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www.cuba-photo.com/gallery_epic/EP-Salas/EPS-Index.htm

명제1. 저자들의 간단한 이력

"내가 동의하지 못하는 부분이 쿠바에도 있다. 나는 눈먼 박쥐가 아니다. 그러나 세계의 어느 도시의 거리를 걷더라도 좋은 것과 나쁜 것을 발견할 수 있다. 뉴욕? 5번가에서 쇼핑을 하는 여자는 뉴욕이 훌륭한 곳이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슬럼가에 사는 사람은 다른 의견을 갖고 있을 것이다. 그들 모두 옳다."

명제2. 쿠바 혁명에 대한 개략
16세기 설탕과 노예무역, 보물선단의 정박
1952년 전국 의회선거에 출마
1953년 7월 26일. 120명의 반군과 함께 병영 공격.
1956년 12월 25일. 쿠바 공격. 시에라 마에스트라 산맥에서 게릴라 활동.
1959년 1월 1일. 장교들의 이탈, 미국의 제의. 바티스타의 도주. 부자들은 떠나고 사탕수수 노동자들과 시가를 마는 노동자들은..
1959년 4월. 닉슨과 면담. 공산주의자 아니다.
1959년 5월. 농업개혁안 발표.
1960년 8월. 농업계획 조치로 미국과의 관계 냉각. 설탕 수입 금지. 대미 수출 80% 삭감. 소비에트와 수교. 문맹퇴치 프로그램. 체 게바라가 산업부흥부 장관과 중앙은행 총재.
1961년 자발적인 근로일 제안.
1961년 4월. 1,500명 망명자들의 피그만 침공.
1962년 8월. 미사일 위기.
1965년 누구나 사탕수수 수학하는데 참여할 것 제안.
1967년 체 게바라 볼리비아에서 사망.
1990년 소련의 지원 중단. 특별기간 설정.
1993년 외환 거래 양성화
1995년 소규모 사업 운영 허용

공공교육, 공공의료, 그러나 생필품 부족.

명제3. 카스트로는 어떤 인물인가

명제4. 신문에 많은 사진을 실을 수 있었던 이유. 사진이 사회주의 리얼리즘의 일부가 된 것.

명제5. 체 게바라와 공산주의 사상에 이끌린 카스트로.

누구를 위하여 종을 울리나에서 게릴라전 배워.

- 저자들의


----------

르포르타주 [reportage]

어원은 보고(報告:report)이며 ‘르포’로 줄여 쓰기도 하는데, 어떤 사회현상이나 사건에 대한 단편적인 보도가 아니라 보고자(reporter)가 자신의 식견(識見)을 배경으로 하여 심층취재하고, 대상의 사이드 뉴스나 에피소드를 포함시켜 종합적인 기사로 완성하는 데서 비롯되었다.

금수조치 [禁輸措置, embargo]

 

 

요약
특정국가와 직간접 교역·투자\·금융거래 등 모든 부문의 경제교류를 중단하는 조치.

 

 

 

본문
엠바고(embargo)라고도 한다. 정치적인 이유로 어떤 특정국을 경제적으로 고립시키기 위하여 사용한다. 원래는 선박의 입출항을 금지한다는 말인데, 국가간의 수출금지, 통상금지 조치로 그 의미가 확대되었다.

금수조치 대상국과는 모든 경제교류를 중단하는 것이 원칙이지만 인도적 교류나 문화·체육 분야의 교류에는 예외가 인정되며, 국가정책 차원에서 대상국마다 경제제재 조치의 범위에 약간의 차이가 있다.

단순한 선박의 입출항이나 무역 금지조치 외에 재정지원 등 모든 경제적 협력을 규제하는 경우가 일반적이다. 경제적 강자인 서방 선진국, 특히 미국이 정치적·군사적 대립관계에 있는 국가들을 상대로 내리고 동맹국들이 공동 참여하는 형태로 자주 동원했다.

또 유엔의 결의에 따라 여러 국가가 특정국에 경제봉쇄 조치를 실시하는 경우도 넓은 의미의 금수조치에 해당하며, 걸프전 당시 이라크에 대한 제재조치가 대표적인 예이다.

미국은 ‘대(對)적성국교역법’에 이를 규정하고 베트남·북한·쿠바 등을 금수조치 대상으로 하였으나 1994년에는 베트남, 1995년에는 북한에 대한 금수조치를 해제하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