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한겨레)
지난해 10월 일본에서는 인터넷 기업 링크셰어재팬이 잡지 창간호부터 ‘잡지기사 어필리에이트’란 것을 개시했다. ‘잡지기사 어필리에이트’란 잡지에서 소개한 상품이 얼마나 팔렸는지에 따라 잡지를 발행하고 있는 출판사가 광고주로부터 어필리에이트(성과보수)를 받는 시스템이다. 다시 말해 광고에 QR코드(휴대전화 2차원 바코드, 이메일주소, 전화번호, 회사명 등의 정보가 들어 있음)가 표시되어 있어 상품에 관심이 있는 독자는 QR코드를 해독하는 휴대전화를 이용해 광고주의 웹사이트로 바로 들어갈 수 있으며, 이렇게 해서 상품이 팔렸을 경우에는 출판사가 성공보수를 받는다.
이 제도를 도입하면 광고주는 잡지광고를 보고 무엇이 얼마나 팔렸는지를 알 수 있다. 따라서 지금까지 잡지의 가치를 결정했던 애매한 발행부수보다 훨씬 정확하게 광고 효과가 드러나게 되는 셈이다.
링크셰어에서는 의 인터넷 사이트와 블로그 등 여러 채널을 개설해 독자가 어디를 통해서든 어필리에이트를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 한데 이런 시스템을 잡지만 이용하라는 법 있나? 무가지, 회원소식지 등 ‘구독의욕이 높은 독자를 가진 종이매체’라면 다 가능할 것이다. 링크셰어 관계자는 장차 성과 보수가 고정 광고비를 웃도는 잡지도 등장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런 사례에서 바라볼 수 있듯이 인터넷과 연결된 휴대전화는 이제 미디어이기도 하고 점포이기도 하며 판매 채널이기도 하다. 또 휴대전화는 미디어끼리 쉽게 만날 수 있는 새로운 장소다. 휴대전화를 축으로 텔레비전과 책, 음악과 책 같이 다양한 미디어 그리고 콘텐츠가 만날 수 있는 장치를 새롭게 구축하는 시도가 이어지고 있다. 출판사의 입장에서 휴대전화는 홍보와 판매에 활용할 수 있는 수단이자, 새로운 ‘미디어 콜라보레이션[(다른 업종과의 협업, 제휴)을 유발해주는 기점으로 성장하고 있는 셈이다.
그러나 이런 시도가 제대로 이뤄지려면 출판사가 자사의 콘텐츠를 데이터베이스화해 독자 또는 고객과 신뢰할만한 인적네트워크를 사전에 구축해두어야 한다. 그런 작업이 없으면 다른 업종과의 제휴는 사실상 불가능하다고 보아야 한다. 이미 출판은 만화 캐릭터를 활용해 의류, 완구, 문구 등의 사업에서 새로운 가능성을 열어가고 있다. 또 책에서 맺어진 ‘인연’으로 수많은 이벤트사업을 벌이기도 한다.
인터넷 세계는 3단계로 발전해왔다는 것이 정설이다. 첫 단계는 1996년부터 2000년까지 진행된 ‘URL 전쟁시대’다. 너나없이 닷컴을 마련하던 때다. 두 번째 단계는 ‘포털 전쟁시대다. 포털을 통해 ‘무엇이든’ 이룩해보려던 시기이다. 마지막 단계는 지금 점차 확산돼가고 있는 개별기업의 ‘인터넷홍보 전쟁시대’다. 이때 승리자가 되기 위해서는 자사의 브랜드 가치를 최고로 키운 다음 수시로 최고의 기업들과 전략적 제휴를 맺을 수 있어야 한다.
이는 분명 일부에게는 ‘비전’이 될 수 있다. 조금씩 매출이 줄어들고 있는 출판계 현실에서는 불황을 돌파할 수 있는 최상의 길일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그런 출판사는 그야말로 소수일 터이다. 지금처럼 출판사들이 감동도 주지 못하고 전문성과 깊이는 조금도 보이지 않는 책을 만든다면, 아무리 좋은 시스템이라도 성공할 수 없다. 아니 그런 책을 가지고 시스템에 적용한다면 출판사 간판을 내려야 하는 일이 다반사로 벌어질지도 모를 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