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굳은 시멘트를 반죽상태로 되돌릴 수 있나?
시멘트는 석회석을 구워 생석회를 만든 다음 물을 가해 분말의 소석회를 만들고 점토를 혼합해 800℃로 굽고 가루로 분쇄한 것이다. 시멘트 안에는 CaO, CaSO4, SiO2, Al2O3 등 다양한 무기화합물이 들어있는데 칼슘 계열의 성분은 석회석에서 온 것이고, 나머지는 점토에서 온 것이다. 시멘트에 물을 부으면 이들은 물과 화학적으로 결합해 수화물을 만든다. 이 반응은 화학적 반응이므로 시멘트를 다시 가루로 분쇄해도 원래 상태로 돌아가지는 않는다.

◈커피를 마시면 왜 잠이 안 올까?
카페인은 화학식 C8H10O2N4로 정제하면 백색 결정이 된다. 카페인은 커피, 차, 코카, 코코아의 잎에 1~3% 포함돼 있다. 많은 활동을 해 피로가 쌓이면 뇌에서 아데노신이 만들어지는데 이 아데노신이 신경세포의 수용체에 결합해 신경세포 활동을 둔화시키기 때문에 졸음이 온다. 카페인은 아데노신과 비슷한 구조이기 때문에 신경세포 수용체에 결합할 수 있지만 아데노신처럼 신경세포를 둔화시키지는 않는다. 또 혈관을 수축시켜 혈압을 높이고 간을 자극해 혈당을 분비시키므로 몸을 활발하게 한다. 카페인의 반감기는 6시간 정도로 예를 들어 밤 9시에 커피를 마시면 다음날 새벽 3시까지 숙면을 방해한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마노아 2007-04-13 12:0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커피 마시고도 잘 잔다고 생각했는데 어쨌든 숙면은 방해받는구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