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밀류코프 내각은 그들의 자본가적 속성에 의해 제국주의 전쟁을 계속하려 들 것이다. 우리는 '혁명적 패배주의'에 대해 한치의 양보도 허용하지 않을 것이다.

2. 러시아는 현재, 혁명의 제1단계에서 정치권력이 프롤레타리아와 빈농의 손에 장악되어야만 하는 혁명의 제2단계로 넘어가고 있다.

3. 임시정부에 어떠한 협력도 하지 말라! 부르조아 정부인 현 정부가 제국주의 정부이기를 그만두어야 한다는, 도저히 용납할 수 없는 환상을 불러일으키는 요구는 더 이상 주장되어서는 안된다.

4. 대중으로 하여금 노동자대표 소비에트만이 유일하게 가능한 혁명적 정부임을 인식하게 하자. 그러나 우리가 소수로 있는 한, 우리의 과업은 대중에게 체계있고 끈기있게 꾸준히 대중의 실제적인 요구에 부함되는 설명을 해주는 것이다.

5. 노동자대표 소비에트에서 의회주의 공화국으로 되돌아간다는 것은 역사적 퇴보이다. 의회제 공화국에서 소비에트 공화국으로 넘어가자. 경찰, 관료기구, 군대는 폐지되어야 한다. 공무원의 월급이 유능한 노동자의 평균임금을 초과하지 않아야 한다.

6. 모든 토지 재산을 몰수한다. 모든 토지를 국유화하며 빈농대표 소비에트를 별도로 조직해야 한다. 각각의 대농장에 시범농장을 설치한다.

7. 국내의 모든 은행을 하나의 국립은행에 통합하고 그것을 소비에트의 통제 하에 둔다.

8. 우리에게 있어 긴급한 임무는 사회주의를 도입하는 것이 아니라, 사회적 생산과 생산물의 분배를 소비에트의 통제하에 두는 것이다.

볼셰비키 중앙위원회는 레닌의 「4월테제」를 압도적으로 부결시킨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