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틀러의 아이들
수전 캠벨 바톨레티 지음, 손정숙 옮김 / 지식의풍경 / 2008년 12월
평점 :
절판


이 책은 히틀러 시대에 독일의 아이들을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그 중엔 유대인, 집시, 장애인처럼 히틀러에 의해 격리되고 죽임을 당한 이들도 있고, 다른 편엔 그에 의해 수백만명의 죽음에 대한 책임감을 평생지고 살아야 했던 이 책의 표제인 '히틀러의 아이들'도 있지요.(물론 아이들뿐만 아니라 어른들도 그런 책임감을 느끼겠지만요) 

이 책은 어렵지 않습니다. 주로 인터뷰와 증언집을 토대로 그 시대 독일의 평범한 아이들이 어떻게 '총통에게 목숨을' 버리는 것도 아깝지 않게 여기는 가장 잔인하고 끈질긴 나치 군인이 되었는지 보여줍니다. 

모든 아이들은 아니었겠지만, 다수의 아이들은 자발적으로 히틀러청소년단에 가입을 합니다. 

히틀러는 아이들이 그리던 것을 해주지요. 

멋진 제복과 흥분과 모험, 강한 조국의 미래와 영웅, 무기력했던 윗세대에 맞설 수 있는 권력마저 줍니다.   

많은 독일인들도 히틀러가 제시하는 미래에 열광했지요. 삶의 터전의 안전과 일거리와 먹을거리를 제공하겠다는 히틀러의 말이 얼마나 매력적이었겠습니까? 사실 우리가 정치인들에게 바라는 거라곤 그게 다지요. 

그런데, 여기에 다른 사람의 희생이 필요하다면 우리는 어떻게 할까요? 우리 모두의 싼 먹거리를 위해 제삼세계 아이들이 값싼 노동에 시달리다 죽어가는 것처럼, '독일 경제의 걸림돌'이 되기 때문에 일어났던 조직적인 학살에 대해 다수의 독일인들은 의지적 무지로 일관합니다. 

이 책을 읽으면서 내내 지금 우리 아이들은 안전한지 걱정이 되었습니다. 

돈, 효율과 경쟁에 유리하다면 가족을 져버리고 약자를 죽음으로 모는 그런 정치인으로 사회인으로 키우고 있지는 않나요? 

우리는 비정규직에 대해, 이주노동자들에 대해, 내 이웃의 가난에 대해 의지적 무지를 취하고 있지는 않나요? 오늘 하루도 그저 나의 취향을 즐기기 위해 그 커피를 생산하는 사람들의 착취에 대해 모르는 척 하면서 말이죠. 도리어 마음의 짐을 벗기위해 가난은 게으른 그들의 탓이라고 아이들을 가르치고, 언론과 종교를 이용해 매일처럼 떠들어 됩니다. 

교육과 언론의 자유는 우리 미래의 모습을 그려볼 수 있는 지표입니다.  

언제까지 무지를 가장하며 이대로 있을 수는 없지 않을까요?  

히틀러에 무지했던 댓가로 무수한 독일의 아이들도 죽어야 했다는 걸, 가장 큰 피해자 중에 하나였다는 걸 기억해야 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