으로 전체를 씌운다.

를리외르 아저씨의 아버지도 를리외르셨다.
를리외르의 일은 모조리 손으로 하는 것.
실의 당김도, 가죽의 부드러움도, 종이 습도도, 재료 선택도 모두 손으로 기억하는 것.
책에 깃든 귀중한 지식과 이야기와 인생과 역사를 미래로 전해주는 것이 바로 를리외르의 일.

이름을 남기지 않아도 좋아. "얘야, 좋은 손을 갖도록 해라."

완성된 소피의 책.
소피의 나무들...이란 책 제목이 새롭게 붙여졌다.
아카시아 그림은 표지로 다시 태어났고, 이름도 금박으로 새겨져 있었다.

속지는 소피가 좋아하는 숲 색깔.
책에 얼굴을 파묻고 너무 좋아하는 소피.
아이의 흥분된 감정이 그림 너머 독자에게로 전달된다.
를리외르 아저씨에게는 고마움의 답례로 아카시아 씨를 싹 틔운 화분을 선물했다.

그리고 시간이 흐른다.
아저씨가 만들어 주신 책은 두 번 다시 뜯어지지 않았다.
그리고 소피는 식물학 연구자가 되었다.
고마운 를리외르 아저씨.
아저씨 덕분이에요.


댓글(4)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순오기 2008-01-19 14:1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멋져요~~~~~~를리외르! 세상에서 꼭 필요한 사람 중 한사람!
다른분들 리뷰를 본 책이지만, 사진으론 처음 봤어요. 나는 소피가 되고 싶어요!^^

마노아 2008-01-19 21:37   좋아요 0 | URL
이 책 읽고서 막 두근거렸어요. 이런 직업도 너무 아름답고 소피의 꿈을 지켜준 아저씨의 솜씨가 진짜 훌륭해요. 저도 소피가 막 부러웠어요^^

bookJourney 2008-01-24 02:1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 책 너무 멋지지요? 말로 표현하기 힘든 뭉클함이 남는 책이었어요.
를리외르 아저씨의 혼잣말 같은 대사도 좋았고, 마지막의 "그리고 나는 식물학 연구자가 되었다"는 소피의 대사도 좋았답니다.

어른에게도 권하고 싶은 그림책이에요 ~

마노아 2008-01-24 02:12   좋아요 0 | URL
정말, 너무너무 맘에 들었던 책이에요. 어른들에게 주면 더 좋을 책이었지요.
이 참에 어른에게 선물하면 좋을 동화책/그림책 리스트 하나 만들까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