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지식 e - 시즌 1 ㅣ 가슴으로 읽는 우리 시대의 智識 지식e 1
EBS 지식채널ⓔ 엮음 / 북하우스 / 2007년 4월
평점 :
품절
우선 '지식 채널 e'를 책으로 편집한 편집자에게 갈채를 보낸다. 영상과 책 사이에는 엄청난 괴리가 존재한다. 영상에선 화면의 전환이 자연스러울 뿐더러, 음악이란 요소로 사람의 마음에 미묘한 울림을 만들어 낼 수 있지만, 책에선 그런 모든 게 불가능하다. 한 페이지, 한 페이지 어떻게 구성할까 고민하고 만들지 않는 이상 영상에서 보여준 것과 같은 효과를 만들어 낼 순 없기 때문이다. 그런 까닭에 갈채를 보내는 것이다. 편집자의 수준 높은 편집법은 영상에서 보여주던 메시지와 감동을 그대로 전해준다.
'지식 채널 e'를 봤던 시청자이건, 이 책만을 처음보는 사람이건, 상관 없이 모두에게 좋은 책이 될 것이다. 마음 편하게 책을 들고 보게 되지만, 그 안에 무수한 생각이 점철된다. 또한 나의 생활에 대한 반성까지... 긴 길들이 전해주는 메시지보다, 짧은 영상과 짧은 글들이 전해주는 여운과 메시지가 더욱 강렬함은 무슨 까닭일까.
며칠 전에 '지식 채널 e'에서 했던 '대한민국에서 초딩으로 산다는 것'을 보고서 눈물을 흘렸던 기억이 난다. 짧은 영상과 몇 줄 되지 않는 글 속에서 난 초등학생들의 비운을 느꼈고, 대한민국이란 나라의 교육에 대한 깊은 회의를 느꼈다. 그건 그 부모님의 문제이기 이전에 대한민국의 문제이며, 대한 민국의 교육 정책의 문제일 것이다.
'지식 e'에서 전해주는 지식은 활자화된 죽은 지식이 아니다. 이처럼 나의 마음 속에 던져주는 하나의 울렁거림이며 삶에 대한 환기이며, 깨달음인 것이다. 이 책이 궁금한 사람은 재미 삼아서 한 번 봤으면 한다. 그런 시작이 어떤 결론을 낳을지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