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닥터 로빈 슬리밍 레시피]를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
-
닥터로빈 슬리밍 레시피 - 먹어도 살찌지 않는 요리 54
닥터로빈 지음 / 동녘라이프(친구미디어) / 2011년 10월
평점 :
'맛있는 음식을 건강하게 먹자'는 취지 아래 살찔 걱정을 하지 않아도 되는 건강한 음식을 합리적인 가격에 판매하는 레스토랑, '닥터로빈'에 대해 처음 알았다. 먹어도 살찌지 않는 요리를 54가지나 소개한다니 읽지 않을 이유가 없었다. 젊은 여성들이 좋아하는 이탈리아 음식을 칼로리와 혈당지수가 낮은 식재료를 선정하여 건강하게 조리한다. 설탕, 버터, 생크림을 전혀 사용하지 않고, 최대한 지방을 줄여 만든 음식들이 무척 궁금했다.
다이어트의 기본 원칙 1. 칼로리에 집착하지 마라. 당이 적은 탄수화물을 골라 먹는 지혜가 필요하다. 대표적인 저혈당지수 탄수화물은 현미, 강낭콩, 파스타, 오렌지, 사과, 딸기라고 한다. 2. 뚱뚱해지려거든 굶어라! 단기간 동안 굶는 다이어트를 하면 체중은 빠진다. 하지만 이때 빠지는 건 지방이 아니라 단백질이다. 3. 흰쌀밥을 먹느니 삼겹살을 먹어라. 탄수화물 식품은 먹으면 먹을수록 혈당수치가 올라가고, 우리 몸은 혈당을 낮추려고 인슐린을 분비한다. 인슐린의 작용으로 당이 지방으로 저장된다고 한다.
건강한 식단을 위해 반찬 가짓수를 줄이고, 채소는 생으로 먹거나 삶아 먹는 것이 좋다. 나트륨과 화학 첨가물을 제거한 저염 식단을 구성하고, 정제염보다는 천일염을 쓰는 것이 좋다. 설탕과 버터 대신 올리고당과 올리브유를 활용한다. 옥수수, 콩 등 알맹이 재료나 우엉, 연근처럼 섬유질이 많은 뿌리채소 등 여러 번 씹어 먹을 수 있는 식품을 자주 섭취하라고 한다.
슬리밍 레시피를 소개하기에 앞서 건강한 식재료의 풍미를 살리고 칼로리를 대폭 줄인 양념과 소스 레시피를 소개한다. 건강과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6가지 특징(저칼로리, 단백질, 채식, 저지방, 비타민, 저탄수화물 요리)을 요리마다 표기했다. 슬리밍 레시피는 샐러드, 수프, 피자, 파스타, 정찬 요리, 브런치 등 여섯 가지로 분류했다.
한쪽은 완성된 요리 사진과 조리 과정 사진, 한쪽은 요리 설명과 재료, 레시피로 구성했다. 구성은 깔끔하고, 사진은 고급스러워 보인다. 전문 레스토랑에서나 맛보던 요리들을 칼로리와 지방 함량을 낮추고 열량 부담은 줄이고, 단백질은 풍부한 레시피들로 만나볼 수 있어서 좋다.
이탈리아 음식만 소개하는 게 아니라 김치주먹밥이나 오리엔탈라이스(한국식 비빔밥에 들어가는 재료로 만든 퓨전 볶음밥)도 소개한다. 칼로리를 쏙 뺀 간식들로 설탕을 덜어내고 맛과 영양을 살린 건강 디저트를 소개한다.
살이 찌는 것은 기본적으로 섭취하는 칼로리보다 소비하는 칼로리가 적어서 남는 칼로리가 지방으로 바뀌어 축적되기 때문이라고 한다. 식품 칼로리보다 혈당지수가 더 중요한데, 혈당지수를 낮추기 위해서는 조리시 오래 익히지 않고, 과일은 숙성시키지 않고, 식이섬유가 풍부한 식품을 먹어야 한다.
책에서 소개한 요리를 포함하여 슬리밍 메뉴가 필요한 이유는 각종 성인병도 예방할 수 있고, 먹을수록 허기가 지는 탄수화물 중독에서 벗어날 수 있어서다. 그리고 맛있게 먹으며 다이어트를 할 수 있기 때문이다.
2011-12-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