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로 라캉은 여러 군데에서 모든 여자들의 집합은 존재하지 않는다는 것에 대해, 여자들은 하나의 집합으로서가 아니라 오로지 한명한명 고려될 수 있을 뿐이라는 사실-26쪽
거세는 우리가 어떤 시점이 되면 어떤 향유를 포기하도록 요구받는다는 사실과 관련이 있다.(중략) 라캉의 작업에서 거세는 소외및 분리와 매우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다.-28쪽
거세에 수반되는 희생은 일정한 향유를 타자에게로 넘겨주는 것이며,그것을 타자 안에서 순환하도록 내주는 것이다. 즉 말하자면 우리 '외부에서' 순환하도록 그것을 내주는 것이다. (중략) 따라서 거세는 다른 분야에서의 다른 과정들과 연관될 수 있다. 예컨대 경제적 영역에서 보자면, 자본주의는 노동자로부터 일정한 양의 가치를, 즉 '잉여가치'를 뽑아내거나 제하는 것을 요구한다. (노동자의 관점에서 볼 때, 플러스 혹은 잉여라기보다는 마이너스인) 그 가치는 노동자로부터 빼앗아져서 - 노동자는 상실의 경험에 종속된다 - '자유'시장이라는 타자에게로 옮겨진다.-29쪽
라캉의 작업에서 향유의 희생 - 그 희생의 정도가 과소평가되어서는 안되는데, 왜냐하면 그 희생은 '눈곱만큼의 쾌락'만을 남겨 놓기 때문이다 - 은 우리가 말을 해야만 한다고 하는 타자의 요구로 인해 필연적인 것이되며, 오로지 자폐증자만이 이러한 희생을 막아낼 수 있다.-31쪽
제한은 법이라는 형식으로 만들어지는데, 애초 그 법은 나에게(타인들이 그들이 적절하다고 생각하는 방식대로 그것을 사용하는 것을 막는) 나 자신의 신체에 대한 배타적 향유의 권리를 부여하기 위해 고안된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바로 그 제한은 나 자신의 향유를 파괴하는 것으로 귀결된다.-32쪽
반면 남근은 단지 기표일 뿐 다른 어떤 것도 아니다. 일상 언어에서도 그러하듯 이론에서도 그것은 욕망의 기표다. 따라서 대상 a는 실재적인, 말할 수 없는, 욕망의 원인인 반면 남근은 '욕망의 이름'이고 따라서 발음될 수 있다.-35쪽
욕망이 항상 결여와 상관적인 한에서, 남근은 결여의 기표다. (중략) 만약 모든 필요들이 미리 충족된다면,(중략)아이가 왜 수고스럽게 말을 배우려 하겠는가?(중략) 결여가 없다면 주체는 결코 존재하게 될 수 없으며, 욕망의 변증법의 개화 전체는 억눌러진다.-36쪽
임상이라는 유리한 지점에서 보면, 많은 수의 생물학적 여자들이 남성적 구조를 갖고 있는 것으로 판명되며, 많은 생물학적 남자들이 여성적 구조를 갖고 있는 것으로 드러난다. (중략) 즉 우리는 생물학적 성에 기초해서 곧장 결론으로 비약할 수 없다는 것이다.-48쪽
여자 그 자체를 위한 기표나 여자 그 자체의 본질은 없다는 것이다.(중략) 사회적으로 말하면, 여자의/여자를 위한 기표는 없다는 라캉의 단언이, 우리 문화에서 한 여자의 위치가 그녀가 파트너로 채택하는 남성에 의해 자동적으로 규정되거나, 아니면 엄청난 곤란을 겪어야만 규정된다는 사실과 관련이 있다는 것은 의심의 여지가 없다. 달리말하면, 그녀를 규정하는 다른 방법을 찾는 일은 지난한 일이며 장애를 동반하는 일이라는 것이다. -66쪽
한 여자의 성적 정체성은 사실 서로 다른 많은 가능한 조합을 내포할 수 있는데, 왜냐하면 라캉의 관점에서 양자택일을 구성할 뿐 그 사이에 어떤한 중간지대도 없는 남성적/여성적 구조와는 달리, 자아 동일화는 수많은 다양한 남성이나 여성 인물들로부터 유래하는 요소들을 포함할 수 있기 때문이다. 달리 말해서, 성적 정체성의 상상적 층위는 그 자체로 극도로 자기 모순적일 수 있는 것이다.-68쪽
49)우리는 사실상 세 가지 별개의 층위들이 있다고 주장할 수도 있을 것이다. 사랑, 욕망, 그리고 향유.-68쪽
자아의 층위와는 다른 어떤 층위에 성적 정체성이 존재한다는 것, 즉 주체성의 층위에서 정체성이 존재한다는 바로 그 사실은, 라캉의 이론에서 여자는 하나의 주체로 전혀 간주되고 있지 않다는, 영어권에 널리 퍼져있는 그 잘못된 관념을 불식시킬 것이다. 여성적 구조는 여성적 주체성을 의미한다.-68쪽
성 구분에 관한 라캉의 작업이 함축하는 바는, 주체화는 서로 다르게 성 구분된 존재들에게서 서로 다른 층위에서 발생한다는 것인 듯하다. 남성적 구조를 갖는 이들은 대상과의 새로운 관계를 주체화하거나 발견해야만 하는 반면, 여성적 구조를 갖는 이들은 기표와 새로운 관계를 주체화 하거나 발견해야만 한다는 것이다. -71쪽
즉 그녀는 남자들을 사랑하고, 남자처럼 사랑하며, 그녀의 욕망은 남자의 그것처럼 환상 속에서 구조화된다.-75쪽
분명 라캉은 성적 차이의 새로운 은유를 제공한다. (중략) 오늘날 대부분의 비평가와 정신분석가들이 동의할 만한 한가지 사실은 생물학적 구분은 부적합하다는 것이다. 너무나도 많은 사람들이 생물학적으로 결정된 성적 차이의 '완강한' 선들을 심적 층위에서 넘어가는 듯 보인다. 따라서 우리는 (어떤 방식으로 규정되는) 남성적 구조를 가지고 있는 여성들이 존재한다는 가설에서 시작한다.-82쪽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