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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름의 마지막 장미
온다 리쿠 지음, 김난주 옮김 / 재인 / 2010년 10월
평점 :
온다 리쿠는 왜 좋은지 이유를 댈 수 없으나 나의 과거 30대 독서의 나날을 통틀어 가장 애정해 마지 않은 작가다. 그렇게 많은 작품을 써 냈으니 내가 읽기에 개중 퍽 와닿지 않는 작품도 있을 수 있겠지. 이 작품이 그러하듯. 온다 리쿠에게는 스물여섯 번째 작품이라고 한다. 드라마틱하며 광기 어린, 그러면서도 고딕풍의 아름다움이 가득한 문체. 그럼그럼 이 작품에도 여지없이 나와 있지.
산 정상에 있는 고풍스럽고 호화로운 호텔. 매년 늦가을 이곳에서는 재벌가 사와타리 그룹의 세 자매가 주최하는 파티. 올해도 수십 명의 손님이 초대받아 모여든 가운데, 어두운 비밀로 서로 복잡하게 얽혀있는 세 자매의 친척과 관계자.
천애고아인 줄 알았는데 사실은 회장님의 딸의 딸이었고, 금친상간의 관계가 매혹적이고 화려한 캐릭터의 구축 속에서 윤리의 얼개를 벗어나고. 소설이기에 구현 가능한 미스터리함.
그녀의 작품에서 늘 느끼듯. 제목은 왜 여름의 마지막 장미인지 잘 모르겠고...
그래도 이 책이 의미가 있는 것은 한참 일본 작가로 한국에서 핏치를 올리고 있을 때 출간된 책이라서 그런지. 온다 리쿠의 스페셜 인터뷰가 수록되어 있기에. 온다가 그 당시까지 쓴 작품(인터뷰가 2004년이었는데 사실 온다의 화제작 거의 대다수라고 생각함)들에 대한 작가 개인의 생각이 드러나 있어서.
인터뷰 중, 좋아하는 미스터리와 어린 시절 좋아했던 미스터리 작품을 이야기하는 부분에서 가르통 루르와 에거서 크리스티를 말한다.
어린 시절엔 아버지의 직업 때문에 전근이 잦아서 이사를 다니느라 좋아하던 책을 매번 정리해야만 했었다고 한다. 동아리 활동은 중학교 때는 합창부, 고등학교 때는 신문부와 미술부 양다리를 걸쳤다고. 예체능 인재였던 모양. 대학을 졸업하고는 보험회사에서 변액보험 같은 걸 팔았다고. 그의 작품은 만화계와 소설계로 나뉠 수 있는데, 그녀는 거기에다가 ‘학교를 무대로 한 소설’ 장르를 추가했다. 처음부터 플롯을 구상하고 작품을 집필하지 않는데, 유일하게도 ‘불안한 동화’는 플롯을 생각하고 집필을 했다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