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책을 읽는 일은 곀코 쉬운 일이 아니다. 3월의 도서인 이 책에 대해 3월 중순이 다 된 지금까지 올라온 글이 거의 없다는 것이, 아마도 이 책 읽는게 쉽지 않다는 것을 증명하는 게 아닐까. 

그간 여성주의 책 함께읽기를 하면서 가부장제,자본주의,노동에 대한 책들을 읽어왔기에 망정이지, 그렇지 않았다면 이 책은 서문을 읽다가 던져버렸을 것 같다. 그렇다. 서문. 이 책의 서문은 단지 서문으로 끝나지 않는다. 서문 뒤에 서문 뒤에 서문...

서문이었다가 서문이었다가 서문일 것이었다가...



한국어판 서문 5

개정판 서문 16

초판 서문37



이렇다니까? 

서문이었다가 서문이었다가 서문일 것이었다가...


그래서일까. 서문을 다 읽고나면 그 다음부터는 좀 진도가 나가기는 한다. 왜냐하면 이제 서문이 없으니까... (아무말)




이 책을 열심히 읽고 있었다. 무지개색연필로 밑줄 그으면서 북마크를 붙여가면서 읽고 있었다. 이따가 <하이에나> 볼 때까지 읽어야지, 하고 독서대에 책 똭- 두고 읽고 있었는데, 아, 암소 때문에..암소 때문에 나는 나의 맥북을 열었다.


'마리아 미즈'는 이 책을 통해 사냥을 해서 남자들이 중요한 식량을 공급했기 때문에 인류가 유지되어 올 수 있었고 그가 힘을 가지게 되었다, 는건 말짱 거짓말이라고 얘기한다. 실질적으로 식량 공급은 대체적으로 여자가 해왔고, 그걸 먹고 날을 잡아서 사냥을 가 고기를 잡는 것이 남자들이 한 일이라는 것. 그러나 그런 그들이 여자들을 종속적으로 부릴 수 있고 권위를 가질 수 있게 된 건, 그들이 사냥을 위해 만들어냈던 '도구', 다름아닌 '무기'에 잇었다. 동물을 죽일 수 있었던 그 도구들-활과 화살-은 인간을 향한 것일 수도 있었다는 것. 그동안 여성들이 채집을 위해 만들었던 도구, 식량을 보관하기 위해 만들었던 도구-바구니- 같은 것들이 아닌, '파괴'만을 위한 도구. 그것은 인간으로도 향해질 수 있었기 때문에 힘을 가질 수 있었다는 것.

그에 관련된 연구나 글을 인용하면서 얘기해주고 있는데, 나는 '목축민들'에 대한 부분을 읽게 된다.




목축민은 황소 한 마리가 여러 마리의 암소를 임신시킬 수 있다는 것을 발견했고, 이는 약한 동물들을 거세하고 없애는 것으로 귀결되기도 했다. 그리고 유력한 황소 한 마리가 남아, 목축유목민이 생각하기에 암소를 임신시키기에 가장 적합한 기간에 이용되었다. 암컷들은 성적 강제의 대상이 되었다. 이는 야생의 자유로운 섹슈얼리티가 강제적으로 경제의 대상이 되었음을 의미한다. 강제적 경제는 무리의 수를 증가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사육되는 경제이다. 암컷의 무리를 만들고, 여성을 납치 강간하고, 부계를 따라 후손과 상속이 이어지도록 가부장제를 수립한 것은 이런 새로운 생산양식의 일부라고 할 만하다. 여성 또한 같은 경제적 논리의 대상이 되었고, 움직이는 재산의 일부가 되었다. 여성은 가축이 되었다. (p.156)

매 문장이 슬프다. 모든 문장이 슬퍼. 모든 문장이 아프고 슬프다. 여성이 가축이 되어버린 게 슬프고, 그 슬픔 유래를 꺼내기 위해 가져온 동물이 하필 암소라니, 나는 어제 본 영하 <오만과 편견 그리고 좀비>가 자연스레 떠올랐다.

















영화의 주인공은 '엘리자베스 베넷'과 '다아시'로 '제인 오스틴'의 원작 [오만과 편견]을 그대로 가져왔다. 엘리자베스가 다아시를 만나 처음 오해하던 것 나중에 사랑하는 것등 기본적인 스토리는 그대로 가져왔는데, 배경에 좀비가 있다. 여기서 흥미로운 건, 엘리자베스네 다섯 자매들이 이 좀비를 없애는 전사로 자랐다는 거다. 엘리자베스의 아버지는 이 자매를 중국으로 보내 무술을 배우게 했고, 그래서 엘리자베스는 중국어로 손자병법을 읽을 수 있다. 그들은 예쁘게 차려 입은 드레스 안에 무기를 숨기고 있고, 그 작은 무기들이 아니라 큰 칼도 그리고 도끼도(!) 다룰 수 있다. 맨몸으로 싸우는 건 기본중의 기본이고!


