맛있는 커피를 한 잔 쭈욱 들이키고 난 후 보테로 미술관으로 향했다.
(사진은 보테로 미술관 맞은 편에 있는 보테로 서명 벽. 완전 멋지다) 

페르난도 보테로(Fernando Botero)는 콜롬비아가 낳은 가장 유명한 화가 중 한 사람이다.
젊었을 때에는 여러 화파를 쫓으며 난해한(?) 그림도 가끔 그렸지만,
나이가 들면서 점점 그의 트레이드 마크가 된 '뚱뚱한' 사람과 사물을 그리게 되었다.
전세계 현대 화가 중에서도 작품 비싸기로 치면 몇 손가락 안에 꼽히는 보테로지만
자신의 고국 콜롬비아의 수도에 있는 이 '보테로 미술관'은
Donacion Botero라는 이름답게 1년 내내 무료로 개방하고 있다. (중요!!!)

워낙 알현하기 힘들어 보테로의 그림을 볼 기회가 별로 없었는데,
지난번 서울 덕수궁 미술관에서 열린 라틴 거장전에서 간신히 두 점을 감상할 수 있었다.
보테로의 그림이 비싼 값에 팔리는 이유는 그의 작품을 마주하면 온몸으로 느낄 수 있다. ^^





입구에 문도 없는 보테로 미술관 -_-;;;
그저 경찰 아저씨가 한 명 지키고 서서 형식적인 가방 검사를 할 뿐이다.
가이드북에 무료입장이라고 써있기는 했지만 설마설마했었는데 진짜 무료다!! 야호~~ 맨날 출근해야지~ 
거의 대부분의 작품이 보테로의 기증으로 이루어졌기 때문에 무료 입장이 가능한 것인데,
2/3 정도는 보테로의 회화, 조각, 드로잉이고 나머지 1/3은 피카소, 미로 등 다른 현대화가들의 작품이다.

살짝 설레며 입구로 들어가자마자 정면에 뚱~ 하고 보이는 것은 Mano(손) 조각이다. 오오오~
(옆의 관광객 아줌마와 크기 비교 주목)






보테로 손의 흉내를 내서 한 번 찍어봤다 ㅋㅋㅋㅋㅋ
경찰 아저씨가 별걸 다 한다는 듯이 쳐다봤다 ^^;;;;
보테로가 유독 자주 그리거나 조각했던 테마가 몇 개 있는데 손도 그 중 하나다.
특히 나중에 미술관 2층에서 본 손 드로잉은 굉장히 인상적이었다.






그리고 오른쪽으로 휙 고개를 돌렸더니 ㅁ나ㅣㅜㅐㅣㅏㅓㅠㅝㅏㅁ뉴어ㅗㅠㅎㅁㄴ우
아악 이게 뭐야!!! 보테로 작품이 덕지덕지 붙어있다 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
(보테로 미술관이니까 당연한거지만 그래도....꺼이꺼이)
죄다 내 키만한 작품들이 삼면 벽을 따라 주루루룩 걸려있는거다.
어익후 이거 원 황송해서 어쩌나...근데 진짜 입장료는 안받아도 되는거니? 그런거니?





Flores (꽃)
화폭 가득한 꽃다발이 얼마나 사랑스러운지...
너무 마음에 들어서 나중에 엽서까지 샀다.
 





그 옆에는 아마도 가장 유명한 보테로 그림 중 하나인 뚱뚱한 모나리자.
이게 꿈이냐 생시냐 ㅎㄷㄷㄷㄷ
가지런히 두 손을 무릎에 모은 걸 보시라.
그래도 이 모나리자는 눈썹이 있구나...;;;






El estudio (작업실)
(후덕한) 여성의 누드는 보테로가 가장 자주 그린 테마다.
뚱뚱한 뒷모습이기는 하지만 빨강색 네일하며 머리에 묶은 리본, 앙증맞은 슬리퍼 등
나름대로 자세히 보면 디테일에 신경을 많이 썼다. ^^;;
그리고 이 그림에는 드물게 보테로 자신이 등장한다.
 





바로 이 사람 ^^;;; 역시 볼살이 터질 듯 뚱뚱하다. ㅋㅋㅋㅋㅋ
그러나 실제 보테로는 뚱뚱하지도 않고 완전 멋쟁이 할아버지라는거~ ㅎㅎ








La familia (가족)
식구들은 물론 강아지까지...아니...곰인가?;;;;;;;;;;





Bano (욕실)
여기서도 역시 후덕한 여자의 누드 등장.
욕실 거울에 비친 남자는 누구?






