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론테님! 어제 신문을 보다가 사고 싶어져서 보관함에 넣은 책은 이것입니다. 

 

 

 

 

 

 

 

[경향신문] 2010년 02월 05일(금) 오후 05:37

매직 토이숍…앤젤러 카터 | 창비

영국의 페미니즘 작가 앤젤러 카터(1940~92·사진)의 대표작 <매직 토이숍>이 출간됐다. 카터는 포스트모더니즘을 대표하는 작가로 불리며 다양한 장르를 혼종한 독창적인 작품 세계를 선보였다. 고딕소설, 판타지, 동화, 신화, 공상과학 영화 등 다양한 요소를 뒤섞어 현실 세계의 부조리와 억압을 형상화한 그의 작품들은 ‘마술적 리얼리즘’으로 불린다.


 
카터의 출세작이 된 <매직 토이숍>은 마법과 같은 풍부한 상상력으로 현실을 비트는 작가의 장기를 잘 맛볼 수 있는 소설이다. 사춘기 소녀의 고통스러운 성장을 그린 소설은 동화와 신화적 주제나 상징을 통한 초현실적 요소를 이용해 여성에게 가해지는 억압을 섬뜩하게 그려냈다. 95년 주인공의 이름을 딴 <멜라니>란 제목으로 나왔다가 절판된 소설이 이번에 새로운 번역으로 출간됐다.

소설의 주인공은 열다섯살 소녀 멜러니다. 이제 막 피어나기 시작한 사춘기의 멜러니는 ‘여성’이 되어가는 자신의 몸을 바라보며 행복한 상상에 젖는다. 한밤중 엄마의 웨딩드레스를 몰래 입고 정원으로 은밀한 모험을 감행한 멜러니는 실수로 문을 잠그는 바람에 몰래 자신의 방으로 돌아가려다가 나뭇가지에 긁혀 상처를 입고 웨딩드레스는 갈가리 찢기고 만다. 자신의 피로 얼룩져 찢긴 채 엉망이 된 웨딩드레스. 그것은 멜러니의 행복한 상상이 산산조각났음을 알리는 전조와 같다. 다음날 멜러니에게 부모가 여행 도중 비행기 사고로 사망했다는 소식이 전해지고 멜러니는 두 동생과 함께 런던에서 장난감 가게를 하고 있는 외삼촌 필립의 집으로 가게 된다.

필립의 집은 음산하고 기괴하기 짝이 없다. 잿빛 런던, 금방이라도 뭐가 튀어나올 것 같은 어두컴컴한 집에서 멜러니는 ‘푸른 수염의 사나이’를 떠올린다. 필립은 가족에게 폭력을 휘두르는 가부장적이고 포악한 인물이며, 그의 아내 마거릿은 다정다감하지만 결혼식 날부터 벙어리가 되어버린 여인이다. 마거릿의 두 동생 중 하나인 핀은 더럽고 천해 보이지만 알 수 없는 매력을 풍기며 멜러니에게 치근덕거리고, 그나마 정상적으로 보이던 프랜은 자신의 누나와 은밀한 관계를 가져왔음이 밝혀진다.


필립은 가부장의 폭력을 상징적으로 극대화해 보여주는 인물로 가족들을 꼭두각시처럼 조종하려 든다. 여자들에게 바지를 못 입게 하고, 아내에게는 목을 꼭 죄는 은목걸이를 족쇄처럼 채운다. 멜러니에게는 연극에서 백조로 변한 제우스에게 강간당한 뒤 아폴로와 아프로디테를 낳는 레다 역을 시킨다.

멜러니는 “이게 나일 리가 없어. 진짜의 나는 아니야!”라고 자신을 부정하면서도 가출한 소녀가 되는 상상이나 핀과 연애놀음을 연기하면서 현실을 버텨나간다. 멜러니는 필립이 강요하는 여성상을 따르면서도 현실과 부딪치며 갈등을 일으키는데, 소설은 폭력적인 남성과 꼭두각시처럼 복종하는 여성의 모습을 통해 가부장제를 비판한다. 여성성 역시 연극 무대에서 짜여진 각본에 따라 연기하게 되는 허구의 규범일 뿐임을 보여준다.

카터는 동화를 페미니즘적 관점에서 다시 쓰는 작업을 벌이기도 해 최근 그가 쓴 세계 동화집 <여자는 힘이 세다>가 국내에서 출간되기도 했다. 20세기의 페미니즘 소설이 자칫 낡아보일지도 모르겠지만 소설은 사춘기 소녀의 불안한 내면과 성장 과정을 그린 보편적 성장소설로도 손색이 없다. 지난해 내한공연을 한 영국의 인기 팝가수 미카(Mika)는 카터의 <매직 토이숍>에서 영감을 얻어 청소년기의 꿈과 불안을 노래한 ‘We are golden’을 만들었다고 밝히기도 했다.

