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일 배송은 바라지도 않는다

하루 배송이라도 제대로 해주길 바랄뿐이다

택배사 바꾸더니만 배송시간이 더 걸린다.

기본 2일 이상이 걸리네.쩝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인문/사회/과학/예술 주목 신간 작성 후 본 글에 먼댓글 남겨 주세요.

한국과 중국, 일본은 역사적으로 뿐만 아니라 지리적으로도 아주 가까운 나라다. 그렇다보니 한중일 3국의 문화는 어떤 면에서는 서로 많이 닮아 있다는 느낌이다. 물론 그 지역 특유의 문화적 정서를 가지고 있는 면도 있다. 그래서 한중일 삼국의 문화를 비교해 보는 것은 각 나라를 이해하는 재미를 더해준다.

 

이 책은 삼국의 건축에 대해 비교 설명하고 있다. 광활한 대지를 중심으로 한 규모가 큰 건축을 자랑하는 중국, 그에 반해 우리나라는 작지만 세밀하고 자연친화적인 건축을 보인다. 일본은 인공적인 면을 많이 강조하여 한국과 중국과는 또 다른 모습을 보여준다. 삼국의 건축문화를 통해 삼국의 문화와 사회를 이해할 수 있는 기회가 되는 책이 아닐까 한다.

 

점심 시간이 되면 으레히 뭘 먹어야 할까? 라는 고민을 하게 된다. 매일 하는 고민이지만 그 고민은 계속 반복된다. 그만큼 사람에게 있어 선택은 쉬운 일이 아니다. 점심 메뉴를 고르는데도 이렇게 어려운데 이 보다 더 어려운 일은 어떨까?

 

사람들은 매일 선택의 시간을 보내고 있고, 그 선택을 통해 각자 자신만의 색깔을 가진 삶과 생활을 하게 된다. '점심메뉴 고르기도 어려운 사람들'이라는 재미있는 제목으로 '선택'에 관한 주제에 대해서 이야기하는 책이다

 

 

 

 

 

예전에 비해 현재 우리는 경제적으로 풍족한 사회, 그리고 평등을 지향하는 사회로 나아가고 있다. 하지만 실상은 불평등과 차별이 점점 심해지고 있고, 사람들간의 불평등은 시간이 지날 수록 나아질 기미가 보이지 않는다.

 

경제적으로 풍요로워지면 사회적 불평등도 점점 없어져야 할거라고 생각하지만, 오히려 경제력을 독점한 사람은 더 가지려고 하고 자신들을 다른 사람들과 차별화함으로써 불평등은 더욱 심화되고 있다.

 

불평등을 넘어 많은 사람들이 같이 어울릴 수 있는 사회를 만들기 위한 모색이 필요한 시점이다.

 

 

 

사회는 공개, 평등의 사회로 나아가고 있지만 사람들은 더 불안해 하는 것 같다. TV나 신문에서는 우리 사회의 불안에 대해서 집중적으로 보도하기도 한다. 불안은 심할 경우 타인에 대한 공격으로 나타나기도 하고, 좌절과 우울증세를 보이기도 한다.

 

불안은 한 개인만의 문제가 아닌 사회의 문제가 되어 가고 있는 느낌이다. 불안은 우리들에게 무엇인지, 불안은 우리에게 어떠한 기제로 작용하는지, 불안에 대한 모든 이야기들을 읽을 수 있는 책이 아닐까 한다. 불안한 하루를 살아가는 우리들에게 의미있는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인문/사회/과학/예술 주목 신간 작성 후 본 글에 먼댓글 남겨 주세요.

그림을 좋아하게 되면 어느 순간에는 그림의 구도나 색감 등에 대해서도 알아보고 싶어진다. 그런 순간이 올 때 필요한 책이 아닌가 한다.

 

그림을 보는 것 자체도 즐겁고 행복한 일이지만 그림 속에서 구도와 색감 등을 통해 작가의 의도와 그림의 역사적 가치를 알아보는 것도 그림을 재미있게 보는 방법이 아닐까 한다.

 

일반인의 눈높이에 맞춘 내용과 풍부한 자료 그림은 책을 읽는 재미를 더해 줄 것 같다.

 

 

 BBC화제의 다큐멘터리라는 부제에서 알 수 있듯이 BBC에서 방송했던 프로그램을 책으로 엮은 것으로 음악사에 대한 이야기를 담고 있다. 현재의 대중음악에 이르기까지를 역사적으로 다루고 있다.

