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섯 사람 비룡소의 그림동화 43
데이비드 맥키 글, 그림, 김중철 옮김 / 비룡소 / 1997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너무 리얼해서 잔혹한 동화다.

넓은 판형으로 되어 있는 그림책은 칼라가 없다.  흑백의 펜선이 있고, 면도 거의 채워지지 않은 채 오로지 날카로운 '선'으로만 그림이 구성되어 있다.

책의 첫머리에 여섯 사람이 등장한다.

이들은 한 마을에 정착했고, 땅을 일구며 살았다.  그러다가 침입자가 올까 두려워 망을 보았고, 자신들의 땅을 지키기 위해 군인 여섯을 고용했다.  그러나 아무 일도 벌어지지 않았고 군인들은 하는 일 없이 놀리게 되었다.  여섯 사람은 군인들을 보내어 이웃 마을을 공격하게 했다.  이웃 마을 사람들은 혼비백산하여 도망갔고, 이들은 땅을 차지했다.

그렇게... 이들이 차지하는 영역은 점점 늘어간다.  누군가는 항복하고 누군가는 대항했다.  대항하던 사람들이 모여 다시 마을을 이루고, 그들의 마을을 지키기 위해 군사훈련을 한다.  강을 경계로 이들은 대치했고, 어느 날 물오리를 향해 서로 화살을 쏘았는데, 그것을 신호로 하여 전쟁이 일어났다.

사람들은 피터지게 싸웠고, 그 결과.... 모두 죽었다.  단 여섯 사람만 남겨둔 채.

이들은 다시 길을 떠난다.  그들이 평화롭게 살 수 있는 곳을 찾기 위하여.

정말, 섬?했다.  굉장히 직유적으로 이야기를 끌어냈지만, 그 투박함을 외면할 수 없을 만큼 현실에 닮아 있었다.  왜 여섯 사람일까.... 여섯 대륙을 상징하는 것일까?

'평화'를 원한다면서 사실은 '전쟁'을 얘기하는 많은 사람들이 스쳐간다.  그 중에... 수풀인간이 제일 먼저 떠오르네...ㅡ.ㅡ;;;

아이들은 이 책을 이해할 수 있을까?  어른들에게 더 뜨끔한 충격을 주겠지만, 아이들은 이 이야기를 이해할 듯 싶다.  이렇게 적나라하게 이야기하는데... 처음부터 싸우지 말고 욕심내지 말고 서로 믿으며 살라고.. 아이들은 진지하게 우리를 충고하지 않을까 싶다.

정말, 무서운 책이었다ㅠ.ㅠ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