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이즈 - 간바라 메구미의 첫 번째 모험 간바라 메구미 (노블마인) 1
온다 리쿠 지음, 박수지 옮김 / 노블마인 / 2008년 2월
평점 :
구판절판


내가 참 오래 살았나보다. 따끈따끈 신간으로 메이즈를 사고, 달달하게 읽었던 게 어그제 같은데, 이 메이즈가 반값 도서 대열에 들어섰다. 온다 리쿠 왕팬을 자처하는(물론 모두 과거지사가 되어버렸지만;;;) 나는, 읽은 모든 것은 대부분 괴발개발 리뷰화하는데도 불구하고, 그녀의 소설에 대한 리뷰는 다섯손가락도 못 꼽는다. 온다 리쿠의 작품은 그 자체만으로 퐁당 빠져 읽는 것이지, 요래요래 해서 넘넘 좋소! 라는 분석질이 당최 안 되는 것이다.  

그럼에도 이 소설의 리뷰를 쓰는 이유? 반값으로 떨어져서 이것은 뭐랄까 서글픔? 그런 게 몰려온다. 수년전에 도서전에 갔다가,  개정본 나왔다고, 내가 예전에 읽었던 전태일평전이 매대도 아니고, 바닥에 깔려 천원씩 팔리고 있는 광경을 봤을 때의 처량함과 맞먹는다.  

그래서 이 즈음 나는 몇년전 읽었던 메이즈~ 기억에서 사라져가는 그 소설을 불러내 본다. 작가들에게 소설 속 등장 인물들은 모두, 일부는 작가 자신의 어떤 면들을 나눠 갖고 있기 때문에, 작가는 주인공들 모두 다 애착이 갖게 된다고 한다. 온다 리쿠는 그중에서도 <흑과 다의 환상>의 아키히코를 좋아한다고 방한했을 때 말했었다. 그가 어떤 인물이냐면 제멋대로인 것처럼 보이지만 알고 보면 그렇지 않고 섬세한 면이 그렇다고 말했었다. 흑과 다의 환상에서 만났던 아키히코는 아니꼽고 부자고 수다스러운 남자라는 캐릭터이다. 두뇌가 명석하고 적당히 봐주는 법이 없는 데다가 유능하기까지 한.  

이 소설과 관련이 없을 듯한 다른 소설에 대해 장황하게 이야기를 늘어놓는 것은 바로 이 아키히코와 아주 많이 닮은(심지어는 여자 형제에게 많은 영향을 받은 캐릭터라는 점까지도 닮은) 메구미가 이 소설의 주인공이기 때문이다. 이 소설의 화자인 미쓰루는 단지 주인공을 관찰하는 친구일 뿐.  

중동 쪽 어느 나라엔가 인간이 '존재하지 않는 장소', 인간이 '있을 수 없는 장소'가 있다는 게 배경이다. 지금까지 그 미궁에 갔던 사람들 중 여럿이 실종되었고.  

고모리 켄다로라는 작가가 뒤에 붙인 해설에 의하면, 이 작품에 나오는 '미로'는 다른 명작들에서 그러하듯 '인생의 수수께끼나 사람의 마음을 비춰 주는 거울'로서의 역할을 맡고 있다고.  

"지금 그의 마음은 자기가 생각해도 이상할 정도로 맥이 빠져 있었다. 비등점을 초과한 감정이 흘러넘쳐서 텅빈 느낌이었다. 마치 배가 너무 고파서 입맛을 잃은 것과 같았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