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 동안 한 것이 아깝지 않느냐고, 열이면 열 모두에게서 요즘 내가 듣는 말이다. '그 동안' 보다 나는 '지금'이 더 중요한데 말이다, 지금 어떻게 사느냐, 얼마나 행복하게 사느냐가 더 중요한데 말이다.

다른 사람들의 기준과 시선에 신경쓰기보다는, 내가 원하는 대로 하고 싶은, 그 단순한 마음밖에는 없다. 이 길로 이렇게 가야 제일 무난하다 생각하고 무작정 걷다가, 역시 그렇게 길을 걸어갔던 모든 사람들과 똑같은 말을 하며 내 인생을 마치고 싶지 않은 것 뿐인데 말이다.

훗날, 나는 왜 그 길을 선택했고, 내 선택의 결과는 어떠했노라고, 당당하게 말하고 싶다. 그때 대부분의 사람들이 그 길을 택했기에 나도 그렇게 했노라고, 그렇게 말하게 되는 인생을 결코 살고 싶지 않다는 말이다.

어제 도서관에서 빌려온 책 제목 '내가 누구인지 말하는 것이 왜 두려운가' 흐흠...


댓글(7)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가을산 2006-07-03 17:1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위의 글이 hnine님의 글인가요? 아니면 이 책에 있는 말인가요?

씩씩하니 2006-07-03 17:2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hnine님 이야기죠,그쵸?
정말 중요한건 지금이고, 얼마나 행복하게 사느냐 라는 것에 동감합니다,저도요.
힘내세요,,왠지 지쳐보이는데...제 생각인거죠???

가을산 2006-07-03 19:0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 글에 공감합니다.
첫 문단의 질문을 많이 들은 적이 저에게도 있었어요.
어떤 선택이 있었는지, 그 이야기도 궁금합니다.

전호인 2006-07-03 20:2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생각의 차이일 순 있겠지만 과거보다는 현재와 미래가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것을 결정하는 것은 자신의 의지가 아닐까여???
의지만 확고하다면 두려울 것이 무에 있겠어여.......
의지란 것은"떳떳함"일 수도 있을 라나????

hnine 2006-07-03 21:3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가을산님, 위의 글은 제가 쓴 오늘 일기여요. 가을산님도 그 '아깝지 않느냐'는 말을 들으신적이 있으시군요. 저의 선택이란건 뭐, 별것 아닌데, 써놓고 나니 좀 비장해보이기도 해서 부끄럽네요 ^ ^
씩씩하니님, 제 이야기지요 그럼요. 좀 지쳤었는데, 요즘 다시 쌩쌩해지고 있는 중입니다.
전호인님, 과거보다 현재와 미래가 중요한건 의심의 여지가 없는데, 현재와 미래중 어느것이 더 중요하냐...하는 대목에서 늘 미래 지향적이었어요 지금까지. 그러다보나 현재를 너무 가볍게 생각하지 않았나 싶어서요.

푸하 2006-07-14 02:4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도 가끔 비슷한 고민을 해요. '아무도 살지 않는 삶을 나는 삻아가는 구나!'이런 말을 스스로에게 하죠. 정말 신기한 면이 있는 것 같아요. 불확실한 미래에 이렇게 한발짝 한발짝 살아간다는 게...(안녕하세요...^^;)

hnine 2006-07-14 10:2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푸하님, 인생이 모험인 것 같은 기분이 들 때가 가끔 있어요. 하지만 주위의 저를 걱정해주는 사람들의 말 들도 역시 간과하면 안될것 같아요. 저를 생각해서 하는 말들일테니까요.
오늘도 정말 더운 날씨네요 여기는 (대전).
자주 뵈어요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