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서전

 

 

 

 

 

움직이는 모든 것은 나를 불안하게 했다.

자전거 경주도 그랬다.

누가 빨리 타나 해볼까?

네가 그 말을 다 마치기도 전

내 가슴은 쿵쾅거렸지만

기특하게도 나는

피할 수만은 없다고 생각했다.

아니, 아홉 살 내가 그런 생각을 했을 리 없다.

아니, 나라면 그럴 수 도 있을 것이다.

자전거 손잡이를 잡은 손은

출발하기도 전에 파열해버릴 것 같았다.

시작을 기다리는 동안의 아찔함, 아득함은

나를 구름 위 다른 세상으로 데려가고 있었다

인간은 살면서 얼마나 자주 이런 순간을 견뎌야 하는거지?

그 생각이 더 나를 아득하게 하는데

자전거가 움직이기 시작했다

자전거 바퀴가 굴러가는 동안
내가 할 수 있는 것은 아무것도 없었다

더 빨리 달릴 수도 없었다

더 천천히 달릴 수도 없었다

내가 할 수 있는 것은
숨을 멈추고
자전거에 몸을 맡기는 것
자전거야
나를 너무 무섭게 하지마

기도하는 마음이 되는 것
나는 그날 자전거 시합에서 이겼던가

아니, 졌던가

집으로 무사히 돌아오긴 했던가

기억이 나질 않는다
기억이 나지 않을 수 밖에

자전거 경주는 아직도 계속 되고 있는걸

자전거야
나를 너무 무섭게 하지마

기도하는 마음이 되는 것
손잡이 잡은 손에
한번 더 힘을 꽉 주는 것

 

 

 

 

 

 

 

 

 

 

 


댓글(6)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하늘바람 2011-12-26 09:2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바람 타고 달려라와 좀 비슷한 내용인데요. 물론 의미는 다르겠지만요

hnine 2011-12-26 11:38   좋아요 0 | URL
하늘바람님 서재에서 본 책이네요? 임정자 작가의.
위의 시는 혼자 꽤 심각한 내용을 담아서 썼답니다 ㅋㅋ

마녀고양이 2011-12-26 12:5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언니, 너무 꽉 잡지 마시기를,,,
지난번 양철나무꾼 양처럼 꽈당 자전거 넘어집니다.
자전거를 타는 방법은, 언니도 잘 아시겠지만,
적당하게 잡고 적당하게 풀어주며 즐기는 거랍니다. 저는 그 연습 중이예요! ^^

hnine 2011-12-26 13:07   좋아요 0 | URL
무거움을 가벼움으로 재치있게 풀어주시는 마녀고양이님 ^^
적당하게 잡고 적당하게 풀어주는것, 삶의 지혜이겠지요.
저도 여러번 넘어지고 깨지면서 연습 중이네요.

달사르 2011-12-26 20:3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시를 읽어내려가는 동안 제목을 까먹었더랬어요. 자전거 배우는 누군가야, 힘내! 아자아자! 말을 건네느라 말이죠. 아, 나도 저런 때가 있었더랬지, 생각에 젖기도 했구요. 그러다가 다시 올라가서 제목을 보면서 무릎을 탁, 하고 쳤답니다. 제목이 참 근사해요!

hnine 2011-12-27 14:23   좋아요 0 | URL
저 정말 자전거 힘들게 배웠어요. 서른 다 되어서, 하마터면 옆의 강물로 빠질 뻔 했다지요. 어깨, 얼굴 다 깨지고...ㅋㅋ
피할수만은 없다! 이런 비장한 각오 아니었다면 아마 아직도 자전거 탈 줄 몰랐을거예요. 살다보면 이렇게 피하고 싶지만 피할 수 없는 것들이 계속 나오더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