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주석의 한국의 美 특강
오주석 지음 / 솔출판사 / 2005년 5월
평점 :
구판절판


  박물관에 가면 무슨 내용인지도 모르고 쭉 한번 돌아보고 나오는 게 전부였던 나인데 이 책을 보고 나선 하나 하나 꼼꼼히 살펴보게 되었다. 아니 민화쪽에 관심을 두고 한 그림만 꼼꼼히 분석하듯 보고서 나오게 되었다. 역시 아는 게 힘이라고 모르고 보던 때는 단순한 씨름판을 그려놓은 것이구나 하던 것이, 이젠 그 안에 어떤 의미가 담겨 있는지, 어떤 구성으로 되어 있는지 나름대로 분석하게 된 것이다. 그렇다면 어떻게 이런 변화가 있게 되었을까?

  이 책은 우리 그림을 어떻게 볼 것인지? 그 안에 어떠한 생각들이 담겨 있는지 알려주는 책이다. 저자가 여러 군데서 강의한 내용들을 그대로 책으로 엮었기 때문에 강의를 듣듯이 편안한 마음에 읽을 수 있다. 여러 민화들을 하나 하나 되집어가며 그 안에 담고 있는 내용들과 그림을 보는 방법, 어떠한 배치로 구성되어 있는지 세세하게 알려준다. 역시 전문가는 이래서 다르구나, 우린 지금까지 눈 뜬 맹인에 불과 했구나 하는 깨달음을 얻게 하는 책인 것이다.

  우리는 우리 그림을 제대로 보는 법을 배우지 못하고 자랐다. 불행하게도 학교에선 서양 그림 위주로 가르치기 때문이었으며 그림을 감상하는 법보다 감상 포인트 등을 외우는 데 급급했으니 말이다. 그런 교육의 폐해로 우리 그림을 보는 안목을 기르지 못했으며 그림을 보더라도 단순한 감상평 '참 잘 그린 그림이었다'을 달기에 분주했다. 그건 우리 교육의 맹점인 셈이다.

  우리 그림을 보면서도 가로쓰기에 익숙해진 우리는 가로 쓰기의 책을 보듯 좌측 윗면부터 우측 아래로 사선을 그리며 그림을 본다. 그러니 그림의 주제는 쏙 빠지고 그림은 밋밋할 수밖에 없다. 당연히 재미도 없고 하고자 하는 내용이 무언지도 모르고 말이다. 하지만 이 책을 보고 나선 그러한 점이 얼마나 잘못된 감상법인지 알게 되었다.

  과거엔 우리가 세로 쓰기를 했었다. 그림 또한 세로 쓰기의 형태로 그려졌기 때문에 지금 우리가 보는 방법과는 반대로 우측 위면에서 좌측 아랫면으로 대각선을 그으며 봐야 한다.

  이 책에는 이런 기본적인 감상법에서부터 그 그림의 구조 등을 하나 하나 세밀히 알려준다. 그래서 이 책을 읽고 나면 다른 그림을 볼 때에도 크게 도움이 된다.

  우리 것이 소중한 것이여 라고 말로만 되뇌이지만 정작 그렇게 살지 못하는 우리들이다. 우리 그림에 있어서도 과거에 그려졌던 그림이기에 소중한가보다 생각할 뿐 그 그림을 제대로 볼 줄 모른다. 이렇다고 봐서 어떻게 우리 나라 사람이라 할 수 있겠는가. 우리 것을 사랑할 줄 아는 사람, 우리 것이 얼마나 대단한 것인 줄 보고 싶은 사람은 이 책을 꼭 읽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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