 

 

 

 

 

페미니즘 작가의 책이라고 하니 Arch님이 읽으셔도 좋겠구나, 하는 생각도 듭니다. 제가 아직 읽어본건 아니지만 말입니다.

 책의 내용도 내용이지만, 마지막에 빨간글씨 인용처럼 MIKA  가 [We are golden]를 만들때 이 책을 읽고 영감을 받았다고 해서 더더욱 관심이 가는 책인거죠.  

댓글(9)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뷰리풀말미잘 2010-02-07 22:1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는 저렇게 내용을 다 말해주는 독후감을 보면 책을 읽을 의욕이 반으로 줄어요. 내용을 다 아는 책을 읽는건 좀 지루하지 않아요?

다락방 2010-02-07 22:15   좋아요 0 | URL
책은 내용으로도 읽지만 문장으로도 읽으니깐요. 그리고 저 사람이 요약한 내용 말고도 내가 볼 수 있는 다른 많은 것들이 그 책안에 있을테니깐요. 저 책 한권은 저 요약 하나가 다가 아닐테니깐요. 나는 그래서 내용을 다 알아도 책을 보고 내용을 다 알아도 영화를 봐요. 나한테만 오는 뭔가 다른게 있을 것 같아서요.

다락방 2010-02-07 22:16   좋아요 0 | URL
그리고요 말미잘님, 어제 할라피뇨 먹다가 말미잘님 생각나서 사진 찍어 왔어요. 이미 Arch님의 설명으로 알았겠지만, 그래도.


뷰리풀말미잘 2010-02-07 23:08   좋아요 0 | URL
아주 어릴때 셀린저의 '호밀밭의 파수꾼'을 읽었어요. 이제는 내용도 가물가물한데 아주 지루했던 책으로만 기억이 남아있어요. 그런데 가끔 다락방님이 언급하고 인용하는 그 책의 구절들이 기가막히게 환상적이라서, 급기야 얼마전에 그 책을 지르고 말았답니다. 그런데 어린 시절의 트라우마 때문인 다시 읽을 생각은 안 들어요. 만약 다락방님이 그 책의 처음부터 끝까지 인용한다면 저는 트라우마 없이 그 책을 완독할 수 있을텐데요. ㅎㅎ 뜬금없는 결론이지만 책은 누가 쓰느냐에 따라서 못써도 볼만한 책과 잘 써도 별로인 책이 있는거 같아요.

저걸 덩어리째 먹기도 하지요? 무지무지 맵구요. 매운건 잘 안 먹는데 가끔 먹으면 입맛이 살더라구요.

다락방 2010-02-08 14:08   좋아요 0 | URL
흐음..

1. 페이퍼로 처음부터 조금씩 인용해간다.
2. 말미잘님 방명록에 한페이지씩 옮긴다.
3. 책을 읽어 녹음한 테입을 말미잘님께 보내준다.(더-리더 처럼)
4. 만나서 얼굴 가리고 한장 읽어준 뒤 뒤돌아 사라진다. (이러면 책 다 읽을때까지 만나야 한다)
5. 손글씨로 한장씩 써서 매일매일 우편으로 부친다.

이외에 더 좋은 무슨 방법이 있을지 계속 고민해볼게요.

메르헨 2010-02-08 09:2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말미잘님 말씀처럼...다락방님께옵서 글을 조금씩 올려주시면 한 권 읽는건 문제도 아닐듯...^^

다락방 2010-02-08 14:08   좋아요 0 | URL
아 어쩐지 제가 계속계속 올려야 할 것 같은 분위기로 몰리고 있군요. 흐흣

... 2010-02-08 12:2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거 였군요! 주문은 벌써 하신건가요? (6개월 후라고 했잖아요!!!!)) 다락방님의 평이 좋으시다면 저도 뒤따르겠어요. 흐흐흐. 참, <애도하는 사람>은 어땠어요?

다락방 2010-02-08 14:10   좋아요 0 | URL
이사람이, 날 뭘로 보고! 아직 주문 안했죠. 6개월!6개월!!

애도하는 사람은 조만간 또 페이퍼를 쓸까 아님 홈피 리뷰로 쓸까 할건데(그냥 넘어갈 수 없어서요) 전 좋았답니다. 아 글쎄 어젯밤에 마저 읽다가 눈물을 또르르 흘리지 않았겠어요? 생뚱맞게 아, 내가 좋아하는 누군가가 아프면 어떡하지? 뭐 이런 생각도 들고 말이죠. 좋았어요. 별 다섯을 줄까말까 고민할만큼 좋았어요. 그런데 왜 선뜻 다섯을 준다고는 말 못하겠는지. 흐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