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주 목요일 문화인류학 강의.

짧은 동영상을 먼저 보자고 교수님께서 그러신다.

영국의 Steve Cutts라는 사람의 <Man>이라는 제목의 동영상.

 

집에 와서 이 사람 Steve Cutts의 홈페이지에 들어가니 그것 말고도 여러편의 그림과 동영상들이 있었다. 다음은 그중 <Wake Up Call>이라는 제목의 동영상. 제목속에 메시지가 다 들어있다.

 

 

 

 

 

 

 

 

 

 

 

강의의 시작은 3분짜리 동영상이었는데,

강의의 마지막은 한줄 요약으로 맺는다.

<덜 소비하고 더 존재하라>

"책 제목이기도 하죠"

라는 말씀을 하시기에 집에 와서 찾아보니 그렇다.

여러 명 공저자 중에 강의하신 교수님 이름도 있었다.

 

 

 

 

 

 

 

 

 

 

 

 

 

 

 

 

 

 

 

읽어보진 못했지만 제목부터 마음에 든다.

 

스코트 니어링의 좌우명이 <덜 갖고 더 많이 존재하라> 였다는데, 아마도 여기서 인용한 제목인 듯.

덜 갖고 더 많이 존재하라.

근래 들은 제일 멋진 말, 따르고 싶은 철학이다.

 

 

 

 

 

 

 

 


댓글(6) 먼댓글(0) 좋아요(1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해피북 2017-03-26 18:4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요즘 전자기기는 2년에서 길게쓰면 3년 밖에 안되는 유통기간이다보니 자주 바꾸게 되고 조금 오래쓰는 사람에게 우스게소리로 골동품 취급하는 이야기 들으면 좀 씁쓸했는데 ㅎ ‘덜 갖고 더 많이 존재하라‘는 이야기 널리 퍼졌으면 좋겠어요~^^

hnine 2017-03-27 05:07   좋아요 0 | URL
저도 골동품 쓴다는 소리 많이 듣고 사는 사람 중 하나인데, 오래 잘 쓰고 있는게 왜 미덕이 아니라 웃음거리가 되는지 모르겠다는 생각을 한답니다. 덜 갖는 것과 더 많이 존재하는 것을 연결시켜 말하니 거기 의미가 팍 살아나는 것 같아요.
요즘은 다른 매체보다도 웹툰이나 애니메이션 같은 것이 보는 사람에게 쉽고 설득력 있게 뜻이 전달되는 것 같더군요. 특히 저렇게 강의 시작할때 짧은 동영상 보는 것으로 시작하니까 강의 주제도 단번에 전달되고 좋더라고요.

nama 2017-03-26 20:2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Man>은 틈틈이 제가 아이들에게 보여주는 동영상인데...반갑네요.^^ 장수라는 개념도 그냥 목숨만 길게 사는 게 아니라 다양한 경험을 하며 ‘더 많이 존재‘하는 게 장수라고 하네요.

hnine 2017-03-27 05:13   좋아요 0 | URL
nama님은 알고 계셨군요. 저는 문화인류학이라는 분야도 생소했고 Steve Cutts의 동영상도 처음 보는 것이었는데, 어떻게 된 것인지 요즘 제가 20대 때보다 오히려 더 새로운 것에 대해 호기심도 많아지고 받아들일 마음의 문도 열려있는 것 같아서 재미있게 잘 듣고 보고 왔답니다.
존재라는 말의 의미부터 다시 새겨야 하는, 짧지만 철학적인 말이 아닌가 싶어요 덜 갖고 더 많이 존재한다는 것이요. 여행을 다니는 것도 더 많이 존재하며 사는 방법 중 하나가 아닌가, nama님 여행기 떠올리며 드는 생각이네요~ ^^

2017-03-26 22:21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7-03-27 05:18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