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문 읽기의 혁명 - 개정판
손석춘 지음 / 개마고원 / 2003년 3월
평점 :
구판절판


신문을 곧이곧대로 믿는 사람은 그리 많지 않다.
신문이 신문사주와 광고주의 압력으로터 자유롭지 않다는 것은 공공연한 비밀, 아니 비밀도 아닐 것이다.

하지만, 이런 공공연한 비밀이, 우리가 정보를 접하는데 있어서 메이저 신문을 선택하는데 크게 영향을 미치는 것 같지는 않다.

그건 왜일까?
신문을 보는 우리는 최소한 신문이 객관적인 사실을 가지고 기사를 써내려간다는 기본적인 믿음은 가지고 있고, 객관적인 사실만 주어진다면, 자신의 판단기준으로도 충분히 사건을 객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다는 약간의 오만(?)도 한몫을 한다.

<신문 읽기의 혁명>은,

위에서 언급한 공공연한 사실에 대한 구체적 진술과, (지은이는 실제로 언론사 부장기자이고, 대학 신방과 교수인 손석춘씨이다. 알만한 사람들은 다 알고있나?)
또한, 우리가 '편집된 사실로서의 신문' 에 대해서 소극적이나마 긍정하는 만큼, '사실에 미치는 편집의 영향력', 그리고 '우리의 가치판단에 대한 메이저 신문의 지배력'에 대해서는 간과하고 있다는 사실을 지적하고 있다.

객관적인 사실이, 취재기자의 취사선택으로부터 시작해 취재부장, 편집기자, 편집부장, 편집국장을 거치고 초판부터 5판 6판이 나올 때 까지 편집되는 과정,
취재와 편집의 전 과정을 실제로 지휘 감독(?)하는 신문사주와 광고주, 정치권력의 압력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지나친 다단 편집, 50% 가까운 광고 비율, 등 실제 편집의 기술적인 측면에서 어떻게 선정성을 보이고 있는지를,

실제 신문지면의 스크린샷과 지은이의 생생한 언어를 통해 옅보는 것이,
우리의 가치판단에 대한 메이저 신문과 그 이면의 권력의 지배력에 대해서 다시 한번 각성하게 할 것이다.

또한, 지은이는 의식적으로 노력하지 않으면 계속적으로 이미지를 심어내는 매스미디어의 영향력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다는 것과, 이에 대한 나름대로 독법의 필요성, 소수자의 권력에 휘둘리는 매스미디어의 영향력에 맞선 다수의 조직적인 대응 사례 또한 제시하고 있다.

개인적인 느낌을 얘기하자면,
사실, <신문 읽기의 혁명>은 제목만큼 센세이셔널한 주제를 다루고 있는 것도 아니고,
그 해법 또한 조금은 평범한 듯 하다.
그렇다고 해서, 언론의 생리에 대해서 옅보기에는 또한 분량이 적은 듯한 느낌도 준다.

하지만, 북클럽 책가지에도 언론과 관련된 칼럼들이 많이 올라오는바,
매일같이 접하는 언론의 이면을 다시 한번 일목요연하게 정리하고싶은 분이나,
언론의 역할에 대해서 문제'해결'의식이 있는 분이라면,
선고민한 지은이의 책을 집어드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 같다.

책을 읽는 과정이 진정 지은이로부터 일방적으로 받는 과정이 아니라,
상호 영향을 주고받는 과정임을 상기한다면,
아직, 모두가 가진 문제의식임에도 해결되고 있지 않은 현실에서의 의미가 있을 것이다.

단, 비판뿐인 말잔치가 아닌, 진정 문제'해결'을 위한 목적에서만.

마지막으로,
분량은 아마 한나절쯤,
텍스트 크기는 중학교 교과서 정도이다.

[보탬] 책에 대한 소개와 더불어 내 생각을 잠깐 밝힌다면,
인터넷 이용의 보편화와 게릴라 언론(?)이 대두되면서,
메이저 언론에서 벗어나 우리가 정보를 얻을 수 있는 돌파구들은 조금씩 생기고 있다고 본다.
인터넷의 발달이 정보 독과점을 막을 수 있을까? 조심스럽게 긍정을 해보기도 하는데..
사실, 이는 중요하면서도, 별로 중요하지 않은 사실이다.
왜냐하면, '백문이불여일견'이라고, 아는 것과 행동하는 것은 또 별개의 문제이기 때문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