이런 엘리자베스네 가족은 자매들뿐, 남자 형제가 없다. 엘리자베스의 아버지는 그 시대적 풍습에 따라, 자신의 재산을 어떻게든 남자에게 물려주어야 해서 먼 친척 남자를 불러들이고, 딸들에게는 한 푼도 돌아가질 않는다. 이 얼마나 빡치는 일인가. 그래서 딸들중의 한 명은, 이 재산을 빼앗기지 않으려면 그 친척 남자와 결혼해야 해..정말이지 대환장할 일이다. 친척남자는 여기에 자주 찾아왔던 것도 아닌데, 남자라는 이유로 재산을 물려받는 것... 환장 환장 대환장..


이런 엘리자베스의 어머니는 딸들을 모두 부잣집으로 시집보내는 목표를 가지고 있다. 그 어머니를 돈만 아는 사람이라고 욕할 수가 없는 배경에는 바로 이런 게 있는 거다. 딸들이 스스로 돈을 벌 수 있는 것도 아니고 어떻게든 그 집 남자의 재산에 기대야 하는데, 엘리자베스가 '사랑 없는 결혼을 하지 않겠다'고 하는게, 그래서 어머니가 보기에는 속상한거다. 그러면 너 어쩌려고 그러냐, 너가 아버지랑 살다가 아버지가 돌아가시면, 그러면 그 다음은? 정말이지 답이 없는 것이다.



아직 자매들이 모두 신랑감을 찾지 못했는데 마을에서 파티가 열리고, 거기에 돈많은 귀족 집안의 자제가 참석한다는 소식을 듣게된 엘리자베스의 어머니는 딸들을 준비시킨다. 너희들중 누군가라도 그 사람 눈에 띄어야 해, 그래서 시집 가야해, 부잣집, 부잣집으로 시집가야 해! 

이때 엘리자베스가 자신은 그런 파티에 가고 싶지 않다며, 이렇게 얘기한다.




<싫어요, 경매장 어린 암소처럼 행진하기 싫어요.>



그렇다. 엘리자베스는 무도회에 참가하여 남자의 눈에 띄기를 기다리는 것이 가축이나 다를 바 없는 것임을 알고 잇었다. 그리고 그걸 거부한다. 아니, 나는 암소처럼 행진하기 싫어. 아, 암소란 무엇인가.



영화는 무척 재미있다. 좀비가 나온다고 해서 너무 쫄았는데, 사실 좀비가 무섭게 등장하는 일은 별로 없고, 좀비를 없애는 엘리자베스와 자매들의 활약이 눈부시다. 마지막에 다아시를 구해주면서 엘리자베스가 좀비의 머리에 도끼를 찍는 건 정말 좋았다. 여자들이여, 도끼를 휘두르자!!


엘리자베스는 책을 읽고 검투 훈련을 하는 사람. 처음 그녀가 청혼을 받았던 남자를 거부한 건 그 남자를 사랑하지 않아서이기도 하지만, 그 남자가 '나랑 결혼하는 조건으로 검투 훈련은 하지 말아줘' 라고 했기 때문이다. 웃기고 있네 진짜. 내가 이 영화를 보면서 느낀게, 여자들은 어릴 때부터 검투 훈련을 비롯한 모든 스포츠를 해야 한다는 거다. 호신술을 물론이고 겨루기를 위한 운동까지도. 내 신체가 단단하고 내가 싸움의 기술을 제대로 알게 된다면 두려움이 없어지니까. 영화속에서 엘라자베스도 '위협을 당할수록 더 용감해진다'고 스스로를 밝히는데, 내가 싸움의 기술을 알고 강해지는 건 그만큼 세상을 살아가는 데 더 유리한 지점이 되는 것 같은 거다. 내가 힘이 세고, 내가 공격하는 방법 그리고 방어하는 방법을 안다면, 남자들의 그 숱한 폭력으로부터 우리는 스스로를 지킬 수 있을 뿐더러 반격할 수도 있을테니까. 그런 반격과 방어앞에 폭력은 더 줄어들 수 있지 않을까. 얌전했던 어린 시절이, 얌전을 강요받던 어린 시절이 너무 원통하다.... 여자들이여, 싸움의 기술을 익히자!