역시 보테로가 자주 그렸던 El caballo (말)
말이냐 코끼리냐 ㄷㄷㄷㄷㄷㄷ





이곳은 보테로의 조각들을 모아놓은 방
하나하나 규모가 거대한 그림들과는 달리 이 곳에 모여있는 조각은 대부분 크기가 작았다.
아참, 보고타 시내를 돌아다니다 보면 가끔 뜬금없이 뚱~~ 하고 보테로의 조각을 만나게 된다 ㅋㅋㅋ





새...인데...
이게 그 말로만 듣던 닭둘기? ㄷㄷㄷㄷㄷㄷ





El sueno (꿈)
좋아하는 작품. 생각보다 크기가 많이 작아서 좀 놀랐다.





고냥이....
이정도면 뭐 세계 몇 대 비만 고양이에 도전해볼만하다 ㄷㄷㄷㄷ  
허벅지 봐라;;;






이건 전시실과 전시실 사이에 걸려있던 부조.
아마 아담과 이브였던 듯
에덴 동산에 먹을게 많았나보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






엉엉 이렇게 보테로 작품으로 꽉 찬 방이 몇 개나 있다
이걸 어째 이걸 어째 혼자 방정을 떨면서 사진을 미친듯이 찍고 있는데,
사진에 뒷짐지고 있는 이 전시실의 경비원(?) 아저씨가 내가 방방 뛰는걸 보더니 어디에서 왔냐고 물어보는거다.
미국에서 왔다니까 콜롬비아 어떠냐고 물어보길래
오늘 도착해서 잘 모르겠지만 일단 여기는 공짜라서 좋다고 했다 ㅋㅋㅋㅋ
자기 이름이 필리페라고 악수를 청하면서 막 뭐라고 얘기를 하길래 그냥 알아들은 척하고 웃고는 다음 방으로 도망갔다;;;






이 방에서는 아마 이 그림이 제일 유명할 듯. 춤추는 커플이다. 
그나저나 여기는 공짜라서도 좋지만 플래쉬만 안쓰면 사진 마음껏 찍어도 되니 너무 좋다 ㅠㅠㅠㅠㅠㅠ

내가 사진을 팡팡 찍고 있는걸 보더니 어떤 노부부가 나한테 다가와서 카메라에 플래쉬를 좀 꺼달라고 부탁한다.
아니 할아버지 제가 기계치인데 어쩌죠...ㅠㅠ
그 말을 못해서 -_- 그냥 얼떨결에 카메라를 받아들고 보니 국민 디카 캐논 똑닥이;;; 
어찌어찌 자동 플래쉬를 꺼서 돌려주니 이 커플 그림 앞에서 사진을 찍어달라고 부탁하는거다.
치즈~ 도 아니고 김치~ 는 더더욱 아니고 할 수 없이 Uno(1), Dos(2), Tres(3) 찰칵!

 



이 그림도 상당히 인상적이었는데
정말 사람 하나하나의 표정이 살아있다.






옆에서는 총들고 보초서고 있는데 저 세상 모르고 자는 얼굴 좀 봐라.
하긴 이런 잠이 더 꿀맛일지도...
 

 


이건 도대체 뭔가 했더니 추기경(?)인 듯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뭔가 귀여워서 끌어당겨 한 장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나들이 하시는 듯? ㅋㅋㅋㅋㅋㅋ 
 


 


이렇게 예쁜 정원을 둘러싸고 있는 2층 높이의 귀여운 보테로 미술관.
어느 전시실을 들어가봐도 포근포근 파스텔톤을 배경으로 한 뚱뚱한 사람들과 동물들 (그리고 식물들도;;;)
가만히 보고만 있어도 마음이 편안해지고 기분이 좋아지는 정말 행복한 미술관이다.
거대한 대형 미술관부터 아담한 소규모 미술관까지 많은 미술관을 다녔지만
보테로 미술관처럼 사람을 행복하게 해주는 곳도 드물다. 
보는 사람을 압도하려 하지 않고, 관자를 향해 뭔가 부르짖지도 않는다. 그저 푸근하고 따뜻할 뿐.
정말 보고타에서 가장 사랑스러운, 그리고 꼬옥꼬옥 두 번 이상은 발도장을 찍어주어야 하는 곳이다.
(그리고 공짜다! 게다가 평일에는 저녁 7시까지 한다!!!! 이거 Too good to be true가 아니냐고!!!)


이 외에도 정말 많은 작품이 있었지만 너무 많아서 나중에 따로 정리해야겠다;;;;
일단 다음날 다시 오기로 하고 미술관을 나섰다.
슬슬 점심 시간이 지나가는데...아침에 커피 한 잔 마신게 다라서 뭐 먹을게 없을까 하고 두리번거리던 내 눈에 띈 것은...






