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한지 2 - 마동왕자 서동대왕 김정산 삼한지 2
김정산 지음 / 예담 / 2006년 3월
평점 :
절판


1권이 배경 설명에 해당되었다면, 2권은 본격적인 무대 위 대결을 보여주기 위한 준비단계로 볼 수 있겠다.

백제 무왕이 왕으로 등극하기까지의 과정을 보여주었고, 왕이 되자마자 국정을 어떻게 이끌어 갔는가를 소상히 보여주었다.  이어 무대는 고구려로 넘어가서 평원왕이 죽고 영양왕이 등극하는 과정, 그리고 주변 인물들을 모으는 과정이 이어졌고, 걸출한 인재 단귀유가 애석하게 목숨을 잃는 과정이 드라마틱하게 전개되었다.  필시 이런 부분들은 작가가 생각해 낸 드라마적 요소였겠지만, 삼국 통일의 주역이 고구려가 아닌 신라라는, 고구려가 그 주인공이 되지 못한 일종의 단서들로 작용하지 않았나 싶다.  인재를 알아보지 못하는 임금이 끌어가는 나라에서 큰 뜻을 어찌 펼칠 수 있겠는가.

더불어 중국 땅에선 수문제에서 수양제로 넘어가는 과정을 비교적 간략하게 보여주었다.  수문제 시절 고구려 침략의 실패 과정은 오히려 부록을 통해서 적나라하게 보여주었는데, 본문에서 다루었다면 통쾌한 장면이 연출될 수도 있었을 터인데 독자로서는 다소 아쉬운 부분이다.  아버지와 형을 죽이고 황제에 등극한 양제는 고구려 정벌을 위해서 대규모 토목공사를 일으키고 물자를 모으는데, 이 부분도 너무 간단하게 넘어가서 보충 설명이 좀 필요한 게 아닐까 싶다. 작품 속의 묘사 정도로는 그가 만들게 한 대운하가 백성들의 고혈을 얼마나 짜낸 것인지, 수나라가 왜 단명왕조로 끝날 수밖에 없었는지 그 근본적 이유에 대해서 제대로 설명해주지 못한다.  안으로 무너질 수밖에 없었던 필연적 까닭이 몹시 아쉬웠다.  아무래도 이 작품이 '삼한지'이다 보니까 동시대의 중국 쪽 이야기는 다소 헐겁게 지나간 것이 아닐까 짐작한다.

신라에서는 화랑도 이야기가 진행되었다.  망국의 한을 지닌 가야인들의 이야기가 나왔는데, 용화향도 편에서 이들이 "눈에는 눈, 이에는 이" 정신이 아닌, 화합과 포용을 보여준 장면은 멋있었다.  이런 부분들이 있었기에 삼국 통일이라는 대업을 이룬 것이 아닐까 싶다.

2권에서는 부록에 상당히 공을 들인 흔적이 보이는데, 외백제 담로국에 대한 설명과 백제와 십제에 대한 설명이 특히 인상 깊었다.  비류와 온조가 모두 우태의 아들일 거라고 생각했는데, 온조는 주몽과 소서노 사이의 아들이며 비류와 온조는 이부 형제라고 작가는 설명한다.  이어 왜로 넘어간 백제인에 대한 설명이 이어지는데, 다소 민감한 부분이 아닐 수 없었다.  아좌 태자의 존재를 설명하자니 일본에 조공한 것처럼 비쳐질까 봐 아예 작품 속에서 존재를 없이 한 작가이다 보니, 자국 역사에 대해서 후하게 대접해 주고, 타국과 관련된 부분에 있어선 배타적 민족주의를 보여준 게 아닐까 우려가 든다.  작품을 더 읽어봐야 알겠지만, 흔히 고대사에 관련된 내용에 있어서는 객관성을 잃기 쉬워지는 함정에 빠졌을까 걱정이 된다.  고찰할 수 있는 범위 내에서 최대한 생생하게 역사를 복원시킨 소설이 되기를 바라지만, 철저하게 객관적인 시각을 유지하기는 쉽지 않을 거라는 것을 알지만, 그래도 작가에게 바라는 독자의 욕심이라 하겠다.  3권은 여수대전이다.  정말 대단한 볼거리를 줄 수 있겠거니와 동시에 함정도 많은 내용일거라 생각된다.  아무튼 기대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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