영화속에서 엘리자베스(릴리 제임스)가 훈련을 하고 또 다아시랑 결투를 하는 것도 너무 좋았다. 아주 재미있는 영화였다.




그리고 계속 암소, 암소로 돌아가자. 나는 어쨌든 잘못 없는 암소에 대해 얘기하고 있었으니까. 암소.





사춘기 시절 이야기를 하시니까 재미있는 일화가 하나 생각나는데요. 베블런이 10대 중반 농장에서 자라던 시절에 동네 친구인 여자아이와 함께 소떼를 돌보고 있었다고 합니다. 그때 황소 한 마리와 암소 한 마리가 갑자기 격렬한 사랑을 나누는 광경을 보고 마음이 뜨거워졌나 봅니다. 그래서 옆에 있던 동네 여자친구에게 ˝저걸 보니 한번 해보고 싶어지지 않니?˝라고 물었다고 합니다. 그랬더니 여자친구가 ˝하고 싶으면 해. 저거 너희 집 소잖아.˝ 라고 대답했다고 하네요. 이게 좌절이라면 좌절인데, 이런 실패를 겪으면서 후에 반성하고 분발해서 여성편력을 쌓아가지 않았나 싶기도 해요. (소스타인 베블런, p,340)






베블런... 암소, 하면 나는 이제 베블런이 생각나버려. 죄송합니다..


아무튼 저때, 남자는 황소와 암소를 보고 '한 번 해보고 싶다'고 생각하는 그 때, 그 자리에 같이 있으면서 같은 광경을 목격했던 여자아이는 암소가 되기를 거부한다. '하고 싶으면 해, 저거 너희 집 소잖아.' 너가 하고 싶으면 소랑 해(암소야, 미안. 암소에게 잘못은 없단다), 나를 소처럼 취급하지 말고. 이때도 이 여자아이는 암소 되기를 거부했다. 가축이 되기를 거부하기는 그러니까 아주 오래전부터 여자들이 해오고 있었던 거다. 여자들은 알고 있었던 거다. 남자들이 여자를 가축 취급 하고 있다는 것을, 어떻게든 가축화 하려 한다는 것을. 그래서 얘기한다. 아니, 암소처럼 되진 않을 거야. 나는 가축이 되기를 거부한다. 여자들은 가축이 되기를 거부한다.



가내경제에서 사냥은 남성에게 경제활동이라기보다는 스포츠이자 정치활동 이었다. 이런 원정들에서 남성은 고립되어 채집활동을 하던 다른 부족민의 여성이나 어린이를 납치하기도 했다. (p.158)



가축이 되기를 거부했던 여성들을 떠올리며, 나는 다시 책 읽으러 간다. 

주말 진짜 너무 좋아. 

좀이따 와인 마시면서 티비봐야지. 흐흣.



무기를 통해 이루어지는 대상-관계는 기본적으로 약탈적이며 착취적이다. 사냥꾼은 생명을 전유하지만, 생명을 생산하지는 못한다. 이는 적대적이며, 상호작용이 안 되는 관계이다. - P154

첫 번째 형태의 사유재산은 가축이나 식량이 아니라 납치된 여성 노예라고 추정할 수 있다. - P155

도구가 없다면, 남자man는 사람MAN이 아니다. - P144

새로운 생명의 생산자로서 여성은 첫 번째 자급적 생산자가 되고, 첫 번째 생산 경제의 창안자가 된다. 이는 처음부터 사회적 생산과 사회적 관계임을, 즉 처음부터 사회와 역사가 창조된 것임을 의미한다. - P143

여성은 아이를 젖소처럼 그저 키운 것이 아니다. - P138


댓글(2) 먼댓글(0) 좋아요(2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단발머리 2020-03-14 21:16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저는 한 번 만난 암소 이야기를, 다락방님 페이퍼에서 리즈의 대사로, 베블런의 대사로 듣게 되네요.
시원한 통찰에 재미도 놓치지 않은 심히 유익한 페이퍼입니다.
이제 좀 쉬어도 되겠어요, 다락방님^^

다락방 2020-03-16 07:45   좋아요 0 | URL
아이참, 단발머리님이 쉬어도 된다 하셔서 이거 쓰고나서 이 책 읽기를 계속 쉬었네요? 하하하하하하하하하
어제는 쉬고 하루종일 뱀파이어 책 읽었어요. 하하하하하하하하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