바로 이것!!!
뭔가 모양은 바나나같은데 바삭바삭하게 생겼도다. 바나나 튀김인가?
근데 이름이 뭐 이리 어려워;;; 일단 1000 페소(약 400-500원?) 라니 한 번 사먹어볼까.
쭈볏쭈볏 1000 페소를 내고 한 봉다리를 받아 입에 넣는 순간 꺄악!! 맛나다!!!
바나나 튀김은 바나나 튀김인데 뭔가 거대한 바나나인 듯?
고소한 맛이 최고다!! 우왕~~ 순식간에 한 봉지를 다 먹어버렸다. 

 

 


나중에 알게 된 사실이지만, 이 파타코네스??는 바나나이기도 하고 아니기도 하다;;;
이곳에는 바나나에 크게 두 종류가 있다고 하는데,
하나는 우리가 익히 아는 대략 손바닥보다 조금 큰 일반 바나나이고,
나머지 하나는 플라타노스(platanos)라는 거대 바나나이다 -_-;;;;

이 플라타노스는 생으로 먹지 않고 굽거나 저렇게 튀겨서 먹는다. 그냥 먹으면 배아프다고 한다 -_-;;
녹색의 플라타노스가 있는가하면, 바나나색의 노란 플라타노스도 있다.
나중에 슈퍼에 가서 이 플라타노스의 실체를 발견하고 기절초풍했다.  
세상에 저게 바나나야? (비교를 위해 내 손을 넣어 사진 촬영; 오늘 손 여러 번 찍네;;)  
거짓말 안 보태고 제대로 된 빨래방망이만하다 ㄷㄷㄷㄷㄷㄷㄷㄷ






길거리에서는 이렇게 튀김 삼형제를 파는 리어카가 많다.
맨 왼쪽은 생감자 튀김, 중간은 우리나라에서도 많이 먹는 츄로스, 맨 오른쪽이 플라타노스 튀김이다. 
모두 그자리에서 직접 대패로 밀어서 튀겨주기 때문에 굉장히 신선하고 맛있다.
(리어카 안에 튀김 냄비가 내장되어있다 ㄷㄷ)
게다가 값도 엄청 싸다. 아이 행복해~~ ㅋㅋㅋㅋ 길거리 음식의 천국 콜롬비아다.





바나나 본 김에 보테로의 그림 하나 더.
재목은 바나나인데....생긴건 옥수수? ^^;;;

배도 대강 채웠으니 이제 금칠을 해놓았다는 Museo del Oro (황금박물관)으로 가보자. 
  


댓글(18) 먼댓글(0) 좋아요(1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마노아 2009-04-24 13:1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아악! 모니터로 봐도 이렇게 행복한데 직접 가서 보셨으니 완전 낙원이었겠어요! 저 미술관 너무 재밌네요. 그림을 보고 있자니 절로 웃음이 나와요.^^ 아유, 다음 편 완전 기대중입니다요!

Kitty 2009-04-25 11:46   좋아요 0 | URL
그림들 너무 귀엽죠? 보고있으면 막 기분이 좋아져요.
어서 저런 푸근한 몸매가 인정받는 시대가 되어야 할텐데요 ^_^;;;

Forgettable. 2009-04-24 13:3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키티님..............
정말 대박이군요 ㅠㅠ 꼭 가서 직접 보고 먹어야겠다고 불끈!! 더이상 부럽지 않아요 하하호호 -_-
콜롬비아 사람들 왕친절하담서요-
말거는 경비원 아자씨의 모습에서 난 왜 인도사람들이 생각나지; ㅎㅎ

근데 마지막 바나나 정말 옥수수같네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Kitty 2009-04-25 11:47   좋아요 0 | URL
가시면 제 몫까지 좀 많이 드셔주세요 (먼산;;) 일정이 짧아서 못먹고 온게 많아서 흑 ㅠㅠ
콜롬비아 사람들 친절하더라구요. 도시도 그정도인데 시골은 더 그렇겠죠? ^^
말만 좀 더 알아들었으면 좋았을텐데요 어흑

무해한모리군 2009-04-24 13:5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일전 한국에도 보테로의 통통한 누드와 바나나가 전시가 되었지요..
그나저나 저 백누드는 참 당당해보이는 것이 저도 저렇게 한점 사진 찍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든단 말이죠 ^^

Kitty 2009-04-25 11:48   좋아요 0 | URL
안그래도 보테로전 뉴스를 보고 제가 침을 많이 흘렸었습니다 ㅠ_ㅠ
휘모리님 하루라도 빨리 백누드 고고씽~ ㅎㅎㅎㅎㅎ

후애(厚愛) 2009-04-24 14:2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오옷! 미술관에 감동 받았어요. 그림들이 너무 멋쩌요! 보는 제 눈이 즐겁습니다.^^;;
바나나가 커서 하나만 먹어도 배가 많이 부를 것 같아요.^^
아 부러워요..