 

음악이 탄생하고 변화하는 과정, 그리고 새로운 장르가 생겨나며 현재에 이르기까지의 모습을 살펴보면 음악의 변천사를 통해 우리 사회를 읽을 수 있다. 그런 점에서 하워드 구달이 들려주는 새로운 음악사에 대한 이야기는 흥미로운 주제가 아닐 수 없다.

 

장르를 가리지 않고 음악을 즐겨 듣는 입장에서는 관심이 가는 책이다.

 

 

 

 인간에게 노동은 신성한 것이다. 인간의 의식주를 해결하는 수단이 되는 것이기도 하지만 자아를 실현하는 수단이 되기도 한다. 그런데 지나온 역사를 되돌아보면 노동은 착취당하고 인간은 노동으로부터 소외당하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인간을 인간답게 만들어주는 노동이 아니었다. 지금 현재 우리 사회의 노동현장은 점점 악화되고 있다.

 

이 책은 지은이가 직접 발품을 팔아 전국을 돌며 우리의 노동현장을 글로 남긴 것이다. 노동현장의 모습을 볼 수 있고 들을 수 있다는 점에서 의미있는 글이고 눈여겨 보여야 할 책이다. 우리 노동현장의 민낯을 통해 우리가 무엇을 해야할지 고민을 해보아야 할 책이다.

 

 

 

 상고시대부터 근대까지 수천 년간 군주 최고(最高) 예복으로 군림해온 면복의 구성과 상징을 설명한 책이라고 한다.면복은 ‘면관을 쓸 때 착용하는 복식’으로, 면은 면관, 복은 거기에 딸리는 여러 부속품을 말한다. 면복은 관모부터 신발까지 여러 구성품으로 이루어져 있다고 한다.

 

역사 드라마를 볼 때 복식에 대해 논란이 많다. 그만큼 복식은 그 시대의 역사와 가치를 반영한 것이기 때문이다. 우리 역사에 있어서 면복을 알아 봄으로써 당대의 사회상과 분위기를 읽을 수 있는 재미있는 구성의 책이지 않을까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인문/사회/과학/예술 주목 신간 작성 후 본 글에 먼댓글 남겨 주세요.

영화 전문가들 뿐만 아니라 일반 대중들도 자신들의 블로그나 카페에 전문가 못지 않은 영화평을 올리는 시대가 되었다. 하지만 대부분의 글들이 어느 정도는 유사하다는 느낌을 받는다. 심지어 외국 신문에 실린 기사를 번역해서 마치 자신의 비평인 것처럼 글을 올리는 일도 있다. 비디오가 막 보급되던 때에 비해 우리네 시각으로 들여다보는 진정성 있는 영화읽기가 줄어든 느낌이다.

 

그런 점에서 이 책은 눈에 확 들어온다. 영화 전문가들이 자신들만의 시각에서 영화 뿐만 아니라 사운드트랙까지 들여다보며 영화에 대한 이야기를 들려준다고 하니 기존의 책들에서는 느낄 수 없는 새로움이 묻어 나지 않을까 한다. 기대가 되는 책이다.

 

 

21세기는 문화의 시대라고 한다. 우리는 어떤 면에서는 그와 같은 현상을 직접 몸으로 겪고 있다. 소위 "한류" 라고 하는 것이 하나의 트렌드가 되었다. 문화도 소비하는 시대가 되었다. 이제까지 우리나라를 알리려고 하는 그 어떤 수단보다도 최근 "한류"는 우리나라를 전 세계에 알리는데 가장 큰 역할을 하였다. 하지만 지금의 "한류"에 대한 단점도 있다. 아이돌 위주의 대중음악이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기 때문이다.

 

국내도 마찬가지다. 문화의 다양성이 부족하다는 지적이 많다. 이런 현실을 바꾸어보려는 노력이 여기저기서 일어나고 있다. 좋은 현상이다. 그런 점에서 세계 석학들이 생각하는 문화의 중요성에 대한 이야기는 현재의 우리에게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요즘 TV를 켜면 음식과 맛집이 대세다. 그런데 소개된 음식점을 찾아가면 생각보다 그렇게 맛있는 것 같지는 않다. 이야기가 곁길로 새버렸는데 이 책은 맛있는 음식점에 대한 이야기가 아니다. 음식에 대한 언어, 그 언어의 연원을 통해 그 당시의 시대상과 사회, 문화를 읽는다는 취지를 가진 책이다.

