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국유사의 종합적 해석 -하
이범교 지음 / 민족사 / 2005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삼국유사는 삼국사기와 더불어 두 우뚝한 봉우리에 해당된다.

삼국에 대한 역사나 야담들을 편찬한 책이기 때문이다. 삼국사기에선 국가 중심에서 서술되었기에 믿을 수 없는 사실이라 여겨졌던 단군신화나 여러 이야기들이 실릴 수 없었다. 그리고 사기를 본뜬 방식으로 서술되었기에 딱딱한 것 또한 사실이다. 하지만 삼국유사에 이르러선 삼국사기에서 의도적으로 빠질 수밖에 없었던 많은 이야기들이 수록될 수 있었다. 그래서 두 책을 비교하며 읽어야만 삼국에 대한 더욱 자세한 내용을 알 수 있는 길이다.

이 책은 삼국유사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한 책이다. 우선 책은 양장본으로 만들어져 소장가치가 높을 뿐 아니라 글자의 크기나 편집 자체가 잘 되어 있어서 읽기에 매우 좋다.

원문과 그 원문에 대한 해석, 그리고 그 원문에 대한 상세한 해설이 붙여져 있다. 또한 관련 사진이나 인용구들이 있어서 내용에 대한 이해를 돕는다. 향가에 대한 기본 상식 외에 여러 저명한 학자들의 향가 풀이 방식을 비교해 놓은 부분에선 놀라움을 금하지 못하게 한다. 그만큼 구성면에서 탁월하다는 이야기 이다.

이 책은 국문학도 뿐 아니라 일반인에게도 권할 만하다. 또한 단순히 해석되어 있던 삼국유사를 이미 본 사람일지라도 재미있게 볼 수 있으며, 많은 지식 또한 얻을 수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