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아이 주치의 소아과 구조대
대한소아과개원의협의회 엮음 / 21세기북스 / 2006년 6월
평점 :
절판


'삐뽀삐뽀119소아과'라는 책은 예비엄마나 영유아를 둔 엄마에게 바이블과도 같이 군림을 하게 된 책이다. 심지어 최근에 아기를 낳은 후배에게 뭘 선물해 줄까(아기내복이나 기타 등등을 생각하면서 물었는데...) 했더니, '삐뽀~' 책을 사달라고 했다. "이 책보단 소아과*** 란 책이 나을텐데"라는 말은 입밖으로는 나오지 않았지만 (원하는 걸 사줘야 하니까.그리고 삐뽀~도 자세하고 꼼꼼하고 나름 방대한 내용의 좋은 책이니까.). 난 삐뽀~는 반만 쳐 준다.


왜 그렇게 생각하느냐고 묻는 이들이 있다면 나는 이렇게 말해야지. 

"적어도 이 책은 삐뽀삐뽀 만큼... 소아과에 문지방 닳게 드나들 것을 권하진 않는다구요!"  

그러니까 '삐뽀~'에서의 가장 큰 불만이었다. 가뜩이나 아기의 작은 이상에도 불안해하는 초보 엄마들에게 "소아과에 문의하셔야 합니다, 의사에게 꾸준히 치료받으셔야 합니다. "등등의 말을 많이 한다. 병원에 가기 직전 확인차, 둘째를 둔 다른 선배 엄마에게 물었을 때 돌아오는 "그맘땐 그러기도 해"라는 말을 듣고서야 안심을 하곤 했다.


그외에도 마음에 드는 점. "차례"와 "색인"이다.
 
삐뽀삐뽀는 책의 차례가 주제별로 되어 있다. 일테면 "가래' 다음에 '가습기와 청정기" "감기" 이런 식으로.
그러다보니, 내용이 많이 중복된다. 일테면 'ㅁ'의 '모유 먹이기'와 'ㅅ'의 '수유에 대하여' 같은 것. 

소아과 구조대는 제1부 신생아의 성장과 발달  제2부 1~5개월 아기의 성장과 발달 과 같이 월령에 맞게 아기의 특징과 체중 신장 운동 발달, 돌보기, 예방 접종 월령에 맞는 수유 단계 등이 나와 있어서 일단 보기 편하다.  

세번째 마음에 드는 것. 일관성 있고 꼼꼼한 편집. - 삐뽀~에는 호응과 문맥이 안 맞는 말과 오타들이 많다. 그럼에도 많이 팔리는 걸 보고 있으면 살짝 화난다. (이런 것에 거슬려 하는 건 내 특수한 성향인지도 모른다. 직업병 같은 것. 오타 같은 건 그럴 수 있다고 치자. 열 사람이 교정을 봐도 안 잡히는 오타가 있게 마련이니까. 그런데 문맥이 영 어색한 것은 어쩐지 책에 대한 성의 부족 같다. )  작정하고 삐뽀~를 깎아내리려는 것은 아닌데 굳이 비교를 하여 말을 풀어내다 보니 이렇게 됐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