 

각 나라는 자신들만의 음식이 있고 그에 해당하는 언어가 있다. 음식은 그 나라의 문화를 형성하고 있다는 점에서 각국의 음식 문화를 비교해보면 상당히 재미있는 이야기가 나올 것 같다. 쉽고 편하게 읽을 수 있는 책이 되지 않을까 한다.

 

 

 

과학과 인문학, 일반인들에게는 둘 다 어려운 분야다. 직장생활을 하면서도 인문학에 대한 책들은 종종 접할 수 있지만, 과학에 대한 책들은 개인적으로 관심을 가지지 않는다면 접하기 힘든 책들이다. 미래는 과학이 지배하는 사회가 될 것이라는 점에 대해 부인하는 사람은 거의 없다. 다만 과학이 어떻게 작동해야 하는지에 대해서는 의견이 분분하다. 인문학적인 성찰이 필요한 대목이다.

 

이 책은 그와 같은 과학과 인문학의 만남에 대해서 이야기하고 있다고 한다. 쉽게 읽히는 책은 아닐 것 같지만, 이 시점에서 한 번쯤 고민하고 생각해 보아야 할 주제가 아닌가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인문/사회/과학/예술 주목 신간 작성 후 본 글에 먼댓글 남겨 주세요.

인터넷의 도입은 정보의 공개와 공유를 가져왔다. 이는 이제까지  정보의 집중과 비대칭성을 이용하여 권력을 독점하였던 기득권층의 지도에 변화를 가져왔다. 물론 정보가 공개되고 공유되었지만 오히려 고급정보는 기득권층이 여전히 가지고 있다며 권력 지도에는 큰 변화가 없다는 지적도 있다. 어떤 시각으로 보느냐에 따라 차이가 있겠지만, 어떻든간에 이전과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지은이는 권력의 종말을 고하고 있는데, 어떤 관점에서 권력의 종말을 이야기하고 있는지 궁금하지 않을 수 없다. 현재를 살아가는 우리에게 많은 시사점을 주는 책이 아닐까 한다

 

 

 

 

 아베 보수 정권이 들어서면서 일본과 우리의 관계는 점점 더 악화되고 있다. 하지만 일본과 우리나라가 언제까지나 날을 세우고 적대적인 관계를 유지할 수는 없다. 현재 일본 국민들은 어떤 생각을 가지고 있을까? 그들의 사회는 어떤 식으로 움직일까? 의문은 가지고 있지만 정작 우리는 일본에 대해서만 감정적으로 접근하는 경향이 있다. 일본을 이해하는 가장 손쉬운 방법 중의 하나인 영화를 이용한 일본의 문화와 문학을 이해해 보는 것도 좋지 않을까 한다.

 

 

 

 

 

 

 

언제부터인가 대학교는 취업학원으로 전락해버렸다는 조소섞인 말들이 나오기 시작했다. 학문의 요람이자 지성의 터전인 대학교에서 학문을 논하고 고민하는 모습은 점점 찾아보기 어려워지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모든 것을 실용적인 면에서 접근해버리다 보니 대학 본연의 학문에 대한 탐구보다는 오로지 취업을 위한 곳으로 여겨지게 되어 버렸다. 지금 이 시점에서 진정한 학문의 의미와 앞으로 우리 사회의 발전을 위한 학문의 모습을 고민해보고 생각해 보아야 할 것이라는 점에서 의미가 있는 책이 될 것 같다.

 

 

 

 

 

 

 그림을 보는 것이 그리 쉽지만은 않다. 그림이 나오게 된 배경과 여러가지 기법 등을 보아야 하는데, 그림을 전공하지 않은 일반인의 눈에서는 어떻게 그림을 보아야 하는지 막막할 때가 있다. 그런때는 재미있게 접근하는 방법이 가장 좋은 것 같다. 그림도 마찬가지인 것 같다. 편하게 읽고 감상할 수 있다면 어렵게만 보이는 그림이 좀 더 쉽게 다가오지 않을까 한다. 이 책은 "누가 누구를 베꼈을까"라는 독특한 소재로 그림읽기를 시도한다. 우리가 기존에 명화로 알고 있는 그림들이 어떻게 탄생하게 되었는지를 읽을 수 있는 흥미로운 책이 될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