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살아있는 한자 교과서 2 - 문화와 한자 ㅣ 살아있는 휴머니스트 교과서
정민, 박수밀, 박동욱, 강민경 지음 / 휴머니스트 / 2004년 7월
평점 :
한자 교과서 1권을 읽은 독자라면 2권까지 읽어야 그 찝찝한 마음이 가실 것이다. 그렇다고 1권을 읽었기 때문에 2권도 마저못해 읽어야 한다면 그것만큼 답답한 일도 없다. 하지만 그렇지 않으리라 것이다. 1권에서 익혔던 기본들이 2권을 통해 더욱 심화되고 확인되기에 더욱 읽고 싶을 것이기 때문이다.
역시 이 책 또한 교과서라는 장황한 이름을 붙였지만, 한자를 궁금해 하는 사람이면 쉽게 읽을 수 있도록 풀어놓은 책에 불과 하다. 한자란 어떻게 보면 어려워 보인다. 당연히 뜻 글자이기 때문에 처음에 봐서는 이게 도무지 어떻게 만들어진 것인지 조차 모를 정도이니 말이다.
하지만 약간의 관심만 가지고 그 구조를 파악하고 그 안에 깃든 내용마저 알기 시작하면 다른 어떤 글자보다도 쉽고 재미있게 알아갈 수 있다. 이게 바로 한자의 가장 큰 매력이며 축복인 것이다. 또한 한자는 그림이나 어떤 행위 등을 담아 고대인의 사상을 담고 있는 글자이기 때문에 한자를 많이 익힌 사람은 미술이나 음악을 할 때 발달 되는 우뇌가 발달 된다. 어떻게 보면 그림이다보니 당연히 그런 것이겠지요. 하지만 한자는 언어의 일부이다보니, 언어를 관장하는 좌뇌 또한 발전 한다. 즉, 한자를 함으로써 우린 우뇌와 좌뇌를 동시에 발달시킬 수 있다는 것이다.
이런 좋은 점을 가지고 있는 한자 학습이다. 또한 이 책에는 중간 중간 다양한 자료들을 통해 역사적인 사실이나, 그림 감상법도 싣고 있어서 상식을 쌓는데 도움을 준다.
이 책을 읽은 사람이라면 좀더 심화한다는 의미에서 '한자의 역사'나 '한자 백가지 이야기'도 읽었으면 좋겠다. 또한 한자자격증까지 따면 이석이조이며 금상첨화이지 않을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