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How to Make Collaboration Work: Powerful Ways to Build Consensus, Solve Problems, and Make Decisions (Paperback) - Powerful Ways to Build Consensus, Solve Problems, and Make Decisions
Straus, David / Berrett-Koehler / 2002년 9월
평점 :
- 나름의 체계를 가지고 쓰여진 책이지만, 필요한 부분만 따로 정리합니다.
1. 팀의 리더가 회의 진행을 해서는 안된다.
- 회의는 진행자, 서기, 리더, 멤버로 역할을 나누어 진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리더가 회의 진행을 맡게 될 경우, 자신도 모르게, 자신의 생각을 멤버들에게 강요할 수도 있다.
- 진행자의 역할은 (1) 회의의 목표와 진행 순서를 확실하게 정하고 (2) 멤버들이 회의의 흐름을 놓지지 않게 하며 (3) 매 단계마다 멤버들의 합의를 확인해나가는 역할이다.
* 그룹이 크지 않기 때문에, 굳이 리더와 진행자를 분리하지 않아도 가능할 것 같다. 대신, 리더가 회의를 진행할 때, 진행자로서의 역할과 리더로서의 역할을 구분하는 것이 필요하다.
* 그룹 내에서 모임의 연락을 담당하고, 회의 내용을 정리해서 올리는 사람을 정하는 것은 필요하다. 가능하다면, 그와 긴밀하게 소통하면서 그가 회의를 진행하도록 하는 것도 좋을 것 같다.
2. 회의에서는 메모판을 활용하라.
- 메모판을 활용하면, (1) 회의의 목표와 진행 순서를 확실하게 숙지할 수 있고 (2) 회의의 내용이 겉돌지 않으며 (3) 지각자들에게도 회의 내용을 숙지시킬 수 있다.
* 회의 내용이 많지 않다면, 진행자가 꼼꼼히 체크하면서 멤버들에게 숙지시키는 것 만으로도 가능하다. 최종적인 내용 공유는 서기의 역할로 대체할 수 있다.
3. 회의의 진행 계획을 꼼꼼히 세워라.
- 회의는 성급하게 해결책을 토론하기 보다는, 문제에 대한 공통된 인식을 만드는 것에서 시작해야 한다.
- 회의가 합의에 이르지 못할 경우에 대해서도 미리 공지해야 한다.
* 회의를 준비할 때, 시작부터 끝, 그리고 다음 회의에 대한 내용까지 챙기는 것이 필요하다. 합의에 이르지 못할 경우의 프로세스도 준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4. 리더는 협력을 지원하고 장려해야 한다.
- 자신이 스스로 해결하려 하기 보다는, 멤버들의 능력을 최대한 활용하는 쪽으로 노력해야 한다.
- 멤버들이 협력하고 있을 경우에는, 최대한 지원해주어야 한다.