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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짓말
심혜진 지음 / 대원씨아이(만화) / 2001년 10월
평점 :
절판
뭔가 아쉬움이 많은 작품이다. 알듯 모를 듯 가볍게 포장된 야오이인데, 절제의 미학이라기보다는 이것저것 많이 의식해서 자발적 검열이 많이 들어가지 않았을까 싶다. 꼭 뭔가 더 대단한 걸 보여주어야 맛이 아니라, 마음만 앞서고 준비가 덜 된 느낌?
비교하는 것이 미안하지만, 이를 테면 백귀야행의 작가 이마 이치코는 수많은 야오이물을 썼지만, 그게 야오이라는 것을 제외한다면 작품 자체에 빠지는 게 없을 만큼 재미나 연출, 감동을 모두 가져다 준다. (야오이가 모두에게 어필하는 대중성을 주진 못하니까.)
네편의 단편과 한 편의 짧은 컬러스토리가 담겨 있는데, 컬러스토리는 무슨 말을 하는 건지 전혀 알 수가 없었고...;;;;(그럴 수밖에 없는 것이 대사 없고 이미지만 있다.) 첫번째 이야기 water street는 인어의 지구정복(?) 프로젝트를 다루고 있는데 많이 성급했다란 느낌이 들었다. 좀 더 설명해 주어야 하고 더 표현해 주었어야 했는데, 무수한 생략이 사용되어서 작품의 완성도가 떨어진 느낌이다.
다음 작품 '거짓말'도 좀 더 얘기를 매끄럽게 진행했다면 좋았을 텐데, 마지막의 급진행이 흐름을 방해한다. 어쩌면 좀 더 싸아한 느낌의 슬픔을 주었을 텐데 말이다.
달에 매혹되다도 비슷한 느낌의 아쉬움이 남았고, 오히려 코믹으로 밀고 나간 우주인의 아기가 재밌었다. 여차하면 지구를 침략하겠다는 우주인의 협박이라던가, 사돈이 왕족이라고 좋아하는 철없는 부모가 재밌었고, 기껏 운명의 상대로 남았는데 막바지에 남자가 되어버려 두둥! 나타난 우주인의 아기가 나름의 반전을 보여준 셈.
이 작품이 2001년도에 출간됐던데, 그 사이 한국 만화계의 풍토도 많이 바뀌어서 이영희의 '절정'등의 작품을 보면 보다 위험 수위의 묘사도 보여주는 것을 볼 수 있게 되었다. 일종의 '취향'일까? 그쪽 이야기를 해주고 싶어하는 것이? 쪼오금, 궁금하다. 작가들의 그 마음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