Kitty 2009-04-25 11:49   좋아요 0 | URL
정말 재밌죠? 보고있으면 막막 기분이 좋아지는 미술관입니다 ^^
바나나는 어찌나 큰지 하나를 다 못먹을 지경이라니까요 ㅋㅋㅋ

[해이] 2009-04-24 19:3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 정말 부럽럽부부럽럽부부럽럽부부럽럽부 하군요...... 미술관 알흠답습니다....

Kitty 2009-04-25 11:55   좋아요 0 | URL
아 어떡해요...제가 염장질하는 듯;;;;;; 보테로 미술관은 정말 사랑스럽답니다 ^^

무스탕 2009-04-24 21:0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페이퍼 사진 보기만해도 뿌듯한 느낌이에요.
그 콜롬비아라는 나라가 먹거리가 참 착한 나라네요. ㅎㅎㅎ

(담번에 어디 가실땐 제발좀 큰 가방 준비해서 저를 차곡차곡 개켜서 넣어가도록 하세요 ㅠ.ㅠ)
(말씀만 하심 저 왕창 다욧트해서 꼭 가방 하나에 들어갈수 있도록 줄일께요 ㅠ.ㅠ)

Kitty 2009-04-25 11:56   좋아요 0 | URL
무스탕님 저 이민가방 있습니다. 얼른 들어오셔요 ㅋㅋㅋㅋㅋ
생각보다 먹을게 정말 풍부한 나라더라구요.
특히 걸어다니면서 먹는거 좋아하는 저인데 길거리 음식이 줄줄히 늘어섰으니 천국이었죠 ^^

바람돌이 2009-04-26 02:1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경주 선재미술관 입구에 있는 뚱뚱한 아저씨 아줌마가 보테로 작품이었던듯 한데... 우리 애들이 무척 좋아하거든요. 보테로 미술관은 가면 어른부터 아이들까지 모두 행복해질 것 같아요. 키티님 사진만보고도 이렇게 행복해지니 말예요. ^^

Kitty 2009-04-28 07:16   좋아요 0 | URL
맞아요! 거기 있는 뚱뚱한 아저씨 아줌마가 보테로!!
예린이랑 해아도 보테로의 팬이군요 ㅎㅎㅎㅎ
진짜 보고 있으면 웃음이 절로 나오는게 완전 흐뭇하죠.
색도 파스텔톤을 많이 써서 너무 예뻐용 ^^

비로그인 2009-04-28 08:2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보테로를 보고 우와~ 하다가 바나나?와 튀김을 보고는 꼬르륵~ 눈길이 더 오래 머무른다는.. 머리보다는 배가 먼저인걸까요 ㅜㅜ

Kitty 2009-04-29 07:12   좋아요 0 | URL
저두요 저두!!
막 행복하게 그림보고 나와서 바나나 튀김을 보고 홀라당 사먹고는
미술관에서 본 그림은 당최 바나나 그림밖에 생각이 안 나더라구요 ㅋㅋㅋ

hnine 2009-05-03 06:0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그림 보며 쭉 내려오다가 저 유리 박스 안의 patacones 도 작품인줄 알았어요 ㅋㅋ
엽서도 사셨다는 저 꽃 그림은 저도 참 좋으네요. 저 같아도 많이 사두었다가 주고 싶은 사람, 주고 싶을 때마다 뭐라고 끄적거려 보내고 싶을 것 같아요.
보테로가 이렇게 모든 인물, 동물 등을 뚱뚱하게 그린 이유가 뭘까 생각해봅니다.
에잉, 키티님, 겨우 손만 보여주시다니~ ^^

Kitty 2009-05-03 14:07   좋아요 0 | URL
아 hnine님 ㅋㅋㅋ 바나나 튀김 ㅋㅋ
저 꽃 그림 너무 좋죠. 그냥 마음이 따뜻해져요.
몇 장 사서 친한 회사 동료들에게도 나눠주고, 큐비클에도 붙여놓았답니다 ^^
보테로가 왜 저렇게 실한 그림들을 그렸는지 저도 너무 궁금해요.
혹자는 보테로가 어렸을 때 너무 가난해서 그 보상심리로 그렇다고 하기도 하던데 믿거나 말거나...^^
손을 찍은 것도 용기를 많이 낸거에요 ㅠㅠ ㅎㅎ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