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과 후
히가시노 게이고 지음, 구혜영 옮김 / 창해 / 2007년 7월
평점 :
구판절판


리뷰 제목을 '남자가 보는 여고생 심리'라고 쓰고 보니 히가시노 게이고가 모든 남자를 대표한다고는 볼 수 없지 않나 생각도 들지만 그냥 밀고 나가기로 한다.

<달에 울다>를 번역한 한성례 번역가가 어느 강의에서 '현재 일본 사람들에게 가장 많이 읽히는 작가가 누군지 아느냐'고 물은 적이 있다. 무라카미 하루키? 미야미 미유키? 청중석에서 이런 이름들이 들려왔지만 정작 답은 히가시노 게이고였다. 우리 나라에서도 꽤 인기있는 작가인데 나는 겨우 <용의자 X의 헌신>만 읽은 정도.

이 책 <방과 후>는 올해 벌써 61세를 맞은 작가의 1985년 데뷔작이다. 엔지니어로 근무하던 그가 전업작가를 결심하게 한 작품이기도 하다. 그만큼 호응이 좋았고 인정 받았다는 뜻일 것이다.

배경은 여자고등학교이고, 화자이자 주인공 '마에시마'는 이 학교 수학 교사이며 양궁부 동아리를 담당하고 있다. 학생들 사이에서 '기계'라는 별명으로 불릴 만큼 어떻게 보면 무뚝뚝하고 말이 많지 않은, 예상컨대 전형적인 이과 과목 선생님 이미지인 사람. 그래서인지 학생들이나 교사들 사이에서 특별히 나쁜 평판도 없는 평범한 교사이다.

어느 날 이 학교 탈의실에서 남자교사 한 사람이 죽은 채 발견되는 일이 일어나고 자살인지 타살인지, 자살이라면 혹은 타살이라면 그 원인이 무엇일지 갈피를 못잡는 가운데 연달아 두번째 살인사건이 발생한다. 역시 이 학교 남자 교사이고 교내축제에서 마에시마가 담당한 피에로 분장을 막판에 바꿔서 하기로 한 사람이고 보니, 마에시마는 누군가 자기 목숨을 노렸던 것이라고 추측하게 되어 긴장감을 더해간다.

담당 형사와, 교사 마에시마가 담당한 양궁부 여학생들, 그리고 마에시마 자신의 추리와 제보가 서로 협조를 이루는 가운데 결국 마에시마는 범인과 사건의 전모를 알아낸다.

독자에 따라서는 나중에 밝혀지는 살인 동기에 대해 갸우뚱 할 수도 있을 것이다.  남들이 보기에도 큰 원한이나 복수, 증오, 이런 것들이 꼭 살인 동기가 되는 것은 아니라는 것이다. 나 역시 히가시노 게이고가 이런 것을 살인 동기로 설정했다는 것에 대해 책의 내용을 떠나 다시 한번 생각해보게 한다. 어느 계층에 대한 지나친 환상인지, 현실적인것인지.

데뷔작이라고 하지만 구성이 허술하지 않고 밀실이나 가면 복장 살인 방법등이 식상하지 않다는 점, 깔아놓은 복선이 결말로 잘 이어지고 있다는 점은 평범한 독자인 내가 봐도 괜찮게 평가할만 하다.

아무튼 그야말로 페이지 터너인 책. 어려운 문장도 없고, 독자의 사고를 유발시키는 표현도 별로 없고, 밑줄 그을만한, 심금을 울리는 문장도 좀처럼 없기 때문이다. 이런 책의 미덕이기도 하고, 내가 아주 가끔씩만 이런 책을 읽는 이유이기도 한 것 같다.

그래도 즐거운 독서였으니 그럼 되었다.

 

 

 


댓글(7) 먼댓글(0) 좋아요(1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목나무 2018-11-05 11:3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방과 후> 보다도 리뷰에 언급하신 <달에 울다>를 만나 더 반갑네요. ^^
추운 계절이 돌아오면 꼭 이 소설집을 찾게 되더라구요. 며칠전부터 다시 읽고 있는데.... 읽을 때마다 좋습니다.
저도 게이고의 소설은 <용의자 X의 헌신> 정도만 읽었는데 저하고는 잘 안맞는지 일부러 찾아읽게 되지는 않더라구요.
머리 복잡할 때는 게이고의 소설책을 잡아봐야겠어요. 아무 생각없이 읽어내려가게요..^^

hnine 2018-11-05 12:22   좋아요 0 | URL
이 책은 어느 분으로부터 선물을 받게 되어 읽었고, 용의자 X의 헌신은 당시 제가 알라딘에서 서평단을 하고 있어서 읽어야 했던 책이었어요. 읽으면 재미는 있지만 일부러 찾아읽지는 않는 부류에 들어가는 책이죠.
<달에 울다>는 제가 정말 좋아하는 소설 몇권 중에 들어가는 작품이랍니다. 마루야마 겐지의 책을 이후로 몇권을 더 읽었는지 모를 정도로요. 추운 계절이 돌아오면 다시 찾으신다니 멋지십니다.

stella.K 2018-11-05 14:5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헉 작가가 나이가 그렇게 많아요?
난 지금까지 젊은 사람인줄 알았는데...
일본에서 제일 잘 나가는 작가가 게이고였군요.
그것도 첨 알았슴다.^^

hnine 2018-11-05 23:24   좋아요 0 | URL
저는 안읽어보았지만 얼마전까지도 베스트셀러이던 <나미야 잡화점의 기적>도 히가시노 게이고 소설이고요 (이건 아마 영화로도 만들어진다고 들은 것 같아요). <용의자 X 의 헌신>은 이미 영화로 만들어졌죠?
확실한 건 하루키 소설보다 페이지가 두배는 더 빨리 넘어간다는 것 ^^
1958년생이니까 우리 나이로 61세. 저도 더 젊은 작가인줄 알았어요.

stella.K 2018-11-07 16:06   좋아요 0 | URL
아, 나미야 잡화점 영화로 나왔어요.
책으론 못 봤고, 영화로 보다 말았어요.
별로 재미없던데 평점이 높더군요.
아무래도 졸릴 때 봐서 그런가 봐요.
나중에 다시 봐야겠어요.

하루키도 그렇고, 게이고도 그렇고 더 이상 젊다고는 할 수 없는
나이가 됐군요. 하루키는 70 가까이 된 것 같던데...
우리도 곧 그렇게 되겠죠?ㅠㅠ

hnine 2018-11-07 22:16   좋아요 0 | URL
나미야 잡화점 영화로 나왔군요. 그런데 별로 재미가 없었나봐요.
히가시노 게이고가 61세라고 쓰고 보니, 우리 나이와 아주 멀지도 않다는 생각이 들기도 했답니다. 그런데 뭐, 우리 이제 나이 잊고 삽시다. 나이 생각할때마다 일상에 전혀 도움이 안되더라고요 ㅋㅋ

순오기 2018-11-14 01:3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영화로 ‘용의자x의 헌신‘만 봤고, 이상하게 일본소설은 굳이 찾아 읽지 않네요.ㅠ
나이는 현재 나이에 0.7을 곱한 수가 자기 나이라 하기에, 나는 이제 40대 초반이라 생각할려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