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 탓이야 탐정 하무라 아키라 시리즈 1
와카타케 나나미 지음, 권영주 옮김 / 북폴리오 / 2008년 3월
평점 :
절판


-이글루스 렛츠리뷰를 통해 본 책이었습니다. [네 탓이야]는 일단 이전 렛츠리뷰 도서였던 [코끼리에게 물을]과 비교되었고, 불행히도 이 작가의 전작 [나의 미스터리한 일상]과 비교되고 말았습니다. 그러나 실은, [네 탓이야]는 분명히 말해 어떤 의미로든 한 획을 그은 걸작이라고 생각되는 [나의 미스터리한 일상]과는 비교될 수 없으며, 다른 작가의 미스터리 장단편과 비교해도 썩 좋은 평가를 내릴 수 없는 그저 범작일 뿐입니다.

가장 먼저 지적해야 할 것은 역시 고바야시라는 캐릭터가 완벽한 실패작이라는 점입니다. 이 캐릭터에서 실패한 브라운 신부(혹은 콜럼보 형사)의 향기 외에 어떤 것이 느껴지십니까? 사건도 탐정도 어설프고 한 마디로 보기 괴롭습니다.
또 하나는, 지적하려니 정말로 마음이 아픕니다만, 이 책의 악의에서 '일상' 이 느껴지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다른 식으로 표현하자면...여기 등장했던 캐릭터 중 누가 '우리 이웃' 입니까? 보통 '네 이웃의 악의를 조심하라' 는 슬로건을 들으면, 이것과는 좀 다른 양상을 떠올리지 않겠어요? 이 이야기들은 너무나 특수하고 또 특수해서 도저히 그 친근한 이웃의 얼굴을 찾을 수가 없습니다.
개별 단편 중에서 저 말에 부합하는 것은 [네 탓이야]와 [트러블메이커] 정도일 터, 이것들이 그나마 가장 일상에 가깝고 이웃의 악의 비슷한 것도 느껴집니다. 원서와 달리 [프레젠트] 대신 [네 탓이야]가 표제작이 된 데는 혹시 그런 이유가 있었던 걸까 잠시 못된 생각을 해 봤습니다.

물론 이 소설의 가장 큰 공은 하무라 아키라葉村晶라는 캐릭터의 발굴입니다. 하무라에게는 설명할 수 없는 매력이 있고, 무엇보다 그녀가 겪는 사건들의 질이 고바야시 파트보다 좋습니다. 하무라 파트의 사건들을 보고 있자면 사노 요佐野洋의 [완전범죄연구]가 떠오르지 않을 수 없는데, 그러고 보면 저 단편집의 사건들이 그 '이웃의 악의' 에 매우 충실한 작품들이었죠. 야릇하게 비틀린 뒷맛을 가진 훌륭한 작품들이었습니다. 요즘은 장르문학 인심이 후해졌는데 이런 건 좀 다시 나오지 않으려나요? 물론 와카타케 나나미가 저 정도로 잔혹한 배신을 추구하지는 않기 때문에 [네 탓이야]는 [완전범죄연구] 보다 훨씬 읽기 편합니다. 장점인지 단점인지 모르겠어요. 일단은 하무라 아키라가 등장하는 장편을 좀 더 기대해 보고 싶군요. :]

마지막으로, 저는 저 표지에 찬성하기가 매우 힘듭니다. 아니, 요즘 한국 책표지 대부분에 찬성하기가 힘들어요. 사진이나 추상적인 오브젝트나 고전적인 일러스트를 사용하지 않는 경우, 소위 *개성있는* 일러스트를 사용하고자 할 때는 좀 더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고 생각하는데요...OTL 그런 뜻에서 일본판 표지 두 개 보시죠. 어느 쪽도 고르게 마음에 듭니다. 화나게도.


中央公論社 (1996년)


中央公論社 (1998년 문고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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