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족의 은밀한 사생활 - 탐미의 시대 유행의 발견, 개정판
이지은 지음 / 지안 / 2006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작년 생일 선물로 받은 책인데 꼬박 일년 지나서 읽고 말았다. 그나마도 리뷰는 거의 한달이 다 지난 시점에서 쓰게 되다니... 그렇지만 몹시 재밌게 읽었고 지적충만감에 포식했던 즐거운 책이었다는 사실엔 변함이 없다.

제목에서 '은밀한'이라고 방점을 찍어서 낯간지러운 상상도 좀 해보았지만 그런 기대로는 전혀 충족을 시켜줄 수 없는 책이었다. 나름대로 자극적인 제목을 썼지만 '알려지지 않은 프랑스 귀족 문화 미시사' 정도가 이 책의 진짜 정체라고 할 수 있겠다.

16세기부터 18세기까지의 시간을 훑어보고 있는데, 앞시절부터 전해져온 그림이나 판화, 가구와 같은 오브제에서 그 시절의 역사와 문화, 풍습을 읽어 내려가는 형식을 취하고 있다.  우리가 흔히 짐작하던 것과는 사뭇 다른 내용들이 많이 담겨 있는데, 우아할 것 같았던 왕의 식사 풍경이 시장 장터 같은 분위기를 자랑(?)한다던지, 그들의 여행이라는 것이 거의 피난민 수준이었다는 것은 놀랍기도 하면서 충격적인 모습이었다.

그 시절 유럽의 식수라는 게 워낙에 열악했고 목욕 문화가 정착되어 있지 않다는 것도 익히 알고 있었지만, 저 대단하다는 태양왕 루이 14세도 일생동안 스무 번 남짓만 목욕 횟수를 자랑했고, 그나마 일반인들은 평생동안 단 한 차례도 목욕을 하지 못하고 살았으니, 조선 시대 우리네 민중들은 청결로 치면 꽤나 바람직한 습관을 지녔다고 할 만 했다.

책의 흐름이 시간 순서를 따르고 있고 공간적 배경이 궁궐과 귀족들의 생활상이 많이 차지하기 때문에 역사적 인물들의 등장과 행보에 대해서도 많은 부분을 할애하고 있다.  루이 14세와 루이 15세의 애첩, 그리고 너무도 유명한 루이 16세와 마리 앙투아네트의 이야기가 그것이다.  역시나 우리가 진실이라고 믿고 있던 많은 부분들이 착각되어진 부분들이 많다는 것을 깨닫게 해주었는데, 혁명의 소용돌이 속에서 죽어간 왕과 왕비의 모습이 특히나 기억에 오래 남는다.  루이 16세가 악의적 루머에 의해서 조작된 것처럼 멍청한 바보가 아니었고, 마리 앙투아네트 역시 소문처럼 사치에 눈 먼 여자는 아니었다는 사실은 그들의 죽음에 아무 위로가 되지 않을 테지만 조금 더 애도를 표할 수 있는 근거는 될 수 있었다.

책에는 펼침 메뉴로 그림들이 실려 있는데 앞면엔 그저 그림이나 판화가, 뒷면엔 그 디테일의 이름들이 박혀 있다. 오로지를 쓴 것 같은데 특유의 광택 덕분에 몹시 '있어' 보인다는 사실!

그밖에도 당시의 모습을 보여줄 그림 자료를 적극 사용하는데 그것들을 따라 읽노라면 시간이 꽤 걸리지만 절대로 지루할 틈은 없다.





프랑스 혁명기를 거치면서 훌륭한 오브제들이 대다수 파괴되고 불태워지는 비극을 겪게 되었는데, 시대의 요청이라는 절대성을 감안하고서도 충분히 아쉬운 일이 아닐 수 없다. 비단 프랑스만의 일이 아니라 우리나라도 또 무수한 다른 나라들도 마찬가지의 비극을 겪었지만 말이다.

늘 '통사'로서의 역사나 풍습을 들여다보곤 했는데 이렇게 '미시사'로서 프랑스의 몇 세기를 들여다 보니 한결 친숙해지고 가까워진 느낌이 든다.  저자의 남다른 관심에서 시작된 공부가 많은 사람들에게 큰 기쁨을 주게 되어서 참으로 다행이다. 이런 노력의 결과물들이 보다 대중적으로 많은 사람들과 만날 수 있기를 소망해 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