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링턴파크 여자들의 어느 완벽한 하루
레이철 커스크 지음, 김현우 옮김 / 민음사 / 2008년 9월
평점 :
절판


요즘, 일선 학원 강사 선생님들이 원고(일선 교사들이 집필한) 검토를 하기 위해 회사에 오신다. 그 중에 말재간이 좋아서 좌중을 유쾌하게 만드는 데 남다른 재주가 있는 선생님 한 분이 계신데, 점심을 같이 먹으면서 연예인 팬심에 대한 이야기가 나왔다. 음, 이 P선생님이 안재욱 팬인데, 지방 뮤지컬 공연들도 다 따라다니는 의리파라고... 이번주엔가는 안재운 팬클럽 캠핑(?)도 간다고 한다. 팬들의 60%가 일본 할머니들, 나머지 40%은 한국을 위시한 동아시아권의 국적을 가진 팬들이라고 한다. 이번 캠핑에서는 한국 팬들이 봉산 탈춤(?)을 보여 주기로 했는데, 자기는 그런 게 너무 싫어서 팬클럽 대표 언니에게 못하겠다 하니, 팬클럽 대표 언니 되시는 답변,  

"네가 안 하면, 60살 먹은 내가 하리?"  

 

화제는 자연스럽게 일본 아줌마 팬들로 흘러갔다. 이 선생님보다 더 열성인 일본아줌마들... 그러다가 다시 왜 일본 아줌마들은 자기보다 한참 어리거나 자식뻘인 한국 남자 아니 통칭 연예인들에게 마음 설레이나... 그런 얘기들을 하게 됐고, P선생님 왈, “결혼해서 10년~20년 되면, 남편하고는 뻔하겠죠~ 안 그래요? 과장님은 결혼해서 좋아요? ” 그걸 나한테 다짐 받으려는 이 선생...  

나보다 나이 많은 선생님도 한 분 있었지만 그 분도 미혼이고, 우리 팀원들은 모두 미혼이고 우짜든둥~ P선생님과 나만 아이 딸린 기혼자였는데...

미혼인 친구들은 결혼한 친구들로부터 남편은 몰라도 애는 있어야 한다.... 라는 이야기를 듣는다고.... 남편은 몰라도 애는 있어야 한다니... 그럼, 기혼 여성들은 미혼 여성들에게 미혼모가 되라는 충고들을 해 준다는 이야기? 미혼인 친구들은 나를 보며, 그 골치아프고 쉽지 않다는 결혼도 했고, 애도 낳았으니 '미션 클리어'해서 참 대단하시다고 칭찬인지 비아냥인지 모를 소리들을 해 준다.

결혼을 안 한 사람들에게 결혼은 이러이러한 것이니, 하면 안 된다거나 하면 좋다거나 하는 말을 쉽게 할 것은 아니다. 역사가 만들어진 이래로,,,, 결혼이라는 제도에서 여자들의 불리함은 공공연히 회자되는 사실인데, 내가 바꿔 말해 뭣 하남. 배우자의 됨됨이를 떠나서 말이다. 요 몇일에 와서야 내가 내 자신을 조금은 객관화시켜 볼 수 있게 되었지만, 그 전 몇일만 해도 나는 피해 의식에 젖어 있었다. 멀쩡할 때의 나는 대인 관계에서 다정다감하고 매사 긍정적인 편이라고 말할 수 있겠다. 파하... 그런 내가 특정인을 대할 때는 자제심을 잃는 것 같다. 옹졸해지고, 수전노처럼 바뀐다. 겉만 훑어서 말하니까, 나도 내가 무슨 소리하는지 모르겠지만.... 일상에 쩔어서 본연의 모습을 잃어가는 것은 가장 피해야 할 일일텐데....  

 

 

이 책도 몇 년 전에 읽은 것이다. 하지만, 너무나 위력적이라 지금도 생생하다. 이 책을 읽었을 때도 내 머릿속에서는  내내 그 요란한 바람이 불었다. 영국의 주택가 남보기엔 중산층의 안정된 가정을 일군 30~40대 주부들 그들의 가슴 속에서도 바람이 불었다.  이런 신랄한 유머도 고발도 아닌, 아무튼 정말 최고다!


레이철 커스크 같은 작가를 찾기란 쉬운 일이 아니다. 그녀는 신랄하고 영리하며 음험한 유머를 가지고 모성과 삶의 사소하고 일상적인 부분들을 그려 낸다. 알링턴파크의 여자들은 평범하다. 그리고 그것이 이 책의 가장 놀라운 점이다. 여성으로 산다는 것의 음과 양을 얼마나 시적으로, 얼마나 탁월하게, 얼마나 정확하게 묘사하고 있는가! 커스크는 당신이 말로 표현하기 못했던 것을 대신 말해 주는 좋은 친구와 같다. - Amazon.com 독자 서평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