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은 감자 - 아일랜드 대기근 이야기 생각하는 돌 7
수전 캠벨 바톨레티 지음, 곽명단 옮김 / 돌베개 / 2014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81쪽
사람들이 굶주리고 있는 나라에게 식량을 수출하다니, 어떻게 그럴 수 있는지 이해하기 어렵다. 가장 가혹한 현실 한 가지는 기근은 식량이 부족해서 일어나는 게 아니라는 점이다. 기근 문제는 식량 이용권을 누가 갖느냐에 달려 있다. 영국 정부가 의도적으로 아일랜드인을 굶주리게 한 것은 아니었다. 지주, 농민, 도매상, 소매상의 생업에 간섭할 법률을 제정할 뜻이 없었을 따름이다. 그런 법률을 만든다는 것은 자유방임주의 원칙을 어기는 일이었기 때문이다. 또 지주와 농민도 곡물을 영국과 외국 시장에 수출했다. 자신들이 영리를 추구할 권리가 있다고 믿었기 때문이다.

119쪽
고아 형제가 어느 집을 찾아가 문을 두드렸다. 형은 아홉 살, 동생은 다섯 살이었다. 빵을 좀 달라는 말에 집주인 여자는 아침에 먹고 남은 빵을 형에게 건네주었다. "동생과 꼭 나눠 먹어야 한다." 여자가 이렇게 이르고 문을 닫으려는데 형이 동생에게 빵을 주면서 이렇게 말했다. "자, 받아. 조니, 넌 나보다 어리니까 배고픔을 참기가 훨씬 어려울 거야. 너 다 먹어."

219~220쪽
영국 정부는 지방세 인상만으로는 아일랜드를 구하기 어렵다는 것을 익히 알고 잇었다. 수많은 지주가 새로 부과한 지방세를 낼 돈이 없고 토지를 지키기 위해 투자하기도 어렵다는 사정까지 훤히 꿰고 있었다. (...)
터무니없이 값이 떨어진 아일랜드의 토지를 너도나도 앞다퉈 사들였다. (...) 토지를 새로 사들인 사람은 대부분 아일랜드의 부유한 지주나 상인이었다. (...)
(...) 이들은 새로 사들인 땅에서 소작농을 인정사정없이 쫒아냈다. 또다시 무자비한 강제 퇴거와 철거바람이 불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